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10년 11월월

HTML5 API 강좌 #3 – 아이폰 Web App 만들기

이 글은 HTML5 로 아이폰 앱 만들기 라는 제목으로 월간 W.e.b. 에 연재하는 글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 잡지에 기고한 글이라 원래 제 블로그의 글과 어투가 다릅니다. )

이 글 전에 먼저 “HTML5 API 강좌 #1 – Web Storage 와 Application Cache” , “HTML5 API 강좌 #2 – Web SQL Database 와 GeoLocation”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난글 까지 HTML5 API 중 Mobile Web App 을 만드는데 중요한 API 들을 살펴보았다. 이번 회에서는 아이폰에서 Web App 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고, 이전 회에서 만든 CheckList App 을 아이폰 웹 앱으로 바꿔보자.

아이폰 Web App 개발하기

현재 Mobile Web App 을 가장 잘 지원하는 것은 아이폰이다. 국내에 출시되지 않았던 아이폰 OS의 1.0 버전 때에는 App Store 가 없었기에 애플 측에서 Web App 의 사용을 권장했었기 때문이고, 아이폰 OS 2.0 버전부터 App Store 가 런칭 되면서 사용용도가 많이 줄기는 했지만, 아직도 애플 웹사이트의 Web App Directory ( http://www.apple.com/webapps )에는 약 5천개 정도의 Web App 들이 등록되어 있다. 현재도 계속 새로운 WebApp 들이 개발되고 추가되고 있으며, iPad의 출시와 함께 큰 화면에서 사용 가능한 웹 앱들도 개발되고 있다. 아이폰 상에서 어떻게 HTML5 Mobile Web App 을 만드는지를 알아보자.

iPhone 환경에서의 Web App 지원

먼저, iPhone 환경에서는 데스크탑용 웹 브라우저와 달리 사이트에 접근하는 방식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특이한 사항이 몇 개 있다. HTML5 지원과는 조금 다른 얘기이지만, HTML5 를 이용한 Mobile Web Application 을 만든다면 꼭 알아둬야 것 중의 하나다.

아이폰 사파리는 웹 사이트에 대해 “홈 화면에 추가 ( Add to Home Screen )” 이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맨 아래 + 버튼을 누르면 “책갈피추가 / 홈 화면에 추가” 선택팝업이 뜨고, 이를 통해 아이폰 메인화면에 웹 사이트에 대한 바로가기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다. ( iOS 4.2 에서는 + 버튼에 Print 기능이 추가되면서 화살표 같은 형태로 아이콘이 바뀌었다. )

iPhone WebAppiphone WebApp 2

iPhone WebApp 3iphone webapp 4

추가된 아이콘은 일반 앱과 같은 형태이며, 삭제하는 방식도 똑같다. 클릭하면 바로 모바일 사파리가 실행되면서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URL 바로가기 형태로 보면 된다. 이것은 데스크탑 크롬 웹브라우저의 “웹 애플리케이션 바로가기 만들기” , Mozilla 의 Prism ( Firefox 에선 확장기능으로 제공 ) 과 비슷한 기능이다.

안드로이드 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긴 하지만 단계가 조금 복잡하다.

  1. 홈스크린에 추가하고자 하는 웹 페이지를 Bookmark 한다.
  2. 메뉴 버튼을 눌러서 Bookmarks 페이지로 간다.
  3. 홈스크린에 추가할 북마크를 길게 누른다.
  4. “Add to Home Screen” 을 선택하면 현재 페이지에 추가된다. (빈 공간이 있어야만 가능)

원하는 페이지에 직접 추가하려면 일단 웹페이지를 먼저 북마크 한후 홈스크린으로 간다.

  1. 추가할 홈스크린으로 가서 빈 공간을 길게 누른다.
  2. 나온 “Add to Home Screen” 메뉴에서 Shortcuts > Bookmark 선택
  3. 원하는 북마크 선택

안드로이드의 Add to Home Screen 기능은 단지 북마크를 화면에 추가하는 것일 뿐 추가적인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이폰 사파리에서 웹 페이지에 대해 이렇게 + 를 눌러 “홈 화면에 추가”후 실행하면 iPhone 에서는 Mobile Web App 으로 동작하게 된다. 이때 Web App 의 지원을 위해 모바일 사파리는 몇 가지 태그를 지원한다.

모바일 웹 앱 개발자는 head 섹션에 아래의 4가지 태그를 추가할 수 있다.

[html]
<link rel="apple-touch-icon" href="/apple-touch-icon.png"/>
<link rel="apple-touch-startup-image" href="/startup.png">
<meta name="apple-mobile-web-app-capable" content="yes" />
<meta name="apple-mobile-web-app-status-bar-style" content="black" />[/html]

각각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원한다.

