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강국 코리아 ! [1 of 2]

오늘 K모바일에서 주최한 2003 코리아 모바일 컨텐츠 그랜드 컨퍼런스 에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첫째날이였구요… 모바일분야에 대해서 이통 3사와 정부(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방향이나 영상/음원컨텐츠,광고,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시간
주제
내용
강사
09:45~10:00
접수
및 개회사
(주최)
10:00~10:30
참여정부
모바일
정책 및
방향
정통부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
콘텐츠 관련

추진 방향,
제도 및 운영방안
문정국
회장
한국무선인터넷협회(KIWI)
10:30~11:30
이통사
모바일
콘텐츠
추진전략
SKT
준(June)
중점 서비스
전략 및
향후 추진전략
이용장
사업개발
팀장
SK텔레콤
11:30~12:00
New
Paradigm-Mobile
Internet
Business
유태영
과장
KTF
포털기획팀
12:00~13:00
(중
식 시
간)
13:00~13:30
이통사
모바일

콘텐츠
추진전략
LGT
무선인터넷
콘텐츠 및
포털 추진전략
김범승
팀장
LG텔레콤
13:30~14:00
방송
콘텐츠
&

VOD
모바일
VOD/방송
콘텐츠
시장동향,

향후 발전방향
및 수익모델
이성욱
부사장

다이렉트미디어
14:00~14:30
방송사의
모바일
콘텐츠
Biz.
추진전략
김진권
기획PD
KBS
뉴미디어국
14:30~15:00 음원
콘텐츠
벨소리
관련 콘텐츠의
Biz. Model과

향후 발전방향
MOD
안형택
이사
야호커뮤니케이션
15:00~15:30
(커피
브레이크)
(주최)
15:30~16:00
모바일
커머스
&
광고/마케팅
모바일
커머스 추진현황,
향후 전개방향
및 이통사
중점 추진전략
지연주
과장
KTF(K-merce)
16:00~16:30
모바일
광고/마케팅
최신기법,
성공사례 &

수익모델 그리고
향후 전망
박용찬
본부장
에어크로스/SKT
16:30~17:00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uBiz
전망과 모바일
컨텐츠의 새로운
개념
이근호박사
’유비쿼터스
컴퓨팅’저자
대표컨설턴트(R&BD)

이통사 모바일 전략은 KTF 에서 나오신 분이 아주 설명을 잘하셨습니다.. 재미도 있었구.. 제가 들으려고 했던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와서.. 강의를 많이 해보신듯 아주 자신감 넘치고, KTF에서 무선망개방시 독립포탈에 어찌어찌 지원하겠다는 말이 있어서 귀가 솔깃했습니다.

SKT 쪽은 너무 June 서비스에 치중해서 이야기를 하셔서.. 저한테는 별로 해당사항이 없었습니다. 준프리 요금제가 없어져서 조심해서 써야한다는 거 밖에는 -_-; 아, 그리고 가을동화/겨울연가에 이어 4계 씨리즈인 여름향기라는 드라마를 June 에서 미리 개봉한다고 하더군요. LGT 역시 3위 업체인지라.. 무선망 개방등에 대해서 앞서 나갈수 없는 처지라, SKT 와 KTF 의 추진전략을 본후 같은 방향으로 지원하겠다는 얘기랑, LGT 는 MNP(Mobile Number Portability/모바일 번호 이동성) 제도를 적극 찬성하고 있다는 얘기를 하시더군요..

점심이 제공되지 않는지라.. 밖에 나가서 순대국 간단히 먹고 들어와서.. 앗 LGT 는 점심 다음타임이었군요. 덕분에 졸아서 기억이 잘 안납니다 -_-;

그다음에는 KTF Fimm 서비스의 CA 인 다이렉트 미디어에서 Fimm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는데 며칠전 모바일 기획자 교육에서 들었던거랑 비슷해서.. 그뒤엔 KBS 에서 나오셔서 방송사에서 이런이런 컨텐츠를 준비하고 계시다고 하더군요.. 다시 여기서 또 여름향기 라는 드라마 이야기가 나오구요 ^^.

역시 KBS 는 공영방송이라 그런지 마지막부분에서 앞으로의 과제중 하나가 오락,시간 죽이기 중심의 소비성 모바일 컨텐츠에서 30-40대를 겨냥한 유익한 생활정보 콘텐츠 서비스 개발이며 또 다른 과제는 바로 모바일 세대인 청소년에게 유익한 컨텐츠 개발이라구 하시더군요.

