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04년 8월월

Gmail을 1GB하드로 사용하기 – GmailFS

BlogLines 의 TopLinks에 갑자기 GmailFS 라는 글이 1등으로 올라왔습니다.
단어도 먼가 있어보이죠 ? 어쨋거나 Gmail 단어가 이슈인지라 멀까 하고 달려가 봤더니..
허.. Gmail 의 1GB 스토리지리눅스에 마운트 시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멋진 포스팅 입니다.

리눅스 커널에 가상파일시스템을 마운팅해주는 FUSE (Filesystem in USErspace) 를 이용하구요.
Gmail 과의 통신에는 libgmail을 이용합니다.
Python 으로 되어있는 FUSE 바인딩 라이브러리 와 mount.gmailfs 라는 python 코드가 같이 배포되었네요.

하여튼.. 설치방법은 GmailFS 링크에서 참조하시면 되구요..
(흑.. 사실은 많은 난관이.. python-dev 패키지가 있어야 해서리.. python을 몽창 2.3.4로 업데잇까지 하구..
업데이트후에도 array.so 가 unicode 어쩌구 에러나서 몽창 재컴파일까지.왕삽질 -_-;)

결과화면은 이렇습니다.

gmail 이 /mnt/gmail 에 마운트 되었습니다. 여유공간 1GB
여기다 1.c 라는 파일을 복사했습니다. 이제.. GMail 에 로그인 해보죠.
–MORE–

복사하고 나서 Gmail 에 로그인 해보면 파일하나당 요런 이상한 메시지들이 생깁니다.

중간에 첨부파일이 있는 놈을 클릭해보면 파일이 하나 첨부되어 있는데요
얘를 다운받아서 보면~

요렇게 제대로 보입니다. 하핫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아주 재미난 시도인듯 합니다.
속도만 빠르다면 간단한 웹하드로도 쓸수 있지 않을까요 ^^

Zog용 포토갤러리 플러그인



왼쪽처럼 포토갤러리의 최근 게시물 썸네일을 원하는 갯수만큼 보여주는
ZOG용 PhotoView 플러그인입니다.
(모찌님의 부탁으로 후다닥 30분정도만에 코딩한거라 역시나 좀 허접합니다. ^_^;)

아래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guru_photoview.zip ZOG 용 PhotoView 플러그인 다운로드

일반 플러그인 처럼 설치하신후에 , guru_photoview/index.php 를 열어서
게시판 명과, 줄수/줄당 보여줄 이미지수 등을 조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세 설명은 안에 첨부된 readme.txt 를 참조바랍니다.

* 속도 때문에 DQEngine 에 의해 생성된 Thumbnail 파일을 이용하므로, 꼭 DQGallery 스킨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하늘에서 본 지구. 초감동 T_T

Yann Arthus Bertrand의 사진전 “하늘에서 본 지구” 에 다녀왔습니다.
9월 말까지 하는줄알고 넉놓고 있다가, 내일이 끝이라 하길래 회사끝난후 저녁에 달려갔네요. 헥헥

정말 감동입니다. T_T 우리가 사는 이 지구별에 대한 새로운 눈을 뜨게 해주더군요.
대자연과 다른 나라/인종의 사는 모습들을 마치 신의 관점에서 보는것 같다고 해야 하나.
창조신이 있어서 저 높은곳에서 지구를 본다면 내가 만들었지만 정말 예쁜 별이라고 자화자찬 하고 있을지도..

직접 가서 못봤으면 평생을 후회했을거 같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서 화면으로도 사진을 볼수 있지만
1 미터가 넘는 크기로 웅장하게 걸려있는 모습을 통해 봐야지 그 진가를 느낄수 있을것 같네요

맨 위의 사진은 저한테는 가장 좋았던 사진입니다.
덴마크의 집들인데요. 동그란 원안으로 들어가는 길이 하나 있고, 가운데길로 차를 몰고 들어가 주차를 하고
원 가장자리에 위치한 자기 집으로 들어가는.. 꿈에서나 볼듯한 마을 구조군요.[크게보기]

집에 돌아와서 사진집을 두권 다 주문해 버렸네요. 파는데서 보니.. 사진만 있는것이 아니고,
사진 찍은 나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저의 구매욕구를 자극합니다. -_-+
또 두권이 형식도 다르고, 사진도 거의 안겹치고, 설명한 학자들도 다르답니다
집에다 놓고 가끔 울적할때 들여본다면 무지 행복할거 같네요.