  1. <link rel=”apple-touch-icon” href=”/apple-touch-icon.png”/ >

    등록되는 웹 사이트의 아이콘을 지정할 수 있다. apple-touch-icon.png 가 기본 이름

    일반적으로 아이폰에서 웹사이트 아이콘을 추가하게 되면 웹사이트 화면을 캡쳐한 내용을 아이콘으로 사용하는데 apple-touch-icon 이라는 링크를 추가하여 아이콘을 내가 지정한 것으로 사용할 수 있다. favicon 의 아이폰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이폰은 57×57 , 아이패드는 72×72, 아이폰4는 114×114 사이즈의 png 이미지를 사용한다. 가능하면 114×114 이미지로 만들어두면 아이폰에서 자동으로 크기 리사이즈를 한다.

    이 아이콘은 기본적으로 아이폰이 제공하는 UI 처리 ( 모서리를 둥글게 하고 반원형의 밝은 부분을 추가해 주는 것) 가 된다. 원하지 않을 때는 rel 속성의 값을 apple-touch-icon-precomposed 라는 이름으로 지정하여 사용하면 된다.

    <link rel=”apple-touch-icon-precomposed” href=”/apple-touch-icon-precomposed.png”/>

    → 이렇게 지정한 precomposed 아이콘 이미지는 안드로이드의 Add to Home Screen 기능에서도 지원된다. 사이즈는 48×48 이다.

  2. <link rel=”apple-touch-startup-image” href=”/startup.png”>

    화면이 로딩될 때 스타트업 이미지를 지정할 수 있다. Web App 이지만 앱 처음 로딩시 로고화면 같은걸 보여줄 수 있다. 아이폰 기본 앱에 들어있는 Default.png 와 비슷한 역할이다.

    단, 이미지의 크기가 정확히 맞아야 한다. 아이폰은 320×460 , 아이폰4는 640×920 , 아이패드는 768×1004 로 정확히 맞춰야만 제대로 화면에 표시된다.

  3. <meta name=”apple-mobile-web-app-capable” content=”yes” />

    Web App으로 선언하여 브라우저의 UI ( URL 바 ) 를 안 보이도록 할 수 있다.

    즉, Web App 이 마치 일반 Native App 처럼 화면 전체 ( 최상단 상태바 20px 제외) 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meta name=”apple-mobile-web-app-status-bar-style” content=”black” />

    상태바의 색상을 지정할수 있다. 바탕화면이 검정색인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상태바만 회색인 이질감을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

    3가지 스타일 : default (회색) , black , black-translucent ( 반투명 )

이렇게 4가지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HTML5 기반의 Local 또는 Online Web Application 들이 마치 Native App 처럼 실행하는 효과를 지원할 수 있다.

아이폰 개발 환경 꾸미기

Web App 은 아이폰 Native App 과 달리 개발환경으로 꼭 Mac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기존의 웹 개발 할때와 마찬가지로 손에 익은 툴을 이용하여 개발할 수 있다. 아이폰 상에서의 동작 화면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맥의 개발환경인 XCode 에 포함된 iPhone Simulator 가 테스트용으로 아주 적절하지만, Mac 사용자가 아니라면 사용이 어렵다. 또한 Web App 개발시 iPhone Simulator는 디버깅을 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다.

Safari 의 개발자 도구 활용하기

Webkit 기반의 브라우저 최신버전들에는 개발자 도구가 들어있다. 이를 활용해 보자

Safari 의 메뉴에서 편집->기본설정 또는 “ Ctrl + , “ 를 눌러서 설정창을 연다. 우측 끝 고급탭을 선택하여 맨 밑에 “메뉴 막대에서 개발자용 메뉴 보기” 를 활성화 한다.

사파리 개발자 메뉴 활성화 시키기

활성화 하면 아래와 같이 개발자용 메뉴가 추가된다. 이 개발자 도구는 같은 WebKit 기반인 Chrome 브라우저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지만, Safari 가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파리 개발자 메뉴

개발자용 메뉴중 주요 기능을 몇 개 살펴보자.

  1. 사용자 에이전트

    만들고 있는 웹 사이트를 iPhone / iPad 및 각 브라우저별로 어떻게 표시되는지를 테스트해보기 위해 UserAgent 를 쉽게 바꾸는 기능을 제공한다

    Safari User Agent

    Chrome 이나 Firefox 에서는 확장기능을 설치해야 가능했던 동작인데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다. Mobile Safari 로 설정시 거의 아이폰 화면과 비슷한 화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아이폰용 Web App 개발후 테스트시 아주 유용하다.

    실제로 아이폰/아이패드의 UserAgent 앞부분은 아래와 같다.

    Mozilla/5.0 (iPhone; U; CPU like Mac OS X; en) AppleWebKit/420+ (KHTML, like Gecko) Version/3.0 Mobile/1A543 Safari/419.3
    Mozilla/5.0 (iPad; U; CPU OS 3_2 like Mac OS X; en-us) AppleWebKit/531.21.10 (KHTML,like Gecko) Version/4.0.4…
    

    즉, 각 웹페이지 개발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현재 접속한 브라우저에 맞는 화면을 보여줄 수 있다.

