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06년 6월월

사용자 스토리 II – XP 를 XP 답게 만드는 것

예전에 적은 Mike Cohn 의 사용자 스토리 를 읽고 발표자료를 만들어 봤습니다.
책을 읽고나서 발표을 위해 꼼꼼히 살펴보니, 보면 볼수록 아주 맛있는 책이네요.
XP Installed 나 Explained 같이 XP 의 개념만을 설명한 책들만 보셨다면 강력 추천 합니다.

XP 를 외관상으로만 보면 사람들은 흔히 “이건 너무 개발자 위주라 스케줄대로 개발이 되긴 하겠냐 ?” 라고 얘기합니다.
하지만 실상을 들어다 보면, XP 는 기존의 프로세스들 보다 훨씬 더 스케줄을 지킬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전 이 사용자스토리와 추정기법, 그리고 TDD. 이 두가지가 XP 가 XP 답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Practice 라고 생각합니다.
요부분에 대해서 말하다 보면 길어질거 같으니 나중에 좀 더 상세하게 적어봐야 것네요.

제가 이해해서 바꾼부분도 있지만 주요 발표부분은 Mike Cohn 의 2006년 발표자료인 아래 두개를 참조했습니다.
PDF : User Stories for Agile Requirements – SDWest 2006
PDF : Agile Estimating and Planning – SDWest 2006





음 근데 글을쓰고보니.. 내용 자체가 Mike 의 저작물이라 공유는 불가능하겠네요. (글을 왜쓴거냐 ㅡ.ㅡ!)
XP 자체에 관심이 많아져서 요즘 공부가 더 하고픈데, 어디 스터디그룹 없나요 ? ^_^

오늘 저녁은 뭘 먹지 ?

아침은 간단한 국과 함께 한끼 먹고, 점심은 회사식당에서 먹습니다.
문제가 되는것은 항상 저녁식사. 한 몇달간은 우리집도 “오늘밤 뭐 먹을까?”가 아니라 “오늘밤 어디서 먹을까?” 였습니다.
동네를 돌아다니며 돼지갈비,갈비탕,곱창전골,부대찌개,후라이드치킨,김밥세트,돈까스…

외식이 가계에도 건강에도 좋지 않다는건 다들 아는 사실이지만 맞벌이 부부가 꼬박꼬박
저녁을 집에가서 해먹는 다는것은 어려운 일이거든요.
집에 가는길에 시장들려 고민고민 하면서 장을보고, 주섬주섬 챙겨서 저녁해먹고
아침/저녁꺼 설거지 하고 한숨 한번쉬면 그날 저녁일과의 끝입니다. 자기 개발시간은 언제?

서점에 나가보니 제목만으로 눈길을 끄는 책이 하나 있습니다. “옆집은 뭘 해먹지 ?”
책 이름을 보고 무릎을 탁 쳤습니다. 캬~ 제목 죽인다. 어딘가 저 깊숙한곳을 찌르는 작명아닌가!
서서 잠깐 읽어보니 정작 내용은 별로 안 와닿습니다. ㅡ.ㅡ; 사실 옆집이라고 특별나게 다른거 해먹겠어요.

어제 저녁은 그래서 양상치를 사다가 기름기 없는 오렌지 소스에 우유한잔으로 식사를 했네요.
밥먹기는 지겹고 시켜먹으니 살은 찌고 (다시 운동시작했습니다.)

도대체 저녁에 뭐 만들어서/시켜서 드세요 ?

웹 설문조사 시스템 & 설문조사를 잘 하는 방법

제가 설문조사를 좀 할일이 생겼는데, 여기저기 경품응모나 하면서 설문조사에는 참가해봤지만
설문조사를 만들려고 하니 상당히 막막하더군요. 조사목적은 있는데 이걸 어찌해야 하나 고민이 됩니다.
그래서 자료를 좀 뒤져보니 괜찮은 자료가 CMU/SEI 에 있더군요. Designing an Effective Survey
무려 143 페이지나 되는 PDF 파일로,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설문조사를 할수 있을까? 에 대한 글입니다.

Designing an Effective Survey : 효율적인 설문조사 설계

설문조사 프로세스

근데 막상 읽어보니 별거 없습니다. 제가 생각한 방향이랑 얼추 비슷하더군요.(천재였단 말이냐..!)

PHP 오픈소스 설문조사 시스템 : UCCASS

하여간 이렇게 설문조사를 만들어도 종이에 출력하여 사람들한테 입력받는 형식으로는 자료의 재활용이 거의 불가능 합니다.
예~전에는 수작업으로 전산입력을 하거나 OCR 같은거를 이용해서 입력하기도 했지만 예산및 시간낭비이므로 ,
이를 좀 도구화해서 처리할수 있지 않을까해서 찾은게 바로
Unit Command Climate Assessment and Survey System(UCCASS:유카스) 입니다.