얀의 사진은 그의 웹사이트 www.yannarthusbertrand.com 에서 다 감상하실수 있지만..
안 가보셨다면 내일(8월27일)까지 하니까 , 저녁에라도 다녀오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래는 오늘 전시중에서 제 맘에 들었던 그의 사진중 몇점입니다.



베네치아! 이런 느낌 처음이야!


덴마크의 풍력발전소


남극에서 떨어져 나온 빙하조각(이게 무슨 조각이야 왠만한 섬이구만)


리오 데 자네이로


목화더미 위의 휴식


몰디브의 눈


튤립의 나라 , 네덜란드


구겐하임 미술관

어린시절을 추억하게하는 콩나물밥

특별한 어떤 사물이 옛날일들을 떠올리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한테는 이 콩나물밥이 그렇습니다.

어린시절 특별히 반찬이 없을때 어머니가 간간이 해주셨던 콩나물밥은
저에게 아련한 추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저렴하게 먹을수 있는 콩나물과 함께 지은밥에
고추와 파,깨 등을 넣은 간장에 비벼먹는 콩나물밥은 간편하지만 여전히 맛있습니다

후추와 소금에 볶은 오이를 덮는 사치를 부렸음에도 불구하고,
어머니와 함께 구로동 쪽방에서 먹었던 그 맛을 뛰어 넘지는 못하는군요.

구루의 간편 콩나물밥

1. 콩나물을 잘씻은후 불린쌀과 함께 밥을 합니다.
(밥과 함께 처음부터 콩나물을 넣으면 약간 질겨지지만.. 귀찮아서 ^_^;)
2. 고추,파,깨,참기름 등을 적당히 간장에 넣어서 양념을 만들어줍니다.
3. 비벼먹습니다 -_-;

이 외에도 추억하게 하는 몇가지 음식이 있는데 나중에 몇개 더 적어보죠.
이젠 이런것들을 직접 해먹는 재미도 쏠쏠하군요.

미디어로그 – 나의 도서/음반 감상록



왼쪽처럼 현재 자신이 읽고있는 책이나, 듣고있는 음반을 기록하고
이에 대한 평을 적어서 보여줄수 있는 ZOG용 MediaLog 플러그인입니다.
(이글루스의 라이프로그 에서 컨셉을 빌려왔습니다 ^_^)

두가지 압축파일이 제공됩니다.

guru_medialog.zip – ZOG 용 플러그인입니다.
media.zip – 게시판형태로 보여주는 파일입니다. [예제보기]

설치방법

1. 제로보드에 게시판을 먼저 생성해야 합니다. (media 라고 만드시면 편합니다)
   입력은 제로보드를 그냥 사용하므로, sitelink1,sitelink2를 가능하게 체크해줍니다.

2. MediaLog 플러그인을 ZOG Plugin 폴더밑에 풉니다. 설치는 readme.txt 를 참고하세요

3. 게시판형태로 보기를 넣으시려면 media.zip 을 홈페이지 루트밑에 풀어줍니다.
   config.inc 파일을 열고 db 세팅및 값을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글 입력은 그냥 제로보드 게시판을 열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단 sitelink1 은 책/음반의 소개 또는 구입페이지 링크를 넣어주시구요.
sitelink2 는 책/음반의 이미지 파일 주소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이글루스처럼 편하게 검색/입력하게 만들어볼까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듯.. ^_^;)

* 프리뷰 툴팁윈도우는 올리버님의 ol_checknew 플러그인에 들어있는 ol_preview.js 를 사용했습니다.
때문에 먼저 설치하시고, 사용을 해주셔야 , 아래처럼 툴팁으로 내용을 보실수 있습니다.