    [javascript light=”true”]Javascript : if((navigator.userAgent.match(/iPhone/i)) { }[/javascript]
    [php light=”true”]PHP : if (strpos($_SERVER[‘HTTP_USER_AGENT’],’iPad’) !== false) { }[/php]

    아래는 사파리 브라우저 사이즈를 아이폰과 비슷하게 맞춘후, UserAgent 를 iPhone 으로 설정하고, 아이폰용 UI 라이브러리인 jQTouch 데모 사이트를 불러온 화면 이다. 거의 비슷한 형태의 화면을 볼 수 있으며, Webkit 애니메이션들도 그대로 볼 수 있다. 아이폰용 Web App 을 만든다면 꼭 알고 있어야 할 필수 테스트 방법이다.

    jQtouch on Safari

  2. 웹 속성보기 – Web Inspector ( Ctrl – Alt – I , ⌥ – ⌘ – I )

    현재 웹 페이지의 상세 속성을 보는 창이다. 앞서 HTML5 API 를 설명할 때 잠깐 설명한 기능으로 조금 자세히 살펴보자.

    Safari Web Inspector

    • 요소 : 현재 페이지의 HTML 소스를 보여준다.
    • 리소스 : 현재 페이지에서 로딩한 리소스 파일들 ( CSS, JS , 이미지 등 ) 및 각 리소스의 로딩에 걸린시간을 보여준다.
    • 스크립트 : 현재 페이지내의 Javascript 소스를 확인하고 디버깅 할 수 있다.
    • 타임라인 : 리소스 로드/스크립트수행/렌더링 시간들의 타임라인을 볼 수 있다.
    • 프로파일 : 현재 페이지내의 스크립트가 CPU 자원을 얼마나 소모하는지 프로파일링
    • 스토리지 : Database , Local/Session Storage , Cookie 들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 콘솔 : 에러 확인 및 자바스크립트 실행이 가능한 커맨드 라인 창

    마치 Firefox 에서의 Firebug 플러그인을 보는 것처럼 잘 만들어져 있다.

아이폰 브라우저 화면 & Viewport 알기

모바일 웹 개발시 브라우저의 화면에 대해 먼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아이폰/아이패드의 브라우저 화면에 대해 알아보자.

iPhone Viewport

아이폰/아이패드 공히 상단 20px 의 상태바와, 60px 의 URL 바 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실제 보이는 View Port는 아이폰의 경우 아무것도 지정안할 경우 980px 로 세팅되어있다. 즉 모바일웹에 대응안한 웹 사이트 접속시 980px 이내라면 축소되어서 한 화면에 보이도록 되어있다. 아이패드는 일반 웹브라우저와 같다.

만드는 모바일 웹앱이 화면에 정확하게 맞도록 하려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태그를 이용하여 viewport 의 width 를 device-width로 맞추면 된다. 또한 사용자가 확대를 할 수 있도록 할지 말지를 user-scalable 로 조정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사진확대가 필요한 페이지가 아니라면 no로 지정하면 웹 앱 사용시 터치하여 이동이 편하게 된다.

이 device-width viewport 옵션은 안드로이드에서도 동일하게 동작된다.

앞에서 태그에 대해 설명했다. 이 태그를 추가한 후에 Add to Home Screen 을 한 Web App 은 다시 실행했을 때 앞에서 말한 URL Bar 와 Button Bar 를 모두 제거하고 아래처럼 전체 화면인 320x460px 를 웹 앱에서 쓸 수 있다. ( 아이폰 4에서는 640x920px 로 정확히 가로세로 2배로 확대 되었다고 보면 된다. )

iphone web app viewport

이렇게 지정 했을 경우 URL Bar 가 아예 없어지기 때문에, 사용자는 현재 웹페이지만 사용가능하고 다른 페이지로 브라우징이 불가능하게 된다. 즉 독립된 앱 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작성중인 Mobile Web App 이 다른 페이지로 갈 이유가 없는 앱이라면 이 방식으로 해주면 된다.

만약 개발중인 Web App 이 URL Bar 가 필요는 하지만, 화면에 꼭 보일 필요가 없다면 앞에 Meta 태그 대신 아래의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URL Bar 를 스크롤 시킬 수 있다.

[javascript light=”true”]
window.addEventListener(‘load’, function(){
setTimeout(scrollTo, 0, 0, 1);
}, false);
[/javascript]

CheckList 를 아이폰 앱으로 바꾸기

이전 회에서 만들었던 Checklist App 를 좀더 아이폰 앱 처럼 변경해보자. HTML 파일을 다음과 같이 변경한다.

