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09년 12월월

아이폰 기본 전화걸기에서 초성검색하기 – ContactsGuru

제가 만든 첫번째 무료 아이폰 앱이 앱스토어에 등록되었습니다.
지난주 말에 올렸는데 꽤 빨리 승인이 났네요.

앱의 이름은 ContactsGuru [ iTunes Link ] 입니다. 제가 만들었던 TagGuru, TweetGuru 와 시리즈입니다 🙂
컨택구루는 아이폰의 기본 전화걸기 및 문자메시지 보내기창에서 한글초성검색을 가능하게 해주는 앱입니다.
현재 연락처에 등록된 사람들의 이름에서 한글초성을 추출하여 잘 사용하지 않는 필드에 복사합니다.
( 이름/First Name의 발음 필드를 사용합니다. )

한번만 실행하고 나면 그 이후엔 아이폰의 기본기능인 전화걸기나 문자메시지 사용시에 초성검색이 가능합니다.

“김광석” 같은 초성이 연속으로 겹치는 이름의 경우에는 입력의 편의를 위해 ㄲㅅ 와 같이 입력해도 검색됩니다.

새로운 연락처를 추가할때마다 한번씩만 실행해 주세요. 실행후엔 ContactsGuru를 종료하고 아이폰의 기본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동작화면 입니다.



아이폰 기본 전화걸기 및 스팟라이트, 메일함에서 초성검색을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ContactsGuru의 앱스토어 링크입니다. 사용해보시고 의견주세요.

사실 올리고나서 바로 같은기능을 하는 앱이 먼저 앱스토어에 등록되어버려서 조금 늦은거 같지만, 제 첫번째 앱이니 이쁘게 봐주세요 🙂

====== 1.1 버전 예정 업데이트 기능 ======
1.1 버전이 앱스토어에 제출되었습니다.

– 입력된 초성정보 삭제가능
– 이름만으로 검색가능 : 김광석 -> ㄱㅅ

– 전화번호 국번/뒷자리등으로 검색가능

– 직장명 초성으로도 검색가능 : 신송식품 -> ㅆㅅㅍ
– 변환중 튕기는 오류수정
– 연락처 정렬시 발음순으로 정렬되던 버그수정

한국에서도 아이폰으로 바코드 찍어서 최저가 검색하기 – 지름도우미 with RedLaser

최근 아이폰의 기능중 이슈가 되고있는것중 하나가 카메라를 이용한 바코드 인식입니다.
미국 앱스토어에서 꽤 오랬동안 유료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던 RedLaser [iTunes 링크] 앱의 경우는 2불의 가격인데,75만개가 팔려서 1백만불이 넘는 수익을 올렸습니다. 젊은 친구들 2명이라는데 대단합니다.

오프라인 상점에서 물건 구입시 바코드를 찍어 바로 온라인가격을 검색하는건 이젠 미국에선 종종 볼수있는 현상이라고 하는군요. 그런데 이런 제품들은 국내에서는 사용이 참 어렵습니다. 검색할곳도 없거든요. ^^; 그래서 제가 간단히 서비스를 만들어 봤습니다.

지름도우미 with RedLaser

지름도우미는 제가 운영하는 원데이 쇼핑몰 모음 사이트의 이름입니다만, 그냥 이름을 재활용해서 RedLaser 용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역시나 이것도 지름에 도움이 되는 앱이거든요 🙂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초기설정이 필요합니다.

  1. 먼저 RedLaser [iTunes 링크] 앱이 필요합니다. 현재 1.99 불입니다. 활용도가 높으니 구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 RedLaser 없이 확인해 보실수 있도록 http://r.zirum.net/m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직접 바코드를 입력하세요.
  2. RedLaser 를 구입해서 설치가 끝나셨다면, 이제 아이폰의 사파리 브라우저를 띄워서
    http://r.zirum.net 으로 접속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 PC의 웹브라우저에서는 아무것도 안보입니다. 시도하지 마세요 ^^; )

    지름도우미 RL

    캡쳐화면에 주소는 이상하게 보이지만 http://r.zirum.net 로 접속하면 자동으로 저 주소로 갑니다.

