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09년 1월월

아이폰용 모바일 사이트 모음 – iPortal : 모바일 시작페이지 for iPhone/iPod Touch

iPod TouchiPhone 사용하시면서 웹 사이트들을 어떻게 돌아다니시나요 ?

전 주로 가는 사이트 몇개만 즐겨찾기 해놓고 쓰다가, 그것도 사이트가 많아지면서 제가 혼자 만들어 쓰는 포탈형식의 모바일 시작 페이지가 있는데요.

혹시나 다른 iPod Touch / iPhone 사용자 분들께 도움이 될듯해서 공개합니다.

iPortal - 모바일 시작페이지 for 아이폰

널리 알려진 모바일 사이트중에서, 아이폰 / 아이팟 터치로 들어가봤을때, 화면사이즈가 적절히 보이는 것만 추렸습니다. 그리고, 몇몇 사이트는 몇가지 편법을 동원하여 해상도를 강제로 맞춰서 아이폰에서 잘 보이게 해두었습니다. (뽐뿌,KPUG,다나와,투피,파코즈.. ) 그리고, 모바일 상황에서의 최적화를 위해 페이지는 GZip 으로 압축해서 전송하게 해두었기 때문에 전체 크기가 3000 바이트가 안됩니다. 나중에 혹시 데이타요금제가 무제한이 아니더라도 별 걱정없이 쓰실수 있도록.. ^^;

iPortal 이라고 이름붙여 봤구.. 주소는 https://xguru.net/m/ 입니다.
( 터치에서 입력시에 /m/ 까지 맨마지막 슬래쉬까지 다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

기존에 제가 만들었던 지름도우미 , 전시회도우미, 독서도우미 도 모두 iPhone 용으로 작성되어 편하게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홈화면에 책갈피를 추가하면 iPortal이라고 써진 이쁜(?) 아이콘으로 보이게 됩니다. 왼쪽 화면에서처럼 전 아예 사파리 아이콘을 뒤로 보내버리고, 이 시작페이지 버튼을 인터넷 시작버튼으로 사용합니다. 아래에 지름도우미 아이콘도 보이는군요 🙂

홈 화면에 책갈피 추가하기
홈 화면에 추가된 모바일 시작페이지

iPod/iPhone용 모바일 페이지 소개

몇개의 페이지만 캡쳐해봤습니다. 직접 iPod/iPhone 에서 들어가서 확인해보시기 전에 한번 감상해 보세요.

  • 독서도우미 와 전시회도우미

    독서도우미
    전시회도우미

  • 서울시내버스,지하철노선도,서울시내교통정보,지하철역 관련 열차정보 및 주변정보

    Bakion's 서울버스
    지하철 노선도
    서울시내 교통정보
    지하철역 주변정보

  • 외환은행 환율과 날씨

    KEB 환율정보
    다음 날씨

  • 해외뉴스 : AP , BBC , CNN, TIME ..

    AP
    BBBC
    CNN
    TIME

  • 커뮤니티 : 클리앙 , KMUG , 뽐뿌 , KPUG , 투피, 파코즈

    클리앙
    파코즈

    투피
    KPUG

    KMUG
    뽐뿌

화면에서 보시다시피 아직 빈공간이 좀 있으니, 혹시 좋은 사이트가 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접속주소 : iPortal – 구루의 모바일 포탈 https://xguru.net/m/



모바일 지름도우미 – iPhone/터치용 원어데이 쇼핑몰 상품 모음 페이지

이제 만든지 거의 1년이 되어가는 “지름도우미 – 하루에 한가지만 파는 쇼핑몰 한번에 보기” 에 점점 많은 사용자들이 찾아주고 계십니다. 너무 많은 분들의 지갑에 적색신호를 드리우고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


RSS 구독자도 피드버너 통계로 981분 , 한RSS에만 532분이나 계시네요.