[html]
<!DOCTYPE html>
<html manifest="webapp.manifest">
<head>
<meta name="viewport" content="user-scalable=no, 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meta name="apple-mobile-web-app-capable" content="yes" />
<meta name="apple-mobile-web-app-status-bar-style" content="black" />
<link rel="apple-touch-icon" href="iphone_icon.png"/>
<link rel="apple-touch-startup-image" href="startup.png" />
<script src="app.js"></script>
<script>
window.addEventListener(‘load’, function(){
setTimeout(scrollTo, 0, 0, 1);
}, false);
</script>
<title>Checklist WebApp ( Offline )</title>
</head>
<body>
<div id="checklist">
<div id="add">
New Check List <input type="text" id="description"/>
<input type="button" value="Add" id="addbutton" onclick="newToDo();"/>
</div>
<div id="items">
</div>
[/html]

앞에서 본 viewport 및 meta 태그들을 모두 추가한다.

[html light=”true”]<meta name="viewport" content="user-scalable=no, 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html]
Viewport 를 Device 크기에 맞게 고정하고, 스크롤이 불가능하게 설정한다.
[html light=”true”]<meta name="apple-mobile-web-app-capable" content="yes" />
<meta name="apple-mobile-web-app-status-bar-style" content="black" />[/html]
Add To Home Screen 했을 경우, URL Bar 를 없애고, 상태바를 검은색으로 보이게 한다.
[html light=”true”]<link rel="apple-touch-icon" href="iphone_icon.png"/>[/html]
Add To Home Screen 할 때 보일 아이콘을 지정한다.
[html light=”true”]<link rel="apple-touch-startup-image" href="startup.png" />[/html]
Add To Home Screen 한 후에 실행시 보일 Start Up 이미지를 지정한다.
[javascript light=”true”]<script>
window.addEventListener(‘load’,
function(){ setTimeout(scrollTo, 0, 0, 1);}
, false);
</script>[/javascript]
기본으로 웹페이지가 보일시에도 자동으로 URL Bar 가 가려지도록 한다. 단, 이 코드는 아이템리스트가 화면크기보다 많을 경우, 즉 페이지가 아래로 스크롤이 가능할 때에만 자동으로 실행된다.

이렇게 모두 수정하고 iphone_icon.png 와 startup.png 를 같은 폴더에 업로드 한다. 실행화면은 다음과 같다.

iPhone Checklist WebApp 1

Add to Home Screen 할 때 위와같이 지정한 아이콘 이미지가 보인다.

iPhone Checklist WebApp 2

이렇게 추가된 아이콘으로 실행시 지정한 startup.png 이미지가 보이게 된다.

iPhone Checklist WebApp 3

실행하고 나면 위와 같이 URL 바가 모두 사라지고, 상태바만 남은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해서 모바일 Web App 를 아이폰에 맞는 형태로 만들어보았다. 다음 회에서는 터치기반의 모바일 UI 를 만들어 볼 것이다.

.

HTML5 API 강좌 #2 – Web SQL Database 와 GeoLocation

이 글은 HTML5 로 아이폰 앱 만들기 라는 제목으로 월간 W.e.b. 에 연재하는 글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 잡지에 기고한 글이라 원래 제 블로그의 글과 어투가 다릅니다. )

이 글 전에 먼저 “HTML5 API 강좌 #1 – Web Storage 와 Application Cache”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난 글에서는 모바일에서 HTML, CSS, JS 와 이미지파일을 캐슁할 수 있는 Application Cache 와 브라우저에 Key Value 값을 저장할 수 있는 Web Storage ( LocalStorage , Session Storage ) 를 사용하는 법을 배웠다. 이번 회에서는 데이터베이스 형식을 사용하여 좀 더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Web SQL Database 와 GeoLocation API 의 사용방법을 알아보자

Web SQL Database – http://dev.w3.org/html5/webdatabase/

이름에서 의미하듯이 Web SQL Database 는 클라이언트인 웹 브라우저에 Database 엔진을 심어서, 로컬에서 자바스크립트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예전에는 Database는 웹 서버 뒷 단에서 구조화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웹 서버에서 이를 조회하여 페이지 구성 후 브라우저에서 불러다 보여주는 용도로만 사용했는데, 이제는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에도 이런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Offline 기능 지원 및 속도향상을 위해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Web SQL Database의 실제 구현에는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SQLite는 소스가 완전 공개된 Public Domain 오픈 소스 ( 소스코드를 가져다 마음대로 수정해서 사용해도 되고 상용으로 써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 로 iPhone OS 및 Android OS 에서도 기본 데이터베이스 형식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간단한 Embedded Database를 구현할 때 많이 사용되는 오픈소스이다.

이를 이용해서 개발자는 브라우저 내에 테이블을 구성하고 데이터를 추가/수정/삭제할 수 있으며,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일련의 작업을 하나의 논리적 작업으로 그룹화 해주는 트랜잭션 메커니즘까지도 지원된다.