  3. 화면에 써있는데로 아래 + 버튼을 눌러서 즐겨찾기 추가를 하는데 책갈피가 아니라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합니다.
    지름도우미 RL 지름도우미 RL
  4. 이제 바탕화면에 추가된 “지름도우미” 앱을 누르면 잠깐 사파리가 떴다가 바로 RedLaser 앱이 실행됩니다. 그리고는 그냥 RedLaser 앱 사용하듯이 바코드를 스캔해주세요.
    지름도우미 RL
  5. 여기까지는 기존의 RedLaser 사용법과 같습니다만, 바코드를 스캔하면 제가 만든 “지름도우미 with RedLaser” 페이지가 열리면서 국내에서 파는 상품들의 최저가격을 보여줍니다.
    바코드를 이용한 지름도우미의 최저가 도서 검색 바코드를 이용한 지름도우미의 최저가 상품 검색왼쪽의 책은 제가 쓴 책 “실전 OSGi 와 SpringDM” 입니다. 도서11번가(예전 모닝365) 에서 제일싸게 팔고있군요 ^^;
  6. 바코드 국가 번호가 외국인 상품들은 구글과 아마존에서 검색결과를 가져옵니다.
    바코드를 이용한 지름도우미의 최저가 상품 검색 바코드를 이용한 지름도우미의 최저가 상품 검색
  7. 현재는 국내도서가격정보/인터파크/이마트/롯데마트/아마존/구글 등에서 파는 상품들이 검색이 가능합니다. 검색가능한 종류들은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국내에서 바코드로 검색이 가능한 쇼핑몰들이 있으면 말씀해주시면 추가해놓겠습니다. 가능하면 제 트위터 @xguru 로 보내주세요.
  8. 한번 찍어본 작동 동영상입니다.

* 개발소요시간은 총 5시간 정도입니다. 즉.. 테스트가 아주 많이 되지 않아서 에러가 산재한다는 것이죠 🙂 감안하고 사용해주세요.
* 제가 공개하는 웹 애플리케이션들은 다 무료로 제공됩니다만, Donation 할 방법을 문의하시는 분이 계셔서 적어둡니다. 서버운영에 보태겠습니다 (__)
[국내] PBank 로 Donation 하기 , [해외] Paypal 로 Donation 하기

* RedLaser 없이 테스트 해보실 분들은 http://r.zirum.net/m 으로 접속해서 테스트 해보세요
* 또한 URL Redirection 이 지원되는 다른 바코드 프로그램에서는 http://r.zirum.net/search.html?q=바코드번호 형식으로 넘겨주면 결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QuickMark 어플의 경우는 http://r.zirum.net/search.html?q=%#%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아이폰 메일/주소록/캘린더 구글과 동기화(싱크) 하기 – 그룹 지정팁 과 기념일 사용팁

많이들 알고 계신 팁입니다만, 몇개 추가팁도 소개할겸해서 포스팅합니다. 🙂

아이폰은 메일 클라이언트로서의 역할도 매우 뛰어납니다. 비즈니스용 폰으로서의 역할을 당당히 하고 있는데요.
애플이 아이폰 OS 2.0부터 Exchange 기능을 아이폰 OS에 추가하면서 구글의 기존 주소록 및 캘린더를 공식적으로 동기화(싱크)할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 현재 아이폰에 메일/주소록/캘린더를 동시에 동기화 하는 방법은 회사내의 익스체인지 서버 사용, 아웃룩 사용 ,맥의 iCal/주소록 또는 MobileMe 등이 있을듯 한데요. 국내환경에서 가장 쓰기 편한건 아무래도 아웃룩이나 구글을 통한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다만 저는 집에서는 주로 아웃룩보다는 지메일이 기본인지라 구글을 이용하는걸 좋아합니다. 너무 구글에 종속되는거 같긴 합니다만 ^^; )

구글을 통한 동기화방법의 공식적인 이름은 Google Sync ( using ActiveSync) 라고 하며 다음 3가지의 구글 웹서비스와 연동됩니다.

