세력을 계속 확장해가고 있는 VoIP 프로토콜 SIP에는 Subscribe/Notify 라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기본 스펙에 나중에 추가가 된것으로 , SIP 를 이용한 IM(Instant Messaging)에 이용이 예상되는 확장이죠.
메시지 구동방식은 아래처럼 간단합니다.
SIP Agent 끼리 서로 등록을 하고 , 자신의 상태변경사항이나 메시지 전송시, 자신을 Subscribe 한 Agent 들에게 상태변경을 통보하는 일반적인 메신저 처리 방식이죠.
RSS Feed 는 자신이 구독한 사이트에 대해 계속적인 Polling 이 이루어 지므로, 아무래도 네트웍 오버헤드가 발생하게 되지만, Subscribe 를 통해 정말로 내 RSS 를 구독하겠다고 신청한사람에게만 Update 발생시 Notify 를 해주게 된다면 , 트래픽 감소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최근에 BlogLines 가 REST 형식의 웹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하면서, RSS Bandwidth BottleNeck을 감소키 위한 RSS Meta Site 로 이용토록 하겠다고 했는데요.
→ 관련글 : Alphageek 님 “Bloglines 의 Web Service”
이 역시도 Bloglines 에 의존하게 되고, 거기다 마찬가지로 소용량이지만 주기적인 트래픽을 발생하게 되므로, 아예 각각의 WebSite 에도 Subscribe/Notify 형식의 RSS 구독신청기능을 두면 트래픽을 최소화 할수 있겠죠. 그러고보니 조그에서 관련사이트에 이벤트 알리는것도 비슷한 형식이군요.
음.. 그냥 떠오른 생각을 정리해 봤는데, 이런거에 관련된 표준은 없나 한번 알아봐야 겠습니다.
참고 : EarthLink 에서 SIP Subscribe/Notify 프로토콜 기반의 P2P 프로그램인 SIPShare 라는것을 개발했습니다.
아직 proof-of-concept 수준이지만 시도는 재미난거 같습니다.
→ 관련글 : Harris 님의 All about IT Trends : SIP P2P Service is coming
안에 들여다 보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서버에 Subscribe 한후 다시 Subscribe 를 통해 원하는 파일쿼리를 날리면 Subscribe 된 User 들에게 Notify 를 이용해서 묻던지 하는 방식일거 같네요.
확실히 이 Subscribe/Notify 형식이 아주 유용한거 같습니다. 이젠 P2P 까지 이용되는군요.
안녕하세요 또 왔어요^^ 근데 구루님 블로그를 구독하려고 rss 주소입력하니 주소인식을 못하네요. 아마도 이건 tatter tools의 문제인듯 한데요…저 tatter tools로 꾸미는 중이거든요. 그럼 수고하세요~~
태터툴스일경우, RSS구독시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버그가 있어요
http://xguru.xcool.net:1360/blog/179.html 참고하시면 됩니다. ^^
아^^ 그랬었군요.. 인제 잘보이네요. ㅎㅎ 감사요
^_^ 홈 주소를 남겨주셨으면 제가 한번 가볼수 있을텐데요.. 다 꾸미시면 한번 주소 남겨주세요~
http://online119.com 이 제홈피에요^^.
아직도 꾸밀께 많아요… 좀더 멋있게 꾸민담에 공개하고 싶었는데
좀 하다보니 지쳐서 ㅎㅎ. 이제 이데로 오픈하고 기능이나 디자인 조금씩 고칠라구요. 다음은 타입키를 해볼까 생각중이랍니다^^
깔끔하고 좋은걸요 🙂
흑흑.. 구루님의 RSS를 다음의 RSS넷에서 구독할 수가 없어요. 흑흑..
너무 슬퍼요.. 다음 RSS넷의 문제인지..흑흑..
음.. 얼마전에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수정했는데요 ?
지금 제가 들어가보니 잘 보입니다만.. ^^;
흑흑.. 구루님 감사합니다.
어제 다음 RSS넷이 맛이 간 모양입니다.
지금은 잘보입니다. 흑흑..(감격의 눈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