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소셜 북마킹 사이트 http://Pinboard.in

트위터 및 RSS 리더 등을 통해 여러가지 정보를 접하다 보면, 사이트를 기억해두고 싶을때가 많습니다.
전 주로 구글 리더 와 트위터를 통해 정보를 얻는데요. 이때 정보에 따라 조금씩 사이트 정보의 저장방법이 달라집니다.

  • 내용을 저장해두고 다시 읽어보고 싶은 좋은글 – Instapaper 서비스 이용하여 저장
  • URL 저장해두고 언젠가 찾아보고픈 글 ( 주로 기술정보 ) – 북마크로 기록
  • 트위터 에서 본 좋은 트윗 – Favorite 체크

이때 URL 북마크를 브라우저에 하는건 아무래도 검색도 어렵고 관리가 복잡해 지는거 같아서
제 트위터를 통해서도 소개해드린 Pinboard ( http://pinboard.in ) 을 사용중입니다.

Delicious 랑 비슷한 타입의 소셜 북마크 서비스인데요. 안티소셜 북마킹 이라고도 합니다.
딜리셔스처럼 소셜형태로 막 등록해서 공유하는게 아닌 자신만을 위한 북마크 모음?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단, 무료사이트는 아닙니다. 처음 가입시 딱 한번 돈을 내야하는데, 이 금액이.. 현재 유저수 * 0.001 로 올라갑니다.
그래서 현재 $6.34 이구요. 제가 가입할때는 $6.1 정도였던거 같습니다.
작년 6월엔가는 $2 였고 8월에 $4 였다고 하더군요. 하여튼 금액은 계속 올라가겠죠.
아주 신선한 수익모델이어서, 저도 나중에 뭐 만들면 따라해볼까 합니다. ^^;

이거 외에 1년 단위 결제가 가능한 Archive 멤버도 있는데 이건 북마크를 하면 그 사이트를 아예 내려받아서 저장해줍니다.
혹시나 북마크 해놓고 나중에 글이 지워져서 못보는 경우를 대비하는 서비스라고 보심 됩니다. 1년에 25불 입니다.

Simple & Fast 북마킹을 표방하는 서비스라, 사용해보면 정말 깔끔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이미지가 거의 없습니다.

Pinboard 화면

가입비를 받기때문에 다른 글을 찾아보는데 좋은 Recent 나 Popular 에도 스팸성 북마크는 잘 보이지 않구요.
( 딜리셔스는 스팸성 & 광고성 북마크가 너무 많아서, 그걸 통해 좋은 사이트를 발견하는건 많이 귀찮아졌습니다. )

이미지 전혀없는 깔끔한 인터페이스라 정말 빠르고, 각종 서비스와 연계가 잘 됩니다.

제가 주력으로 사용중인 아이폰 RSS 리더 Reeder 에서도 바로 연됩니다. 그냥 Post to Pinboard 클릭만 해주면 태그입력하고 바로 등록

Reeder with Pinboard - Share
Reeder with Pinboard - Post to Pinboard

북마크 사이트가 뭐가 다르겠어 라고 생각되는데 안에 보면 참 세세하게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1. Twitter 와의 연동
    • 특정 사용자의 트윗을 계속 보면서 링크가 있으면 그걸 모두 북마크에 추가하기
    • 특정 사용자의 Favorite 를 모두 북마크에 추가하기
    • * 여러명은 안되지만, 어떤 트위터 클라이언트에서든 그냥 Favorite 하는것만으로 북마크로 추가됩니다.
  2. Delicious , Instapaper , Read It Later , Google Reader
    각각의 서비스에 등록되는 북마크를 자동으로 Pinboard 에 추가해 줍니다. 이거 연동이 너무 잘되어 있어서 모든 북마크를 모아두기에 딱 좋습니다.
  3. 이메일로 북마크 등록도 가능 – 아이폰/블랙베리에서 링크만 그냥 메일로 던지면 됩니다.
  4. 일반 북마크가 아닌 Note 형태로 등록도 됩니다. 특정 URL 에 대해서 아예 노트를 적어 놓을수 있어서 나중에 정리도 가능합니다.