동기화 전에 준비작업

동기화 전에 해줘야할 작업이 하나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의 메일/주소록/일정을 구글과 동기화 하게되면 몇 가지 제약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를 우회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미 동기화하셔서 많은 데이타가 있으신 분이라면 읽어보시고 꼭 필요하다 싶으면 실행하세요.

  1. 아이폰을 아무것과도 동기화 하지 않은 상태로 만들어 둡니다.
  2. 일정 어플을 실행해서 빈 일정에 아무거나 새로운 일정을 하나 추가합니다.

    연락처 어플을 실행해서 빈 연락처목록에 아무거나 새로운 연락처를 하나 추가합니다.

  3. 별거 아닙니다만 이렇게 한 이유는 Exchange 로 동기하더라도 따로 일정과 연락처를 관리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연락처를 따로 관리하면 iHappydays 와의 연동시 다른 정보를 입력하는게 가능해집니다. 이건 나중에 따로 정리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Exchange 를 이용해서 구글과 동기화 하기

  1. 당연히 지메일 계정은 가지고 계시겠죠 ? 🙂
  2. 설정에서 메일/연락처/캘린더 로 들어가서 계정추가를 선택합니다.
  3. 계정추가에서 맨 위에 Exchange 를 선택하고, 아래처럼 입력합니다.


    중요한건 자신의 ID 에 @gmail.com 은 다 붙여야 합니다. 암호는 지메일의 암호입니다. 도메인은 생략

  4. 입력후 다음을 눌러 넘어가면 아래 좌측과 같이 또 다른 계정정보 입력창이 뜹니다. 서버주소에 m.google.com 을 입력하세요.
    그러면 다음 화면은 아래 우측과 같이 메일/연락처/캘린더 중 어떤것을 동기화 할지를 묻는 창이 뜹니다. 아마도 맨처음에 말씀드린 준비작업으로 임시연락처와 일정을 넣으셨으면 메일만 활성화 되어있고 나머지 두개는 꺼져있을겁니다.

  5. 이 단계는 앞에 준비작업을 수행하신 분들만 해당됩니다. 꺼져있는 연락처와 캘린더를 키면 아래와 같이 물어봅니다.

    두 경우에 대해서 다 나의 iPhone 에 유지 을 눌러서 기존 연락처를 보존하도록 합니다.
    캘린더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6. 이것으로 동기화는 완료 되었습니다. 메일에 가보시면 지메일에 들어있는 메일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 Exchange 동기화를 쓰면 메일 Push 가 가능해 집니다. 새로 메일이 왔을때 바로바로 알려주는 기능인데요. 이게 이상하게 배터리를 엄청 먹습니다. 원래대로라면 많이 안써야 정상인데 아무래도 아직 뭔가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위처럼 Push 는 사용안함으로 하고 15분 마다 접속해서 확인하게 해두면 조금 늦긴 하지만 그럭저럭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7. 그리고 앞에서 한 준비작업에 의해 연락처와 캘린더를 들어가보면 그냥 바로 동기화 했을때란 조금 다른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보시다 시피, Exchange 와 동기된 연락처와 캘린더 외에 내 iPhone 만의 연락처 및 일정이 따로 존재하게 됩니다.

    이렇게 한 이유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구글서버를 이용한 Exchange 동기화시 연락처 정보의 경우 우리가 입력할수 있는 필드정보가 제한되게 됩니다. 가장 큰게 연락처의 생일/기념일 정보를 여러개 입력할수가 없고, 이 생일/기념일 정보의 이름을 바꿀수가 없다는건데요. 무료인 iHappydays 어플 ( iTunes 링크 )의 음력생일 관리를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음력으로된 기념일의 경우 기념일:- 와 같은 방법으로 입력하기 때문에 이걸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iPhone 만의 연락처를 따로 만들어 두고 생일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만 따로 관리 하실수 있습니다.

