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참여하고 있는 플랫폼전문가그룹(PAG)에서 12월 14-15일 플랫폼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오늘 14일 Day 1은 발표식으로 로아컨설팅에서 2013년의 플랫폼 트렌드에 대해 발표식으로 진행을 하고, 15일날 Day 2에서는 국내 각 플랫폼 사업자와 써드파티 분들을 모시고 토론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저는 Day 2의 첫번째 세션인 “윈도8과 멀티스크린 플랫폼 전략”의 패널로 참가합니다. 제 트위터를 통해서 보셨던 분들은 아시다시피 제가 요즘은 윈도우에서 많이 멀어지고 있는 친애플/친구글 개발자 인지라, 멀티스크린을 바라보는 MS의 전략이 어떤지에 대해 공격자?로 역할을 하게 될듯 합니다. ( 사실 해당세션에서 저의 공식역할은 사회자 입니다만… ㅡ.ㅡ;; )
한국MS의 Technology Evangelist 김재우 부장님, 국내에서 윈도우8 앱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휴즈플로우의 이길복님과 함께 하게 되는데요. 이에 세션에서 얘기하고 싶은것들을 공개하고, 더 궁금하신 분들의 질문을 받아서 같이 진행을 하면 어떨까 합니다. 편하게 댓글또는 의견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Windows 8 에 대해 궁금한것
- 윈도8의 목표시장은 무엇인가 ?
모바일이 화두인 IT시장에서, Windows 8 의 출현은 예전 95/XP/7 때와는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윈도8 의 타겟고객이 일반 소비자 인것 같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보통 윈도8은 Dual Personality / Split Personality 를 가지고 있다고 얘기되는데, 이를 우리가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MS의 설명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 개발자에게 윈도8의 주요기술은 ?
윈도8의 개발환경이 HTML5를 포함 기존에 비해 달라졌는데, MS가 생각하는 주요 기술은 무엇이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개발자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가, 우리 개발자들이 가장 궁금한게 아닐까 합니다. 또한 HTML5 가 윈도 개발의 메인스트림으로 올라오게 되었는데, 현재 구현상황과 앞으로의 발전방향 역시 중요할것 같습니다.
- 멀티스크린 플랫폼 ?
멀티디바이스/멀티플랫폼이 아닌 멀티스크린 플랫폼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이를 구현하는 핵심 기술은 무엇이고, 이것이 윈도 플랫폼에 어떻게 녹아있는지, 왜 중요한지, 어떤 점이 장점인지 역시 개발자들에게 주요한 이슈일듯 합니다.
- 기업시장에 대한 MS의 전략은 ?
기업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윈도 플랫폼이 Enterprise App Store 에 대해서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고, 어떤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 개발자 에코시스템 ?
플랫폼 전략에서 중요한것은 외부 개발자와 어떻게 연계하여 에코시스템을 구축해나갈것인가에 하는것인데, MS는 이에 대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요 ?
- 데스크탑/모바일 로드맵
윈도가 모바일로 확장할때 가장 좋은 것은 기존 플랫폼과의 연계 및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일텐데, 이에 대해 MS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어떤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는지도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이슈일것 같습니다.
- 실제 개발경험 ?
휴즈플로우에서는 이미 pooq 와 멜론앱을 개발해서 윈도8 앱스토어에서 1,2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기존 윈도 앱 개발과 윈도 8앱 개발의 차이점/특이점은 뭔가요 ?
써드파티 입장에서 본 윈도8 플랫폼의 전망은 어떠한가요 ?
우리가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윈도 플랫폼, 정말 제국의 역습이 가능할까요 ? 많은 분들이 같이 참여하셔서 의견과 질문 부탁드립니다.
플랫폼 세미나 예약 홈페이지 (http://onoffmix.com/event/10777)
Day 2
플랫폼의 시대: 플랫폼 사업자와 써드파티의 대화
국내 분야별 플랫폼 사업자와 써드파티가 한자리에 모여서 깊이 있는 토론을 하는 자리입니다. 다양한 제품, 기술,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와 각 플랫폼에서 앱을 개발하는 써드파티와 스타트업이 모여서 생태계의 주요 참여자끼리 각자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향후 분야별 생태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 어떤 방향성을 가져야하는지를 심도있게 토론하기 위해서 패널분들을 모시고 토론할 예정입니다.
Arch7 FB Page에서 한번 소개해봤습니다.
http://www.facebook.com/ArchSeven/posts/112403242262396
발표하시고, 포스팅도 부탁 드리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Windows 8의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매료되어있는 사람입니다. 마소가 취약했던 모바일분야에도 일조할수 있는 좋은 시도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