–MORE–
* 툴팁윈도우로 보기

* 리스트로 전체보기

자 이젠 열심히 책도 읽고, 음악도 들어보세요 ^_^*

최고의 맛~ 신림동 왕재곱창

그러고 보니 요즘엔 음식점 관련해선 글을 쓴적이 없군요. 여기저기 다니면서 많이 먹긴 한거 같은데..

하여튼 오늘 소개드릴 집은 신림동 왕재곱창 입니다.
순대,곱창타운 있는 쪽은 아니구요. 당곡사거리 나이키매장 오른편에 있는 별로 안알려진(?) 집입니다.
금요일날 오랜만에 들렸다가 사진을 찍었는데, 별로 맛나게 찍히진 않았네요.

예전 회사가 보라매공원 바로앞이라, 많이 갔었는데 이젠 멀어져서 자주 가질 못합니다만
맛으로는 교대 거북곱창 이나, 능동곱창 집보다 한수 위입니다.

개인적으로 빨갛게 양념을 하거나 , 야채들과 같이 굽는 형태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순수 곱창의 맛을 즐기는 편인데, 이곳이 딱 그렇습니다.
모듬 한판에 14000원 이구요. 다른 메뉴는 없습니다. -_-; (그래서 곱창 잘 못먹는 사람하고 가면 난감합니다.)
곱창에 후추/소금만 뿌려서 구운뒤, 청양고추를 썰어넣은 간장(소스?)에 찍어먹는데
이 매운 간장맛이 곱창과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

저는 아직 서울에선 여기보다 맛있는 곱창집을 찾지 못했답니다.
아.. 이글쓰면서도 또 먹고 싶어지는군요. 쩝쩝.

* 2006.06.25 추가 ———————————-
요즘 갑자기 이 글 링크를 오시는분이 많아져서 약도도 같이 올려둡니다.

왕재곱창 약도

신림역 7번출구부터 걸어서 약 10분 이구요. 택시타시고 당곡사거리 가자고 하시면 기본요금입니다.
위에 전화는 예전에 제가 물어봐서서 핸드폰에 입력해 둔건데 아마 안바뀌었을겁니다.

* 이글은 http://www.blogkorea.org/directory/directory.php?tb_id=70600 에 트랙백되었습니다.

이글루스 따라하기 와 링크블로그 트랙백

새벽에 일어나서 축구 보고나니, 잠이 안오길래 컴터앞에 앉아서 자잘한 업그레이드를 단행했습니다.

이글루스 따라하기 – 라이프 로그

이글루스 블로그를 보다보니, 다들 현재 읽고있는 책이나 듣는 씨디를 기록해서 보여줍니다. (오~ 좋아보여 -_-+)
Zog 에서 어찌 할까하다가, 맨날 하던대로 제로보드에 게시판 하나 추가하고나서..
Zog plugin 대충만들고 2개만 읽어와서 뿌려주도록 수정했네요. (코딩은 역시 php 막코딩 -_-b)
툴팁을 이용해서 내가 적은 메모를 보여주고 싶은데, 올리버님의 ol_checknew 플러그인에 멋진 프리뷰창이 있네요. 훔치자!
캬하하 머 그럭저럭 쓸만하게 된것 같음. 왼쪽 메뉴 하단에 보시면 있답니다.

게시판 형태로 둘러보기도 만들어는 놨음.
(난 왜 제로보드 스킨만들기가 싫을까..)

링크블로그에서 트랙백 날리기

역시 또 올리버님의 링크블로그에서 트랙백 날리기 기능을 구현한거를 보니.. 좋아보여서 ^_^;; 추가했습니다.
zb_link_add.php 에서 sitelink2 가 날라왔을때 이미지파일이 아니면 트랙백주소로 인식해서 트랙백을 날립니다.
하는김에 블로그 코리아의 링크블로그 트랙백 디렉토리에도 자동으로 날리게 해놓구요.