현재 Webkit 기반 브라우저 (Safari, Chrome 및 iPhone, Android 의 브라우저) 에서는 이 Web SQL Database 를 지원하고 있지만, Firefox 및 IE 에서는 지원이 안되고 있다. 이것은 현재 HTML5 스펙을 작성하고 있는 W3C 에서 SQLite에 종속적인 SQL 언어기반의 Database 기술을 사용하는것이 웹 개발 형식과는 잘 맞지 않아서, 이 대신 B-Tree 기반의 key/value 저장소인 IndexedDB를 지원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즉 현재 모바일 브라우저들은 다 지원을 하기는 하지만, 실제 HTML5 표준스펙에서는 빠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로선 Firefox 4 베타버전을 제외한 모든 데스크탑/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IndexedDB 지원이 불가능한 상태 이기 때문에, 지금은 모바일 웹 앱 개발시 Web SQL Database를 지원하도록 작성하고, 차후에 IndexedDB 지원이 완벽해지면 그때 다시 수정을 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하는 방법이 좋을 것이다.

( 참고로 IndexedDB 의 오픈소스 구현체는 http://code.google.com/p/indexeddb/ 에서 받아서 사용해 볼수 있다. )

Web SQL Database 의 가장 중요한 메소드는 아래 3가지 이다.

  • openDatabase : 데이터 베이스 열기
  • transaction : 트랜잭션 시작
  • executeSql: SQL 문장 실행

각 함수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각 함수의 선언부에서 { } 는 생략이 가능한 인자를 의미한다.

Web SQL Database 는 스펙상 Asynchronous/Synchronous ( 비동기/동기 ) 두 가지 방식을 다 지원하지만, 현재 브라우저의 구현체들은 주로 Async 모델만을 지원한다. 즉 메소드의 리턴값으로는 적절한 객체나 결과를 얻을 수 없고, 콜백 함수를 메소드 인자로 전달하고 작업이 끝난 후 이 콜백 함수가 호출되는 형식으로 처리되어야 한다.

openDatabase

Database openDatabase(name, version, displayName, estimatedSize {, creationCallback } );

openDatabase 는 데이터베이스를 열거나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데이터베이스가 없다면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 메소드는 4개의 필수 인자와 1개의 옵션 인자를 가지고 있다.

  1. name : 데이터베이스 이름
  2. version : 버전 번호
  3. displayName : 데이터베이스 설명
  4. estimatedSize : 예상 크기
  5. { creationCallback : 생성후 호출될 콜백함수 }

버전번호는 약간 설명이 필요하다. 각 데이터 베이스는 버전번호를 가질 수 있는데, 개발자는 이 버전번호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 변경 등의 작업을 지정할 수 있다. 단, 각 버전이 따로 존재 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DB는 한 개의 버전만을 가질 수 있다. ( 실제로는 openDatabase 를 호출할 때 이 version 이 필수인자이기 때문에, DB 버전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처리하기가 좀 곤란하다. 보통은 한 개의 버전번호를 고정적으로 붙여서 데이터베이스 오픈은 항상 가능하게 한 뒤, 내부에 관리자용 테이블을 만들어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 버전번호를 저장하거나 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

예상크기는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구현에 따르지만 기본값은 5MB로 되어있다. 예상크기가 5MB 보다 작다면 아무것도 묻지 않고 그냥 생성된다. 처음부터 5MB 보다 큰 예상크기를 요청하면 아래처럼 브라우저가 displayName 을 이용하여 이 크기의 디스크 공간을 사용해도 되는지를 사용자에게 묻는다. ( 사파리 브라우저만 이 확인창이 보이며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묻지 않고 그냥 생성한다. )

201011171529.jpg

아이폰 ( 모바일 사파리 ) 에서도 똑같이 확인창이 뜨게 된다.

201011171530.jpg

위의 DB 생성을 시도한 코드는 동일한 것으로 다음과 같다.

var db = openDatabase(‘mydb’, ‘1.0’, ‘guru test db’, 10 * 1024 * 1024);

데스크탑용 사파리와 모바일 사파리 둘 다, 정확히 10MB 의 크기를 요청하였지만 실제 생성되는 디스크공간이 차이가 있다. 이것은 브라우저에 따라 구현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주의할 점은 데스크탑용 사파리에선 500MB, 1GB 까지의 데이터베이스도 생성이 가능하지만, 아이폰의 경우는 50MB 가 넘어가는 크기를 요청할 시 에러가 나면서 openDatabase 가 null 을 리턴한다.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확인창이 뜨지않아서 정확히 체크는 불가능하지만 아이폰과 비슷할 것이므로, 모바일 웹 앱 개발시에는 무조건 DB 사이즈를 50MB 이하로 활용하도록 한다. ( 안정적으로 하려면 10메가 이상은 안 쓰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것은 모바일 브라우저의 스펙에 따라 언제라도 바뀔 수 있다. )

