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8일날 구글 코리아에서 열린 구글 오픈소셜 서밋에 참가하느라 역삼동에 있는 구글 코리아 사무실에 갔었는데, 그 곳 화장실에서 본 내용때문에 한번 적어 봅니다 .
구글에선 화장실 과 Testing 이 밀접한 관계 입니다.
구글 화장실에 가서 일을 볼 때 ( 작은거든 큰거든.. ㅡ.ㅡ;; ) 볼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한걸음 더 앞으로” , “깨끗이 씁시다.” , “흡연 금지” , “페이퍼타월 1장에 7원” 같은 표어들이 아니라 아래와 같은 프린트 및 로고들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찍은건 아니구요. Flickr:플리커에서 찾았습니다.
이것은 Testing on the Toilet ( TotT ) 이라고 하는 작은 기사 프린트입니다.
Testing 에 대해 중요성을 강조하고, Testing에 관련한 수많은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사내 개발자에게 전달해 주고자 하는 것이죠.
화장실에서 이런 거 보면 변비 걸리겠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실제로 구글은 Google Testing Blog 라고 하는 테스팅 정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구요.
“Debugging sucks, Testing Rocks” 라는 표어가 와 닿지 않으시나요 ?
이제 힘든 디버깅 보다는, 테스팅이 개발자의 Virtue 인 시대입니다.
위 블로그를 통해 각종 테스팅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RSS 리더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 메일로 보내주는 Email Subscription 서비스도 제공하니까, 개발자 이시라면 꼭 구독을 신청해주는 센스!
그리고 위 블로그에서 Testing on the Toilet들을 PDF 로 제공하긴 하는데, 지금까지 올라온 TotT 들을 한번에 다운 받을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라, DownThemAll을 이용해서 약간의 작업을 통해 2007년 부터 2008년 사이의 모든 TotT PDF 파일을 받아서 올려드립니다.
☞ 2007~2008 Testing on the Toilet PDF ( 총 29개 파일) – 한번에 다운받아서 보세요 🙂
그리고, 위에 있는 빨강/녹색 전구 모양 귀엽지 않으신가요 ? 저도 저희 사무실에 붙여둘려고 큰 이미지를 찾는데 쓸만한 이미지가 없더군요.
구글 테스팅 블로그에 로고 올려달라는 리플들이 많은데.. 올려주지도 않구요. 그래서, 고화질 버전으로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영문으로만 하면 조금 전달이 안된다는 의견이 있어서, 한글문장도 추가했습니다. 몇개의 다른 의견이 있었는데.. 뭐가 더 좋은지 모르겠네요.
- 디버깅 후져요! 테스팅 짱이에요!
- 디버깅 꾸져요! 테스팅 죽여요!
- 디버깅 저질이에요! 테스팅 짱이에요!
혹시 더 좋은 문구가 있으시면 제안 부탁드립니다.
☞ Debugging Sucks – Testing Rocks PDF [한글 & 영문] – 필요하신분들은 받아서 출력하세요 🙂
☞ Debugging Sucks – Testing Rocks PDF [English Only] – for Foreign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