여기저기 슬슬 고치는 재미가 아주 쏠쏠 하군요 ^_^

불만족 고객에 관한 조사

최근에 읽은 책 “나는 프로그래머다” 에 이런 조사결과가 나와있더군요.

※ 불만족 고객에 관한 조사
1. 불만이 있는 고객4%만이 기업에 불평을 한다.
2. 불만이 있는 고객90%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그 기업과 거래하지 않는다.
3. 불만이 있는 고객평균 8-10명에게 입소문을 낸다.
4. 불만이 있든 없든 고객의 25%더 좋은 대안이 있으면 상표를 바꾼다.
5. 문제를 해결한 고객54%우수 고객이 된다.
<자료:송인숙,제미경,김경자가 번역한 "세계 최고의 고객만족"에 포함된 TARP 조사>

고객과 기업으로 얘기를 하지만.. 여기서의 고객은 전자제품 사용자도, 프로그램 사용자도 될수 있다고 봅니다.
프로그램 개발하는 입장에서 보면.. 패키지를 개발하건, SI 용 프로젝트에서 개발을 하건,
내가 짠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그사람은 바로 고객이 되는것이죠.

과연 내가 얼마나 고객한테 응대를 잘 하고 있을까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조금만 신경써주면 우수고객으로 만들수 있는데.. 친한사람이라서, 아님 회사동료라서 그들의 불평을 은근슬쩍 무시하고 있는건 아닌지..

GMail Notifier 드디어 등장~

GMail 이 베타인지라, 아직 Notifier 도 베타이긴 하지만..
구글에서 직접만든 GMail Notifier 가 등장했습니다.

→ GMail Notifier 다운로드 페이지

안 읽은 메일이 있어용~
새 메일 없어요~
메일 확인중
에러!

아쉽게도 2000 과 XP 또는 그 이상에서만 동작합니다.

그나저나, 요즘은 IPO 때문인지 구글에서 GMail 관련해서는 얘기가 별로 없네요.
인비테이션도 한참 남발하더니 조용해 졌구요. Q3 정도에 한다고 하더니..
올해안에 정식오픈은 가능할까 모르겠네요 ^_^

제로보드용 링크블로그 북마클릿

LinkBlog Writer 가 IE 용 DLL 로 개발되어서, 타 브라우저에서 못쓰신다는 분이 계시네요.
그래서 엔비BlogLines에서 사용하는 방식처럼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링크방식으로 구현해 봤습니다.
(사실 엔비의 북마클릿에서 배껴왔습니다. ^_^; 제가 자바스크립트를 알아야 말이죠..)

링크블로그 북마클릿(LinkBlog BookMarklet) <- 요부분을 마우스로 끌어다 브라우저의 북마크(연결)에 놓아주시면 됩니다. 그냥 링크를 눌러보시면 어떤 화면이 뜨는지 보실수 있습니다.(암호때문에 등록은 불가능합니다 ^_^;) 내부의 소스는 이렇게 생겼구요.
javascript:su=document.title;bo=escape(location.href);void(window.open(‘http://xguru.xcool.net:1360/link/zb_book.php?su=’+su+ ‘&body=’ + bo,’zb_book’,’toolbar=no,width=390,height=390′));

아래 zb_book.php 를 받으신후에 zb_book.php를 설치한 주소로 위 자바스크립트내의 주소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내부에서는 zb_link_add.php 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먼저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zb_book.php 를 열어서 POST 부분의 zb_link_add.php 주소를 바꿔주셔야 합니다.
암호도 지정하시면 편하긴 합니다만.. 그럴경우 다른사람이 사용이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_-;
그리고, 카테고리는 자동으로 불러오지 않습니다. 직접 수정하셔야 합니다. -_-;;;

zb_book.php 다운받기 (zip 파일)

엔비처럼 이쁘지는 않지만 기능상으로는 잘 동작하네요 ^^

사용법은 머.. 등록을 원하는 페이지에서 북마클릿 링크를 가볍게 눌러주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