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1월 2004

김치냉장고 구입기 – 딤채 완전정복

어무이가 돈대줄테니 김치냉장고를 사라고 재작년부터 성화셨는데..
버티다 버티다 끝내 못이기는 척 하고 하나 사기로 했슴다. ^_^

사실은 울 어무이 김치가 무지 맛있는데.. 냉장고에다 넣어놓으니 그 김치맛을 잃어버리는듯 해서..

일단, 사기로 맘을 먹고, 모델은 머 별로 고민없이 딤채로 하기로 했습니다.
네임밸류때문에 조금 비싸다고는 하지만.. 하우젠이나 김장독이나 신모델들은 가격차가 거기서 거기더군요.
다들 딤채 아닌거 사고는 조금씩 후회된다는 야그들도 있고 해서, 그냥 딤채로 결정

일단 가격비교사이트에가서 딤채 모델들만 가격을 한번 쭉 뽑아봤습니다.
허거, 왠 모델종류가 이리많은지.. 복잡해서 하나도 모르것습니다.

그래서 딤채 모델종류를 좀 알아보기위해 딤채 웹사이트에 들어가봤습니다.

일단 현재 2004년형으로 나온 딤채 모델은 Titanium(티타늄), Crystal(크리스탈), Grace(그레이스) 시리즈로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그래서 모델명이 DT , DC , DG 로 시작하죠. 맨앞의 D 는 딤채(Dimchae) 입니다. 이건 항상 같구요.
근데 헷갈리게 만드는건.. 쇼핑몰에는 DD 라는 모델이 수두룩하다는 거죠..
이 DD 는 2003년 모델에 쓰였던 형식이더군요.

2003년형 딤채는 S : Standard – 표준형 , P : Premium – 고급형 , D : Deluxe – 디럭스형 , B : Built-in – 빌트인형 과 같이 4가지로 분류가 되었나봅니다.
근데 시장성격상 S 나 P 는 잘 안보이구요.. D 형만 많이 보이는 거죠. B 형은 요즘 아파트 살때 턱 들어가 있어서 서랍만 있는 형태인듯.

그러니까, 쇼핑몰 카타로그를 볼때 DD 라는 형은 구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DD 형도 신형이 있긴합니다.. -_-; 복잡)
2003년형과 2004년형의 차이는..

– 더 완벽한 냉기보존과 김치 맛을 위한 쿨링마스터 (티타늄 모델만 적용)
– VFD 디스플레이 (티타늄 모델만 적용, 기타 모델은 모두 LED 디스플레이)

– 맞춤식 김치를 위한 빠른익힘/땅속익힘/추가익힘 선택기능 (2004년 전모델)
– 각종 김치와 야채 및 과일을 생생하게 보관해주는 음이온 생생보관 (2004년 전모델)
– 상부 도어가 어떤 각도에서도 부드럽게 열린 채로 고정되는 소프트터치 도어

도어부는 2003년에는 자유로운 각도로 상부도어가 열린 채 고정되는 Stop도어(도어 완충장치)적용 라고 되어있군요. 문방식이 바뀌었네요.

이런기능들이 추가가 되었나 봅니다 ^^ 아 그리고 , 비교대상인 DT,DC,DG,DD 모델이 모두 용기가 다르게 들어있네요.
여기서 기준은 182리터 짜리 투룸모델 기준입니다. 서랍은 별 필요도 없고.. 리터는 아무래도 182짜리가 나은듯해서 ^_^

DT-R1826DTS(티타늄) DC-R1826DCB(크리스탈) DG-R1826DGB(그레이스) DD-1826SD(디럭스)
러버메이드 용기 大6개 小2개
야채과일 전용용기 FreshCapture
육류생선 전용용기

러버메이드 용기 大6개 小4개
야채과일 전용용기 Fresh Capture

딤채 CURVER 용기 大8개 小4개
황토생생용기 大8개 小4개

티타늄은 위에서 보이는 쿨링마스터/VFD 기능이 추가가 되서 그렇지만.. 크리스탈과 그레이스는 외부디자인과 내장용기를 제외하면
기능이 완전히 똑같다는군요 -_-; 디럭스야 구형모델이니까 기능이 조금 다르구요. 가격대를 보면 크리스탈과 그레이스가 약 15만원정도 차이
그레이스와 디럭스가 약 5-6만원 차이 나더군요. (가격은 위표에서 왼쪽제품이 높습니다.)

홈피서 보니까.. 야채과일 전용용기는 말그대로 야채/과일을 저장하기 위해 따로 나온거라
투명뚜껑과 칸막이가 있어 내용물 확인 및 보관이 편리하며, 셀렉트레버가 야채/과일을 더욱 생생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육류용기는

육류나 생선에서 흘러나오는 물기를 걸러주는 편리한 물받이 Pan이 달려있다구 하구요.

음.. 육류용기보다 야채과일용기가 더 쓸만해 보이는군요..

러버메이드사는 커버사의 자회사이며 용기는 손잡이를 제외하고 동일합니다(러버메이드 손잡이:180도 회전 가능) 하튼 러버메이드용기가 단가당 1천원정도 비싸답니다.
구형제품에 들어있는 황토생생용기는 이 회사들것이 아닌 국내품이구요..

그래서 사실 러버메이드랑 커버랑 별차이 없다고 보면 그레이스모델이 가격대 성능비로는 딱인거 같은데.. 야채용기가 걸려서
딤채 서비스센타에
전화했더니 따로구매시 3만2천원이라고 하네요.. ^_^ 그럼 그레이스모델 + 야채용기가 훨 싸다는 결론이.. 핫핫

아 그리고 모델명 볼때 참고할점은..
구형일경우.. 앞에 – C가 붙어있는 경우 : 딤채 Cuver용기 사용
– C가 없는 경우 : 황토용기 사용 이구요.
리터 마지막에 붙어 있는 숫자가 5일경우 작년모델 , 6일경우 올해모델입니다.

그리고..

* 알파벳 A 자리에 쓰이는 의미

– A : 전문점(대리점)에 유통되는 모델
– R : 백화점에 유통되는 모델
– O : 할인점에 유통되는 모델
– P : 전자랜드,테크노마트에 유통되는 모델
– S : 전유통 공통

* 세번째 D 자리에 쓰이는 의미

– S : Solo – 1 Room
– D : Duo – 2 Room
– T : Trio – 3 Room

* 알파벳 W 자리에 쓰이는 의미(색상,표면처리 또는 동급모델 중 고급,일반형 구분)

– W (Walnut), B(우드베이지), MW(밀키화이트), + (고급형)

이라고 하는군요..

하튼간에. 그래서 그레이스 모델 (파란색) 으로 결정하고..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검색해서리..
제일싼곳은 넘 이름없는 쇼핑몰이길래. 조금 비싸지만.. 양반김치 5키로에 적립금 만원 챙겨주는 좀 큰 쇼핑몰에서 구입을 해버렸습니다. ^^

자.. 인제 언넝오기만 기둘려야죠.. 쓸데없는거만 정리 잘하는 구루였슴다 ^_^
이글 가져다 딤채 게시판에나 올려볼까나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