  8. 일정관리에서 달력을 여러개 싱크하는 방법 기본으로 한개의 일정만 등록이 되어있는데요, 최대 25개까지 동기화 가능하도록 할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파리를 열어서 http://m.google.com/sync 페이지로 갑니다. 기본은 좌측 아래와 같이 에러가 나는데 아래 언어변경을 눌러서 영어로 바꿔주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제 아이팟과 아이폰이 둘다 보이네요. 여기서 아이폰을 눌러서 들어가면 아래처럼 자신의 모든 캘린더가 보이고 여기서 동기화 할것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9. 구글과 동기시 그룹관리 하는 방법– 현재 구글 Exchange 서버는 그룹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요청이 꽤 많으니 아마도 조만간 지원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어쨋거나 공식적으로는 그룹 정보는 싱크가 되지 않습니다. ( 전 인맥관리가 꽝인지라 어차피 그룹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한 그룹에 넣고 검색으로만 찾습니다 ㅡ.ㅡ;;; )

    이 때 그룹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Groupy 라는 앱을 다운받습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화면만 보셔도 아시겠죠. 좌측이 Groupy 앱 화면입니다. 그룹을 생성후 각 그룹에 유저를 추가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그룹은 기본 연락처 어플에서 우측과 같이 그룹지어 보실수 있게 됩니다. 물론 구글쪽으로 싱크가 되거나 하진 않구 아이폰 내에서만 그룹으로 묶여서 관리됩니다.

  10. 아이폰 메일 클라이언트는 기존의 지메일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몇몇 동작이 원래의 메일 동작과 다릅니다.
    아이폰 에서의 동작 지메일에서의 결과
    메일 열기 메일을 읽은것으로 체크
    Starred 메일박스로 옮기기 해당 메일에 별 표시 하고 Archive 하기
    폴더로 메일 옮기기 메시지에 레이블 붙이기
    스팸함으로 메일 옮기기 메일을 스팸으로 Report 하기
    메일 지우기 메일을 Archive 하기
    메일 보내기 메일을 보낸 편지함에 넣기
    받은 편지함에서 메일 지우기 메일을 Archive 하기
    폴더에서 메일 지우기 메일해서 레이블 지우기
    [All Mail] 에서 메일 지우기 메일을 Trash로 보내기
    Spam 이나 Trash 폴더에서 메일 지우기 메일 영원히 삭제하기

아이폰 주소록에 사진 넣기 팁

아이폰에 사진을 넣을때 구글 주소록을 경유해서 넣으면 작은 이미지가 들어가는데요. 아이폰에서 직접 사진을 찍어서 넣으면 아래처럼 풀화면으로 보이게 됩니다. 물론 구글에는 사이즈가 줄어서 싱크됩니다.


image from Fun iPhone tip – Trap your contacts inside your iPhone

저도 이렇게 사람들 사진 찍어놓고 싶은데 아무도 안도와 주는군요 ㅡ.ㅡ;;

* 주의 : 전 그냥 Exchange 로 지메일/구글 주소록/구글 캘린더 모두를 동기화 하고 있습니다.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Exchange 를 써서 하는경우 한글이 깨지는 메일이 더 많다고 합니다만, 저의 경우 깨지는 메일의 대부분이 스팸성이라 그냥 무시할 수준이더군요. 꼭 원하신다면 Exchange 는 주소록과 캘린더만 동기화 하시고 메일은 IMAP 으로 설정하셔도 됩니다.

아이폰 사용자용 KTF 모바일 멤버쉽 카드 만들기

KTF 쇼 멤버쉽 카드는 모바일기기용이 따로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아이폰이 아닌 다른 휴대폰 기기들만 지원이 되는데요. 어차피 바코드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멤버쉽 카드 번호만 읽어다 바코드를 그냥 만드실수 있습니다.

클리앙 ivalley 님이 이 아이디어를 내주셔서 제가 편하게 웹페이지로 만들어봤습니다.

주소는 http://m.xguru.net/ktf 입니다. (저장을 아이폰에 해야하므로 아이폰에서 이 주소로 접속해주세요)

KTF 모바일 멤버쉽 카드 만들기 for 아이폰

쇼 홈페이지 ( http://cs.show.co.kr ) 에서 먼저 모바일 멤버쉽 카드를 신청후 이 10자리 번호만 가져오시면 됩니다.