구글 위젯

그리고, 구글용 지름도우미 가젯 사용자가 벌써 1064분이나 되시네요. 평가는 무려 별 5개! ( 평가자 딱 세분.. OTL )

음~ 다들 열심히 지르고 계시는군요. 올 한해도 모든분들 즐거운 지름 생활 되시길 기원합니다 (__) 아.. 이러다 돌맞겠다.

딴소리는 그만하고, 조만간 KTF 에서 iPhone 이 런칭할꺼 같다는 루머들이 계속 들리니까 혹시나 해서 아이폰/아이팟 터치용으로 모바일 지름도우미 를 만들어 봤습니다. 특별한 Javascript 같은것을 이용하지 않았으므로 다른 PDA 나 모바일기기에서도 충분히 이용가능하실겁니다.

물론 쇼핑몰에서 직접 지르기는 불가능 하니, 단순히 오늘 상품이 뭔지 검색하는데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이폰이 들어오고 결제환경이 좀 나아지면 아이폰에서 바로 결제해서 물건을 지를수 있도록 만들어보고 싶네요. 지금도 핸드폰 소액결제 시스템같은 것을 이용한다면 쉽게 연동이 가능은 한데 관심있는 쇼핑몰 담당자분들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예전에 소액결제는 많이 작업해봐서 여기 페이지에 바로! 붙여드릴수 있습니다 🙂

모바일 지름도우미 with 이미지
모바일 지름도우미 with 이미지

접속 주소는 https://xguru.net/m/oneday.html 입니다. “현재는” https://xguru.net/m/ 으로만 접속해도 바로 이 페이지로 갑니다.

윗줄에 “현재는” 에 강조해둔거 보이시죠. 조만간 https://xguru.net/m/ URL은 다른모습으로 바뀔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

각 상품의 이미지를 아이팟에서 볼만하면서도 전송속도를 줄이게 최대한 사이즈를 줄여서 80 x80 크기정도로 리사이즈 했지만, 상품이 너무 많아 더 빠르게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름도우미 텍스트버전도 제공합니다. 하지만 물건 살펴보는 재미는 확실히 떨어집니다. 🙂

모바일 지름도우미 without 이미지

접속 주소는 https://xguru.net/m/oneday.html?f=1 입니다.

아이폰/아이팟 터치에서도 즐거운 지름생활 되세요 🙂

혹시 아이폰/아이팟이 아닌 다른 모바일기기에서 테스트 해보실수 있는분은, 테스트해보신후에 잘된다/안된다 리플 부탁드립니다.
다른 기기에서도 편하게 보실수 있도록 수정해보겠습니다.

블로그 개설 7년차, 500번째 글 입니다.

이 글이 제 블로그시스템상에서 사용하는 글 번호로 딱 500번째 글입니다. 2003년 6월 22일에 적은 첫글부터 시작해서 년수로는 7년째, 일수로는 2033일째네요.

처음에는 게시판형태의 홈페이지로 시작해서, 약 1년동안은 Zog ( Zeroboard + Blog ) 형태를 사용하다가 2004년부터는 제가 직접만든 Blog Engine 인 Papyru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엔 직접 만든 블로그엔진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좀 있었는데, 근래엔 찾아보기가 힘드네요. 호스팅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워드프레스, 태터툴스, 텍스트큐브, Zeroboard XE 를 주로 사용하시고, 또 꽤 많은 분들이 트래픽때문에 tistory 나 이글루스 같은 가입형 블로그로 옮겨가셨군요. 좀 외롭다는 생각이.. ^^;

글을 띄엄띄엄 쓰는 게으른 블로거라서.. 약 4일에 한개정도의 글을 썼네요. 쓰고나서 이런저런 이유로 지운것도 있고, 초반에는 여러개씩 글을 몰아쓴 것들도 있으니.. 거의 일주일에 한개꼴이 맞는듯 합니다. 가능하면 글 하나하나에 애정을 담아 쓰려고 하는 것 때문이라고 자위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때문에 7년동안 참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많은 분을 온라인/오프라인에서 뵈었고, 이런 저런 상도 타보고,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서 용돈벌이도 좀 하게 되었고, 이제는 매일 매일 웹상에서 뭔가 새로운 일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저를 보면서 참 많이 바뀌었구나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올블로그 TOP 100 블로거 (2007년 상반기) 올블로그 어워드 탑100블로그