현재로선 가장 큰 단점이.. 북마크 검색시 한글이 안됩니다. 개발자에게 문의했는데, 예전에 중국어 지원하면서 잘 되게 해놨는데 현재 또 오류가 난다고 합니다. 확인해서 수정해주겠다고 회신이 왔습니다.
수정되어서 한글 검색 아주 잘됩니다.

돈주고 사용하는 서비스가 조금 부담이 있긴 했는데, 써보고 나니 깔끔한 사용에 반해서 다양하게 쓰게됩니다.
수익모델도 신선하고, 텍스트기반의 깔끔한 인터페이스가 사용자에겐 더 편하게 다가올수 있다는걸 보여주는 좋은 서비스 Pinboard 입니다.

Leave a comment ?

22 Comments.

  1. 혹 했다가.. 한글 검색 안된다니.. 바로 GG 입니다 ㅠㅠ
    검색 때문에 미투데이 북마클릿 사용을 못 버리고 있습니다 ㅠㅠ

  2. 구글 리더의 메모기능도 유용합니다. 라벨로 분류할 수도 있어 좋더군요.

  3. 글 잘 읽고있습니다.
    질문하나만 드릴께요^^
    단축 다이얼 만드는법 읽고 문득 생각났는데요…
    아이폰에서 네이버를 홈화면에 단축아이콘으로 추가하면 이쁜 단축아이콘이 생기는데, 그렇지 않은 사이트(회사꺼)도 있구요..이유가 뭘까요?방법 좀…

    • 아이폰에서 단축아이콘 추가시 생기는 아이콘은 html 의 head 안에
      < link rel="apple-touch-icon" href="파일주소 > 라는 내용이 있거나 아니면
      웹사이트 루트에 apple-touch-icon.png 라는 파일을 넣어주시면 자동으로 그걸 사용합니다.
      아이폰은 57×57 이고 아이패드는 72×72 사이즈를 사용합니다.

  4. 트윗으로 DM 보내려했는데, 구루님이 저를 Follow해주지 않아서 보낼수없네요…그래서 여기에 질문을…ㅈㅅ

  5. 회사에서 딜리셔스가 막혀서;;; 자의반타의반 가입한 서비스인데, 6불이 전혀 아깝지 않는 굳 서비스입니다.

    특히 연계기가 상당히 우수하여, 그냥 편하게 트위터에서 즐겨찾기, 딜리셔스에서 즐겨찾기, 구글리더에서 별표체크 등등만 간단히 하셔도 알아서 핀보드에 다 꽂혀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대단한 것 같아요.

    pinboard 와 instapaper의 듀오콤비도 환상이죠

  6. 가입을 했는데 Instapaper와는 어떻게 연동시키는지요. Instapaper RSS feed가 무얼 의미하는지 모르겠습니다.

  7. 저도 가입은 했는데 구글리더와 연동시키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그냥 제꺼 긁어서 놓는게 아닌듯하네요 ㅜㅜ

    • 구글리더는 Share 버튼을 누른것만 공유됩니다. Share 쪽 보시면 자신이 Share 한 아이템만의 RSS 주소가 따로 있습니다. 그주소를 넣으셔야 합니다.

  8. 흠.. 저 이거 결제했는데 원래 결제 하고 바로 로그인이 안되나요??

  9. 북마크서비스들 한글지원이 안되서 정말 불편하다는. 북마크해도 제목조차 알 수 없으니. 헐. 그래도 쓰고 있다는. 저는 Read It Later. 아이폰에서 RIL 북마크 할 때 제목 영어로 수정해가며 ㅠㅠ

  10. 구루의 기술뉴스 : 북마클릿 ( Bookmarklet ) | Guru's Blog - pingback on 2011년 3월 22일 at 9:31 오전
  11. 오늘 가입했는데 9.28$ 결제되네요.
    모바일 페이스북 어플에서 북마클릿 좀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12. pinboard에도 얼른 카테고리나 폴더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네요…북마크가 많아지다보니…태그만으로는 관리의 한계가..ㅠㅠ

Leave a Comment


NOTE - You can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Trackbacks and Ping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