마지막의 옵션인자인 creationCallback 은 데이터베이스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함수이다. 처음 데이터베이스가 생성 되었을 때 꼭 실행되어야 할 테이블 생성 스크립트 같은걸 처리하면 된다.

transaction / readTransaction

void transaction(callback {, errorCallback, successCallback} );

void readTransaction(callback {, errorCallback, successCallback} );

Web SQL Database 는 트랜잭션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하나의 트랜잭션 안에서 여러 개의 SQL 문장을 실행하다가 에러가 발생했을 시에 앞에 했던 동작들을 모두 없었던 것으로 처리함으로써, 복잡한 데이터베이스 작업 도중에 발생한 에러로 데이터베이스에 문제가 생기는걸 방지해 준다. 또한 errorCallback 과 successCallback 인자를 통해 트랜잭션 전체의 에러/성공 시에 호출될 콜백함수도 지정가능하다.

transaction 함수는 보통 아래 형태로 호출된다.

var db = openDatabase(‘mydb’, ‘1.0’, ‘guru test db’, 10 * 1024 * 1024);
db.transaction(function (tx) {
   // 트랜잭션 내부
   // 롤백을 위해 SQL 함수는 tx 객체를 이용한다.
})

그리고 readTransaction 함수는 transaction 과 호출방식은 똑같지만, 트랜잭션내부에서 데이터베이스 쓰기 동작은 불가능하고 오로지 읽기 동작만 가능한 트랜잭션을 만들어준다.

executeSql

void executeSql(sqlStatement {, arguments, callback, errorCallback } );

executeSql 은 실제로 SQL 문장을 실행하는 함수로 일반적으로 Transaction 을 사용할경우 아래와 같은 형태로 호출된다.

var db = openDatabase(‘mydb’, ‘1.0’, ‘guru test db’, 10 * 1024 * 1024);
db.transaction(function (tx) {
    tx.executeSql(‘CREATE TABLE test (id INTEGER PRIMARY KEY, content TEXT)’);
})

4개의 인자가 있는데, 뒤의 2개는 성공/실패시 콜백함수를 지정하는 인자이며, 2번째 인자인arguments 는 SQL 문장에 있는 ? 문자들을 치환한 변수들의 배열이다. 즉 일반적인 INSERT 문의 경우 다음처럼 사용된다.

tx.executeSql( ‘INSERT INTO test (id,content) VALUES( ?, ? )’, [ id , contentStr ] );

SQL 문장을 + 와 같은 연산자를 이용한 스트링 연산으로 동적으로 만들 수도 있지만, SQL Injection 이라고 불리는 기법에 의해 해커의 표적이 되기 쉽다. 위와 같이 파라미터 치환자를 이용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

executeSql 의 3번째 인자인 Callback 에는 SQL 문장 실행후 transaction 객체와 Resultset 이 리턴된다.

tx.executeSql( ‘SELECT * FROM test’, [ ] , function ( tx, results) {
   for ( var i = 0 ; I < results.rows.length ; i++) {
      document.write(results.rows.item(i).id + ‘ - ‘ + results.rows.item(i).content);
   }
} );

Resultset 은 insertId , rowsAffected, rows 3개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insertID에는 실행한 SQL 문장이 INSERT 문 일 경우에 추가된 데이터의 Row ID 가 리턴되며, 만약 여러 개의 행이 추가되었을경우엔 마지막 ID가 리턴된다. rowsAffected 는 실행한 SQL 문장이 UPDATE 문 일경우에 변경된 Row 수가 리턴된다. rows 는 SELECT 문장일 경우 선택된 데이터들이 item 배열로 리턴 ( 실제로는 배열이 아니다. item 은 getter 함수일 뿐이다 ) 되며 length 를 통해 데이터의 개수를 알 수 있다. 위의 예제에서 보는 것처럼, test 테이블의 id 와 content 필드를 item(i).id , item(i).content 와 같이 각 테이블의 컬럼 이름을 이용해서 직접 item 객체의 속성인 것처럼 꺼내서 사용할 수 있다.

Web SQL Database 는 openDatabase, transaction , executeSql 세개의 함수만으로 로컬 브라우저상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한다. 실제로 Gmail 의 모바일버전 사이트는 이 Web SQL Database 를 사용하여, Offline 시에도 Inbox 의 최근 메일들을 보거나, 새로운 메일 작성 등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Web SQL Database 역시 이전회에서 살펴본 LocalStorage 처럼 Safari Browser 의 Web Inspector 나 크롬 브라우저의 Developer Tools 를 통해 테이블과 그 내용들을 확인할수 있다.