위자드닷컴 추천블로그 | 구루의 세상사는 이야기



5년째엔 유명 블로그 리스트에 겨우 이름도 올려봤네요. 이젠 또 저때만큼 열심히 하진 않아서 또 새로운 엠블렘 달기는 힘들꺼 같지만요. ^^;

방문자수는 현재까지 총 96만명으로 사실 많지 않습니다. 7년째 운영하고 있는데 아직 100만명도 안되었네요. 따로 운영하는 지름도우미 – 하루에 한가지 쇼핑몰 한눈에 보기는 이미 200만을 훌쩍 넘어서 300만을 향해가는데 말이죠. 방문자수에 아주 신경쓰고 있지는 있습니다만, 이런 통계글을 작성하려니 아직 백만히트도 안된 초보블로거 시네요 ? 라고 댓글이 달릴거 같군요. 요즘 제가 다니는 블로그들은 다 200~400만 히트는 기본이더군요.

500개의 블로그 글중 가장 조회수가 많은 글 10개만 뽑아봤습니다.

  1. iPod Touch 강좌 #3 : 노래 가사 자동입력하기 완전정복
  2. 최고의 바탕화면 다운로드 사이트 모음 : Best Wallpaper Download Sites
  3. 네이버 툴바 표절논란 : Firefox 용 네이버 툴바 소스를 열어보니…
  4. 앨범커버 와 노래가사 자동입력프로그램 TagGuru 1.0 – iTunes Lyrics & Album Cover Importer
  5. 최고의 무료 클립아트 다운로드 사이트 모음 : Best Free Vector Clipart Download Site
  6. 최고의 바탕화면 다운로드 사이트 모음 2 : Best Wallpaper Download Sites 2
  7. 구글 사전과 구글 번역기 편하게 쓰기
  8. 최고의 XP, 비스타 아이콘 다운로드 사이트 모음 : Best Icon Sites
  9. 최고의 포토샵 브러쉬 다운로드 사이트 모음 : Best Photoshop Brush Download Sites
  10. 해외여행의 필수품 – 아이팟 터치와 Air Sharing

사실 중간에 카운터 데이타를 한번 날려먹은 관계로 아마도 바탕화면 글이 1등일거 같긴합니다만.. 현재로서는 저 순서네요.

가장 댓글이 많이 달린글은 앨범커버 와 노래가사 자동입력프로그램 TagGuru 1.0 – iTunes Lyrics & Album Cover Importer 입니다.
현재 638개의 댓글이 달려있네요. 물론 제가 달은 답변 댓글이 거진 반이긴 하지만요. ^^;

가장 기억에 남는 글은 ABBA와 Mamma Mia 완전정복 : 아바의 결성부터 해체까지, 그리고 맘마미아 글인듯 합니다. 가장 오랜 시간을 투자해서 작성했고, 덕분에 구글도 가보게 되었네요. 1월 31일날 가는것으로 결정되었는데, 뭔가 또 재미난 일이 생길거 같아 내심 기대중입니다.

블로그 하면서 가장 재미있었던 일은 지름도우미 인거 같습니다. 1년전인 2008년 1월 28일에 하루에 하나만 싸게 파는 쇼핑몰들 한눈에 모두 보기 : Woot, 원어데이, 우트, 48시간 라는 글을 올리면서 시작되었는데, 이제는 이 글때문에 쇼핑몰 담당자분들과도 이런저런 연락도 해보고.. 또 이로 인해 지름도우미 위젯을 만들게 되면서 새로운 위젯/가젯 개발도 해보게 되었구요. 고정적으로 방문하시는 분이 꽤 생겨서 나름 공을 들여서 관리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게 즐겁습니다. 앞으로 계속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