설문조사 메인

PHP 기반의 스크립트로 이루어진 유카스는 조직의 연례 환경평가를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으로 시작하여 다수의 설문조사를 지원하는데요. 특징을 좀 살펴보면..

  • 웹기반의 설치 (DB 생성부터)
  • Smarty 템플릿 엔진을 이용해서 한글화나 화면변경이 간편합니다.
  • php기반 DB 추상화 라이브러리인 adodb를 이용해서 DB에 제약이 없습니다.
  • 설문조사 갯수나 질문갯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 사용자 아이디와 암호를 부여하거나 초대코드를 이용한 비공개 설문조사도 지원
  • 조사결과는 그래프형식으로 보여지고, Excel 에서 사용가능한 CSV 형태로 저장도 가능
  • 새로운 설문조사를 만들때, 처음부터 만들거나 기존의 설문조사를 복사하는 형태로도 가능

다만, 문제가 하나 있다면 영어외의 언어로 설문조사 시스템을 만들경우, smarty 템플릿외에도
php 소스코드를 좀 뜯어고쳐야 합니다. 에러문장이나 한글처리에서 오류가 약간 나더군요.
그리고, 설문조사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기타문항 + 텍스트 박스 형태의 답변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해당하는 항목이 없을때 그냥 기타 선택하고 값을 주관식으로 입력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머 그래도 위에 몇개 문제점을 제외하고는 쓸만합니다.
다국어 지원이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막수정으로 한글화를 했습니다.

한글화된 Smarty Template 은 공개해도 상관없을듯 하여 공개합니다. [ template 받기]
한글처리가 깨지는 부분은 safestring.class.php 부분의 htmlentities 함수의 utf 8 변환부분인데요.
이부분은 과감히 지워주시면 문제가 없어집니다.
(아마 한글처리쪽으로 바꿔도 될듯한데 귀찮아서 안해봤습니다 ㅡ.ㅡ;;; )

결과는 아래와 같이 미려(?)하게 나옵니다.
설문조사 결과 화면

샘플 설문조사

샘플로 설문조사를 2개 만들어봤네요. 그냥 재미삼아 ㅡ.ㅡ; 결과는 공개로 해두었으니 잠깐 참여해보세요 ^^
샘플사이트 주소는 https://xguru.net/uccass 입니다.
혹시 앞으로 제가 뭐 조사할일이 있으면 종종 이용할 생각입니다. ^^

설문조사 화면

월드컵 경기 결과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 [ 결과만 보기 ]

라면 라면 라면 [ 결과만 보기 ]

여러페이지로 구분하여서 복잡하게 만들수도 있는데, 샘플로는 간단하게만 작업했습니다.

관련사이트

그리고 조금 알아보니 인터넷에서 설문조사를 할수 있는 사이트들도 조금 있더군요.
http://research.joongang.com/ 여기입니다. 한글사이트 이구요. 깔끔한 형태의 설문을 만들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단 결과를 엑셀파일로 출력하거나 할때 소정의 비용이 듭니다.

하여튼 이렇게 만들어진 사이트로 제가 하는 일 관련해서 설문을 진행했는데요.
종이를 통한 수작업 설문이나, 구두 인터뷰에 비해서는 결과분석이 쉬워져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스템을 까는게 귀찮으면 위의 사이트를 이용하셔도 되고, UCCASS는 자신이 DB 를 직접 가지싶고 관리하고자 할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설문조사가 필요하신분은 참고하세요 ^^

Waterfall 은 아직 죽지 않았다

Waterfall 2006

이젠 Agile Methodology의 시대라고들 합니다. 수십년간 자리를 지켜온 Waterfall Model은
구시대의 산물, 군부대용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라고 치부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Waterfall 은 죽지 않았습니다. 이에 부응하는 Waterfall 2006 컨퍼런스가 개최되었습니다.

Waterfall 2006 Conference
주옥같은 다음 세션/튜토리얼들을 살펴 보세요.

키노트인 Ron Jeffries 의 Extreme Programming Uninstalled를 빼먹으면 안되겠네요.
아쉽게도 최고의 키노트가 되었을듯한 Tyra Banks의
Super Model Driven Architecture: An Update From the OMG세션은 자세한 정보가 안올라와 있네요.

꼭 참가하고 싶은데… 위치가 나이아가라 폭포로군요 ㅡ.ㅡ (이미 날짜도 지났네요 ^^)

p.s. 아.. 정말 미친듯이 웃었습니다. 이런걸로도 사람을 웃길수 있군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