KTF 모바일 멤버쉽 카드 만들기 for 아이폰

이렇게 통 이미지로 생성됩니다. 이미지를 꾸욱 누르고 있다 때면 아래처럼 창을 뜹니다. 저장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KTF 모바일 멤버쉽 카드 만들기 for 아이폰

즐거운 아이폰 생활 되세요 🙂

* 앱을 이용한 다른 방법도 공개되서 그냥 묻어둘까 했는데, 귀중한 주말에 두시간이나 투자해서 개발한게 아까워서 공개합니다 ㅡ.ㅡ;
* 바코드는 알려진대로 Interleaved 2 of 5형식을 사용했는데 테스트는 필요할듯 합니다. 혹시 써보시고 안되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 바코드 리딩시에 아이폰 화면밝기가 흐리면 안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앞에 붙은 필름에 따라서도 다르니 제보주세요.
* 모바일 멤버쉽 신청하고 카드 번호 알아내는 곳 – 쇼 홈페이지 ( http://cs.show.co.kr ) – 아래 그림 참고

아이폰으로 현재 데이타 사용량 및 남은 무료 통화 조회하기

아이폰 사용시에 신경쓰이는게 이번달에 사용한 데이타 사용량과 남은 무료 통화일텐데요.
일반 폰에서는 모바일 고객센터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아이폰에선 그게 불가능합니다.
이럴땐 전화 ARS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조회해볼수 있습니다.

자신의 현재 사용량 조회는 114 번호를 걸어서 1 , 3 , 그리고 자신의 주민번호 뒷자리인데요.
매번 이걸 입력하기 귀찮으니, 이걸 다음의 방법으로 자동화 할수 있습니다.

전화 ARS 사용시 누를수 있는 키중에 “,” 가 있는데요. 이게 잠깐 멈춤(Pause)을 의미합니다.
아이폰에서는 번호입력시 좌측하단에 +*# 버튼을 누르면 0 의 위치에 Pause 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위와 같이 114 , 1 , 3 , (주민번호 뒷자리 7자리)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부산,경남 분들은 114, 2,1,3,1234567 이런식으로 114 다음에 2를 한번 더 넣어줘야 한다고 합니다 – 남극곰님 제보 )

이렇게 저장해놓고 즐겨찾기에 넣어두면 언제나 손쉽게 확인가능합니다. 전 들고 있기도 귀찮아서 스피커폰으로 확인합니다 🙂

그리고, 이걸 응용하면 자신의 통장 잔고조회도 손쉽게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잔고조회 : 16449999 , # , 3 , 주민번호13자리 , 통장계좌번호# , 비밀번호4자리
우리은행 잔고조회 : 15885000 , 1 , 주민번호13자리 # , 계좌번호 # , 비밀번호 – koss 님 제보

국민은행의 경우 맨 앞에 #은 빠른말 서비스, 3 이 잔고조회, 주민번호넣고, 통장계좌번호와 # , 그리고 비밀번호까지 입니다.
비밀번호가 보이는게 부담스럽다면 비밀번호만 빼고 입력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그거만 수동으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

물론 이런 번호를 등록하신다면 아이폰의 비밀번호 잠금기능은 꼭! 설정해두세요 ^^

예전 ARS 개발자였던 구루가 드리는 팁이었습니다 (__)

아이폰 벨소리 가장 쉽게 만들기 – Create iPhone Ringtone from MP3

아이폰용 벨소리를 만들때는 이런 저런 방법이 있는데 이게 가장 편한듯 합니다.

http://audiko.net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순서가 간단합니다만, 적어보면..

1. MP3/M4a 파일 업로드 ( 아래 upload 버튼 )

iPhone 벨소리 만들기 사이트 audiko

2. 웹 페이지 내에서 구간선택 ( 30초,자동Fadein/out됨 ) – 들어보면서 선택가능합니다 인터페이스 매우 편해요.

음악에서 부분 선택하기

3. m4r 파일로 다운로드 ( 아래 아이폰용 벨소리 다운 받기 링크 )

아이폰용 벨소리 다운받기

4. 아이튠스에 넣기후 아이폰 싱크 – 그럼 아래처럼 기존 벨소리 위에 추가한 벨소리 들이 보입니다.

아이폰용 벨소리

참 쉽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