5782로 유명한 야호커뮤니케이션에서는 현재 음원컨텐츠 사업의 주는 40화음에서 64화음을 거쳐 원음서비스로 가고있다고 하구요. 머 요즘엔 스테레오 핸드폰도 나오고 있죠. 컬러링 서비스의 수익구조가 좋지 않다는 얘기는 익히 들어서 알고있었지만… 훔 확실히 좀 너무하긴 하더군요..

[img:BelSori.gif,align=,width=612,height=412,vspace=0,hspace=0,border=0]

여기서 저작권료는 작사/작곡가에게 돌아가는 음악의 저작권에 대한 비용입니다. 예전에는 미디로 음악만 따다 썻으니 이거만 지불하면 됬었죠.. 근데 이게 원음이 들어가는 원음벨로 가면서 2가지의 비용을 더 지불하게 됩니다. 실연권료는 그 음악을 실제로 연주한 연주자에게 돌아가는 비용이구요. 저작인접권료는 실제 그 음악을 부른 가수에게 돌아가는 금액이랍니다. 복잡하죠 ^^. 어쨋거나 발표하신 분 얘기로는 Nokia 같은 사례를 봤을때 국내 저작권 관련 금액이 좀 비싸긴 하다고 하더군요. 외국은 거의 20% 선 이랍니다. 요즘 음반판매량이 줄었다고는 하는데.. 이쪽에서 나오는 수익도 만만치 않을듯..

잠시 Coffe Break 후에 KTF 에서 m-Commerce 에 대해서 설명하셨습니다. 오늘 강의하신분중 유일하게 여자분이셨네요. 파워포인트는 정말 이쁘게 잘만들으셨더군요.. 부러버라. *_*. 내용도 좋구, 목소리도 좋으셔서 재미나게 졸지않고 들었습니다.

그다음엔 울 회사랑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모바일 광고에 대한 얘기가 있었습니다. 최근에 했었던 OB의 쌀맥주 이벤트 아시죠 ? 핸폰 가지고 편의점 가면 2캔씩 주던.. 이게 대 성공이였다고 하더군요. 거의 1백30만건 이상이었다고.. 흑. 그때 전 핸드폰 액정이 고장나서 받아보지도 못했는데..

그 다음엔 유비쿼터스 컴퓨팅 강의였습니다. 요즘 한참 신문지상에 얘기가 나오고 있죠. 줄여서 유비컴이라고 한다는 얘기를 첨들었습니다. -_-; 그리고 유비컴이란 단어가 세계적으로 쓰이는 단어라고 하더군요. 우리나라에서만 유비쿼터스라고 다 얘기한다구.. 현재 우리나라가 이쪽에서 발빠르게 접근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이런 저런 얘기가 있었습니다만. 금연보조 기구가 제일 기억에 남는군요. 삐삐처럼 생긴 기구인데요. 처음에는 담배를 필때 마다 버튼을 눌른답니다. 그럼 그놈이 내가 담배피는 시간 텀을 기록해 두게 되구요.. 조금 입력이 된뒤에는 그 놈이 담배필 시간이 되면 삑삑 소리를 내준다는군요. 그럼 그때 마다 담배를 피구요. 그러면 그 놈이 점점 삑삑 소리가 나는 시간을 계속 계속 늘려주다가 끝내는 담배를 끊게 만든다는군요.. 재미있는 발상인듯. 강사님 얘기는 이것은 사소한 기계지만.. 유비컴은 사람이 생활하면서 내가 컴퓨터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사용하게 되는 모든것을 얘기한다고 하시더군요.

마지막 강의는 원래 좀 긴강의를 30분에 하느라. 조금 길어져서 한 50분 가량 했는데 재미있었습니다. ^^.

오늘은 1부구요 내일은 좀더 세분화되어 각 컨텐츠에 대한 얘기가 이어집니다.
아래는 오늘 찍은 사진입니다. 경황이 없어서 끝나갈때쯤 2층에서 몇방만 찍었네요.


세미나
세미나
세미나

모바일 강국 코리아 ! [1 of 2]”에 대한 2개의 생각

    1. 구루 글쓴이

      너무 오래전 내용인데다.. 제가 발표한게 아니라서 자료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