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10년 4월월

구루에게 물어보세요 http://ask.xguru.net

전 문제를 해결하는걸 좋아합니다. 제가 만든 프로그램들중 꽤 많은 것들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들이구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검색도 좋아합니다. 그러면서 알게되는 어떤 종류의 지식이라도 머리에 담아두면 언젠가는 다 쓸모가 있더군요 🙂

최근에는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해 많은 분들과 알게되면서 트위터 나 아이폰 및 각종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련해서 이런 저런 다양한 질문을 받게 되는데, 계속 되는 질문들에 대해 찾아 보기 쉬운 데이타 베이스가 있으면 어떨까 해서 사이트를 하나 구축해봤습니다.

구루에게 물어보세요 http://ask.xguru.net

제 도메인이 제 닉네임으로 되어있는지라, 서브도메인으로 ask 를 붙여서 http://ask.xguru.net 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이트 이름은 그냥 구루에게 물어보세요 ( Ask XGuru ) 입니다. ^^

제가 사용하는 아이디 Guru (구루) 는 ‘‘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입니다. 이 빛은 어둠에서 길을 인도하는 존재란 뜻으로 큰 지식을 가진 스승님을 지칭합니다. 그래서 xguru는 모든걸(x) 잘하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어보자라는 의미로 지은 것입니다. 그냥 구루 또는 엑스구루 라고 불러주시면 됩니다 🙂

구루에게 물어보세요

구루에게 물어보세요

보시다 시피 화면의 구성은 최근에 개발자들 사이에 널리 알려진 StackOverflow 와 비슷합니다. StackOverflow 는 StackExchange 를 이용하면 비슷하게 구축은 가능합니다만, 호스팅 기반이고 영문에다 돈이 드는지라 ^^; PHP 기반의 오픈소스인 Question2Answer를 도입하여 한글화한 후 트위터 연동을 위해 약간의 수정을 하였습니다.

제가 답변을 주로 하겠지만, 혹시 저랑 같은 취미를 가지신 분들은 질문에 마음대로 답변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

  1. 질문만 할 때는 가입이 필요없습니다. 물론 회원가입후 질문하게 되면 질문/답변이 자신의 계정에서 관리되어 보기가 좋습니다 🙂
  2. 회원 가입시에는 아이디/암호/이메일 만으로 가능합니다.
  3. 회원으로 가입하면 질문/답변에 덧글&답변 등록이 가능합니다.
  4. 이메일 알림기능을 지원하며, 질문에 대한 답변 등록/자신의 답변에 덧글 등록/자신의 답변이 선택 되는것 등을 알려줍니다.
  5. 이메일 수신은 개별 질문마다 받기/안받기 선택 가능합니다.
  6. Twitter 연동기능이 있습니다. 트위터 ID가 있으시면 회원 가입후 자신의 계정정보 화면에서 트위터 ID 연동이 가능합니다. (OAuth를 이용합니다)
    • 공식 트위터 계정은 @AskXGuru 입니다.
    • 질문 등록시 @AskXGuru 계정에 등록되며, 질문자가 트위터 아이디 인증된 사용자라면 by @ID 형태로 질문자도 알려줍니다.
    • 답변 등록시 @AskXGuru 계정에 질문자/등록자의 트위터 ID 가 기재되어 트윗되므로 질문자는 답변 등록시 바로 트위터로 알수있습니다.
    • 이 사이트의 회원ID 는 트위터 ID와는 다릅니다. 트위터 사용자가 아니라도 사용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7. 질문자는 자신의 질문에 대한 답변중 최고의 답변 (추천 답변)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8. 각 활동내역은 점수로 관리되며, 차후에 제가 만들 다른 서비스와 연계할 예정입니다.
  9. 아이폰에서도 잘 보입니다. 혹시 CSS 만으로 더 이쁘게 해주실 수 있는분은 도움주세요! 🙂

그냥 혼자 질답 리스트를 만든다는게 일이 약간 커져서 작업이 좀 오래걸렸지만, 깔끔한 오픈소스를 도입해서 계속 잘 사용할수 있을듯 합니다.
저에게 트위터나 메일로 질문주시는 내용들은 제가 정리해서 질문/답변으로 등록할 예정입니다.
많이 질문들 해주시고, 아시는 내용이 있으시면 답변도 달아주셔서 좋은 지식창고로 활용되길 기대합니다.

엉뚱한 개발자 구루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