201011171532.jpg

Chrome : Ctrl+Shift+J (윈) 또는 Command+Option+J (맥) 을 눌러 Developer Tools 실행

Safari : Ctrl+Alt+I (윈) 또는 Command+Option+I (맥) 을 눌러 Web Inspector 실행

GeoLocation API

HTML5 의 API 중 모바일환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API 는 GeoLocation API 이다. 최근의 스마트폰들이 대부분 GPS를 내장하고 있어서, 모바일 웹에서도 위치정보에 기반한 구글맵과 같은 다양한 웹 서비스들이 이용되고 있다. 실제로 GeoLocation API 는 구글에서 제안한 것으로 HTML5 표준이 아니라 Geolocation API 라는 다른 스펙에서 정의되고 있다.

GeoLocation API 는 3개의 메소드로 이루어져 있다.

void navigator.geolocation.getCurrentPosition ( successCallback , errorCallback, options );
long navigator.geolocation.watchPosition ( successCallback , errorCallback, options );
void clearWatch ( watchID )

브라우저상에서 위치정보를 얻는 방법은 2가지인데, 첫번째는 getCurrentPoisition 함수를 이용하여 한번만 얻어오는 것이고, watchPosition 은 브라우저(디바이스)가 판단하여 위치가 바뀌었을 때마다 계속적으로 콜백 함수를 불러주는 방법이다. 전자의 방법은 주로 현재 위치의 지도를 보여주거나 근처의 POI ( Places of Interest ) 들을 불러올 때 사용하며, 후자는 사용자가 움직인 거리들을 기록하거나 지도에서 계속적으로 위치를 바꾸면서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보통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호출한다.

navigator.geolocation.getCurrentPosition( show_position , show_error ) ;

성공시에 호출되는 successCallback 함수는 다음과 같은 위치정보를 리턴한다.

function show_position ( position ) {
var lat = position.coords.latitude;
var lon = position.coords.longitude;
}

이 위도경도 값으로 지도 API 를 호출하면 된다. 실제로 coords 는 altitude ( 고도 ) , heading ( 방향 , 360도 ) , speed ( 속도 m/s ) 와 같은 몇 개의 속성을 더 가지고 있지만, 이것은 모바일 브라우저에 따라 지원될 수 도 있고 안될 수도 있다. ( 지원 된다고 해도 부정확할 수 있다 ) 위도 경도값은 꼭 GPS 정보 뿐만이 아니라 모바일 브라우저 구현에 따라 IP 주소, WiFi/블루투스의 MAC 주소, GSM/CDMA 의 셀타워 정보등으로부터 위치정보를 얻게 된다.

Web SQL Database 를 이용한 Offline 실행지원 어플리케이션 - CheckList

이제 앞에서 배운 Application Cache 와 Web SQL Database 를 활용해서 Offline 에서도 실행이 가능한 Application 을 만들어 보자. 만들어볼 CheckList Application 은 모바일에서 활용가능한 간단한 체크리스트이다.

  • Application Cache 적용을 위해 Manifest 를 지정한다.
  • Web SQL Database 를 이용하여 아이템을 저장한다.

* 이 예제는 http://www.berttimmermans.com/2009/02/checklist/ 의 CheckList Web Application을 좀 더 간략하게 만든 것이다.

먼저 Offline 에서도 실행 가능한 Web App 의 HTML 내용은 다음과 같다.





Checklist WebApp ( Offline )


New Check List

앞서 설명한대로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Offline 에서 등록/관리 하는 Application 이다. 추가버튼만 있고 모든 아이템은 items 라는

div 에 표시되도록 되어있다. 주요 기능은 app.js 에 있다. app.js 를 살펴보자.

