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11월 2008

네이버 툴바 표절논란 : Firefox 용 네이버 툴바 소스를 열어보니…

네이버 툴바의 알툴바 표절논란이란 글을 읽고, 예전에 네이버 툴바 개발팀으로 부터 받은 메일이 생각나서 한자 적어봅니다.

Firefox 용 FastDic 확장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2004년에 만들었던 FastDic 이라는 FireFox 용 확장이 있습니다. Alt+Click 만으로 사전을 찾아주는 확장인데요. IEToy 에서 잘 사용하던 기능이였던지라, 꽤 많은 분들이 쓸만하다고 하셔서. 0.2.7 버전까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지금은 제가 손을 놔서 FireFox 버전이 올라갈때마다 사용만 가능하도록 버전만 올려주고 있습니다만..

네이버 툴바 개발팀에서 온 메일



제가 FastDic 0.1을 내놓고 나서 얼마 있다가 네이버의 툴바 개발팀으로 부터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네이버 툴바 개발팀에서 온 메일

그래서 전 아래와 같이 답변을 주었구요.

답변 메일

그 시절의 네이버 툴바 About 창과 소스에는 아래와 같이 되어있었습니다.


( FireFox 용 확장 플러그인은 안에 내용을 다 볼수 있기때문에 지금 버전의 네이버 툴바도 소스를 다 볼수 있습니다. )

제 FastDic 내부의 소스는 이렇습니다.

원래 제가 FastDic 을 만들때 IEToy 의 기능을 참고했기 때문에, Regular Expression 자체를 IEToy 의 스크립트에서 빌려왔구요.
소스코드위에 주석에서 보이듯이 “// Find Word – by Guru (regular expression replace routine from IEToy)” 라고 적어놨구, 최신 버전인 0.2.7 에도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럼 지금 버전의 네이버 툴바에는 ?

그래서 위 표절논란을 보고 최신 버전의 파이어폭스용 네이버 툴바를 설치해봤습니다. 확장기능 버전은 0.8이라고 나오네요. About창엔 0.2 이지만..

역시나 예전에 있던 FastDic 관련 내용은 다 지워지고 없더군요.

주석은 지워지고.. About 창에도 온데 간데 없네요.

뭐 제가 전체를 다 만든것도 아니고, 저도 빌려다 쓴것이긴 하지만..
FireFox 의 확장기능은 소스가 다 공개가 되니까.. 저런 표절논란이 생기면 바로 확인하긴 쉽군요.
한번 IE용 네이버 툴바 랑 알툴바 도 소스 꺼내놓고 비교해보면 재미날것 같은데.. 안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