블로그 총 구독자수는 피드버너 통계로 1912명, HanRSS 통계로는 746명이시네요. 100분을 넘어갈때 엄청 기뻣던게 얼마전인거 같은데.. 어느새 정말 많은 구독자 분이 생겼네요. 구독하시는 분들이 늘어갈 수록 왠지 모를 부담이 생기긴 합니다. 뻘글을 올려서는 안되겠다는.. 어떤 분들은 왜 남 신경쓰면서 블로깅을 하느냐 라고 하지만, 전 제가 쓰는 졸문들을 재미나게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구독자님들 덕분에 글쓰면서 많이 배우거든요. 올리기전에 고치고 또 고치고, 관련된 자료도 찾아보고.. 하지만 글 올리고나서 보면 많이 부족하구요.

잘 쓰지 않는 타입의 글입니다만.. 500번이라는 번호때문에 주절거려 봤습니다. 제 블로그에 오시는 모든 분들 고맙습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계속 좋은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aper Prototyping 과 Balsamiq : 빠른 UI 디자인을 위한 도구

좀 뜬금없지만 Paper Prototyping 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Prototyping은 어떠한 구현이나 실제적인 개발 이전에 원형을 구축함으로써,설계뿐만 아니라, 사고과정 자체에 있어도 많은 도움을 주는 행위입니다.
이를 통해 코딩을 하지 않고도 테스트를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서식등을 통하지 않고,간단한 로우테크 툴(Low-tech Tool)을 이용해서, 상호이해와 의사소통을 증진시킵니다.”

다음 글로벌 인턴쉽 사이트에 있는 프로토타이핑 소개 페이지에서…

실제로 개발하면서 코드상으로도 수많은 Prototype 을 만들어 보고 합니다만,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UI 같은 경우는 이런 빠른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실험해보고, 계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UI 디자인시에 종종 사용되는 것이 종이와 펜만을 이용하는 Paper Prototyping 입니다.

아래 꽤 유명한 동영상인 Hanmail Paper Prototype 을 먼저 한번 봐주세요.



이런 식으로 일하면 꽤 재미있을 것 같죠 ?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소개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Paper Prototyping – http://alistapart.com/articles/paperprototyping

Paper Prototyping
Paper Prototyping

위와 같이 웹 사이트 나 App UI 디자인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로우테크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다시 또 기술적으로 구현한 프로그램이 등장했습니다.

Balsamiq Logo

Balsamiq 이라는 툴입니다. 제가 아주 좋아하는.. Balsamic Vinegar 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하는군요.

Balsamiq Tools

위와 같이 다양한 오브젝트를 지원해서, 손으로 그리는 것처럼 빠르고 쉽게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동영상을 한번 보시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딱 이해가 되실겁니다.



그럼.. 발사믹을 이용한 샘플 디자인 몇 개 보시죠..

동영상에서도 보이는 iTunes 를 똑같이 그려본 myTunez

myTunez with Balsamiq

검색사이트를 만들어 보실까요 ? Boogle 입니다.

Boogle with Balsamiq

이 툴의 장점은 Flash 기반의 프로그램이라서.. 기존의 웹 방식 협업프로그램과 연동이 된다는 것입니다.
Confluence , JIRA , XWiki 와 바로 연동이 된다고 하네요. 기존에 JIRA 나 Confluence 를 사용하시던 곳에서는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Adobe AIR를 이용해서 데스크탑 Application 으로도 동작됩니다.

이 툴의 가격은 79$ 입니다만,
If you are a blogger / journalist / maven willing to write me up email Mariah a short blurb and she’ll send you a license, FREE of charge
라는 말이 써있길래.. 메일 보냈더니.. 바로 정식 등록키를 보내주더군요. 필요하신 분은 Mariah 언니( mariah@balsamiq.com ) 에게 메일한통 넣어주세요.
데모버전은 세이브가 안 되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UI 디자인이나 웹사이트 디자인시에 빠르게 결과를 볼 때 매우 유용하기도 하고..
여러명의 사람들이 UI 적인 내용을 이야기할 때 협업도구로 사용하면 아주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