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08년 8월월

아이폰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컴퓨터 조립완료

아이팟 터치가 생기고, 2.0 펌웨어 공개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나오는걸 보니 개발해 보고 싶은 어플들이 몇 가지 생각나더군요. 집에 사용하는 컴퓨터가 2년반전에 AMD로 최저가로 맞췄던거라, 업그레이드 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겸사겸사 해서 사양을 좀 좋게 컴퓨터 하나를 새로 조립했습니다.

일단 조립하면서 가격을 맞추기위해 최소한의 요구사항을 뽑았습니다.

  1. Macintosh OSX 운영체제를 깔수 있어야 한다.
    현재 아이폰용 프로그램 개발은 맥에서만 가능하므로, 맥을 사는것도 방편이겠지만.. 해킨토시 라고 불리는 일반 PC 위에 맥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작업들이 잘 진행되고 있는바, 일단은 먼저 해킨토시로 가보기로 했습니다. 관련정보는 http://x86osx.com 에서 주로 취득했습니다. 아직 맥이 익숙치 않은데 아마 익숙해 지면.. 맥북을 하나 따로 구매하지 않을까 합니다 ㅡ.ㅡ;; 아 이놈의 지름신
  2. 그래픽카드는 바보 수준은 아니어야 한다.
    현재 컴 가지고도 예전에 와우(World Of Warcraft) 할때, 알터랙 전장까지는 느리게나마 대충 뛰어다녔던거 같은데… NC 소프트에 다니는 친구가 예전부터 자기가 개발하고 있는 게임 대박날꺼라고 자랑했던 Blade & Soul 의 영상을 보고나니 한번 돌려보고 싶어 지더군요. 최상은 아니더라도 저거 돌릴수준까지는 될 그래픽카드를 달아야 할듯 합니다.
  3. CPU 는 쿼드, 그 외엔 돈이 허락하는 한에서 알아서.. ㅡ.ㅡ;;

요구사항이 뭐 심플하네요. 일단 저렇게 생각하고 나서 열심히 부품을 알아봤습니다. 최종 선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분류 상품명/상품설명
CPU 인텔 코어2쿼드 켄츠필드 Q6600 정품
RAM 삼성 DDR2 2G PC2-6400 – 2개
메인보드 ASUS P5K-E STCOM
VGA 리드텍 지포스 8800GT Winfast PX8800GT TDH 512MB 잘만 Absolute
HDD Seagate SATA2 500G (7200.11/32M) ST3500320AS 정품
ODD 삼성 DVD-Multi SH-S203P 블랙 정품
케이스 CORE N30 궁
파워 시소닉 SS-400ET

사실 사양은 꽤 오래전에 잡았는데, ATI의 4850,4870 충격때문에 비디오카드 가격이 떨어지는걸 보고 최대한 기다리다가 구매를 했습니다. 아직 해킨토시에서는 그래도 NVidia 가 대세인듯 합니다. 8800GT 가 16만원이면 사실 뭐 감지덕지죠. 아무 문제없이 잘 깔리더군요. 8800GT 정도면 왠만한 게임들은 커버해주리라 믿습니다.

씨피유는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것이니 뭐 역시 구관이 명관, 아직 9XXX 대는 가격이 너무해서..

메인보드 역시 많은 분들이 추천해주신 ASUS 의 P35계열에서 골랐습니다. 아무 설정없이 맥 설치완료시 나오는 동영상과 음악이 잘 플레이되는거 보고 기쁨의 눈물이.. ㅠㅠ 내장된 Marvell 랜카드도 한방에 인식하더군요. 역시 P35 에선 ASUS 가 대세인듯합니다. P45는 어떨지 모르지만..

케이스는 좀 실패한듯 합니다. 싼게 비지떡이라고.. 지금쓰는 마이크로닉스 블랙 케이스보다 너무 불편하네요. 2개이상의 하드디스크 꼽기가 넘 불편해서, 끝내는 새 컴퓨터와 예전 컴의 케이스를 바꿨습니다. 쩝.. 예전 컴은 리눅스나 깔아서 서버로 돌릴려고 했는데, 너무 이쁜 서버가 되버렸네요. 흑.

이렇게 주문하고, 받아서 조립후 바로 맥 설치에 들어갔습니다. 설치 DVD는 잘 알려진 레오파드 설치본인 Kalyway 10.5.2 로 시작합니다.
헉.. 이럴수가 정말 한방에 설치되네요. 뭐 세팅이고 뭐고 할께 전혀 없더군요. 첫번째 요구사항대로 컴을 맞춘거니 당연히 그래야 하지만 이거 뭐 너무 쉽게 끝나서..

그리고는, 맥의 Darwin Boot Loader 를 이용해서 파티션을 이용한 멀티부팅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하드를 4개로 쪼개서 첫번째 하드에 100기가 주고 레오파드로 잡고, 두번째는 50기가를 잡아서 Vista 64비트를, 세번째는 일단 뭘깔지 몰라서 40기가 정도 빼놓고, 네번째만 약 300기가짜리 데이타 파티션으로 만들었네요.
위의 멀티부팅 방법 이용시, Kalyway 로 설치한 맥이 부팅 안되는 현상이 생길땐 techx 님의 부트로더 만들기를 참고해서 부트로더를 새로 만들어 넣어주면 됩니다.

맥 설치화면

iPod 2.0 펌웨어로 업그레이드도 해서.. 아이팟 강좌를 좀더 써야하는데, 맥 세팅하느라 시간가는줄 모르겠네요.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