// BUILD DATABASE ———————————————————————
var db;
// 데이터베이스를 오픈한다. 사이즈는 넉넉히 20만바이트로 지정한다.
try {
    if (window.openDatabase) {
        db = openDatabase(“Checklist”, “1.0”, “HTML5 Database API”, 200000);
        if (!db)
        alert(“DB를여는데실패했습니다.버전이틀리거나이도메인에할당된공간이꽉찻기때문입니다”);
        else
        var highestId = 0;
    } else
    alert(“Web SQL Database가지원되지않는브라우저입니다.”);
} catch (err) {
}
function loaded() {
    // 페이지가 로드되면 테이블이 있는지 확인하여 없으면 새로 테이블을 생성한다.
    // 이미 생성한 경우라면 BuildList() 함수를 호출하여 리스트에 아이템을 채운다.
    db.transaction(function (tx) {
        tx.executeSql(“SELECT COUNT( * ) FROM ToDos”, [], function (result) {
            BuildList();
        }, function (tx, error) {
            tx.executeSql(“CREATE TABLE ToDos(id REAL UNIQUE, description TEXT, status REAL)”, [], function (result) {
                BuildList();
            });
        });
    });
}
// 페이지 로드후 이벤트에 등록한다.
addEventListener(‘load’, loaded, false);
// 새 아이템 입력 —————————————————————————————
function newToDo() {
    if (document.getElementById(‘description’).value != “”) {
        highestId++;
        var description = document.getElementById(‘description’).value;
        var status = 0;
        // INSERT 문으로 테이블에 새 아이템 추가
        db.transaction(function (tx) {
            tx.executeSql(“INSERT INTO ToDos(id, description, status) VALUES(“ + highestId + ”, ‘” + description + ”’, ” + status + ”)”, [],
            function (result) {
                document.getElementById(‘description’).value = “”;
                BuildList();
            }, function (tx, error) {
                alert(error);
            }
            );
        });
    }
}
// 아이템 삭제 —————————————————————————————
function deleteToDo(id) {
    // DELETE 문으로 테이블에서 아이템 삭제
    db.transaction(function (tx) {
        tx.executeSql(“DELETE FROM ToDos WHERE id = ” + id + “;”, [],
        function (result) {
            document.getElementById(id).style.display = “none”;
        }, function (tx, error) {
            alert(error);
        }
        );
    });
}
// CHANGE STATUS —————————————————————————————
function updateToDo(id, status) {
    if (status == ‘1’) {
        status = ‘0’;
    } else {
        status = ‘1’;
    }
    // 해당 체크리스트 아이템을 수행했는지 안했는지를 체크한다. 체크한 아이템은 흐리게 만든다.
    db.transaction(function (tx) {
        tx.executeSql(“UPDATE ToDos SET status = ” + status + ”WHERE id = ” + id + ”;”, [],
        function (result) {
            if (status == ‘1’) {
                document.getElementById(id + ”box”).removeAttribute(“onclick”);
                var newfunction = document.createAttribute(“onclick”);
                newfunction.nodeValue = “updateToDo(” + id + “, ” + status + “)”;
                document.getElementById(id + ”box”).setAttributeNode(newfunction);
                document.getElementById(id).style.opacity = ‘0.2’;
            }
            if (status == ‘0’) {
                document.getElementById(id + ”box”).removeAttribute(“onclick”);
                var newfunction = document.createAttribute(“onclick”);
                newfunction.nodeValue = “updateToDo(” + id + “, ” + status + “)”;
                document.getElementById(id + ”box”).setAttributeNode(newfunction);
                document.getElementById(id).style.opacity = ‘1’;
            }
        }, function (tx, error) {
            alert(error);
        }
        );
    });
}
// BUILD LIST —————————————————————————-
function BuildList() {
    // DB 에서 전체 체크리스트 아이템을 읽어온다.
    document.getElementById(‘items’).innerHTML = “”;
    db.transaction(function (tx) {
        tx.executeSql(“SELECT id, description, status FROM ToDos”, [], function (tx, result) {
            for (var i = 0; i < result.rows.length; ++i) {
                var row = result.rows.item(i);
                ToDo(row[‘id’], row[‘description’], row[‘status’]);
                if (row[‘id’] > highestId)
                highestId = row[‘id’];
            }
        }, function (tx, error) {
            alert(‘DB에서아이템을읽어오는데실패했습니다 - ’ + error.message);
            return;
        });
    });
}
// TODO ————————————————————————————-
function ToDo(id, description, status) {
    // 각 아이템 등록
    var ToDoItem = “ < div id = ’” + id + “’class = ’part“;
    if (status == 1) {
        ToDoItem += ”done”;
    }
    ToDoItem += “’ > < input type = ’checkbox’”;
    if (status == 1) {
        ToDoItem += “checked = ’checked’”;
    }
    ToDoItem += ”onclick = ’updateToDo(” + id + “, ” + status + “)’id = ’” + id + “box’class = ’checked’ / > ”;
    ToDoItem += ” < span > ” + description + “ < /span>”;
ToDoItem +=”
 < /div>
 “;
document.getElementById(‘items’).innerHTML = document.getElementById(‘items’).innerHTML + ToDoItem;
}

그리고, 오프라인 실행을 위해 webapp.manifest 를 만든다.

CACHE MANIFEST app.js # 캐시를 선언한 index.html 은 자동으로 추가되므로 적지 않아도 된다. # Version 20100905-054

실행한 화면은 다음과 같다. 한번 온라인상태에서 로딩만 되면 오프라인시에도 동작된다.

201011171533.jpg 201011171533.jpg

우측의 화면은 아이폰을 Airplane 모드로 바꾸어서 오프라인에서도 동작하는지를 테스트해본 것이다.

현재 실행에 필요한 파일은 index.html 파일과 app.js 파일 2가지 밖에 없다. webapp.manifest 파일에 의해 index.html , app.js 두 개의 파일이 캐쉬되므로 webapp.manifest 파일이 수정되지 않는한 index.html 이나 app.js 의 수정내용이 변경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코드를 업데이트 하였다면 webapp.manifest 파일의 마지막 #주석문에 버전번호를 바꾸어주도록 하자.

다음 회에서는 아이폰용 Web App 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