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09년 3월월

즐거운 회사 만들기 #1 – 하얀 코끼리 선물 교환 게임

즐거운 회사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사람

제가 작년부터 회사에서 제 본 업무 외에 맡고 있는 역할입니다. 물론 회사내에서 명칭은 따로 있지만, 그건 너무 딱딱해서 안불리고 싶습니다. ^^; 좋은 회사 만들기 라고도 부를수는 있겠는데, “좋은” 이라고 하면 회사 자체가 좋은 것 일수도 있으니까, 뭔가 즐겁게 일을 할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 회사도 좋은 회사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자체가 즐거우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그건 사람에 따라 만족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이니 업무외의 방법으로 즐거운 회사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이 시리즈의 글들은 종종 제 블로그에 구글같은 회사들의 관련 사례를 적으면서도, 왜 우리는 뭔가 재미있고 새로운걸 하지 못할까 한탄만 하다가, 조그맣게 라도 하나씩 추진해 보자 해서 생각했던 일들입니다.

모든 사람이 재미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뭔가 이것저것 다양하게 시도 하다보면 우리도 남들이 보기에 부러워 할수 있는 좋은 문화를 만들수 있지 않을까요?

첫번째로는 저희 부서 2008년 송년 워크샵에서 실시했던 “하얀코끼리 선물 교환 게임” 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건 아주 새로운것은 아니고, 외국인들은 잘 알고 있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저랑 같이 일하는 외국인 동료가 저에게 제안하길래 제가 주도해서 시행해봤는데, 호응이 아주 괜찮았습니다. 인도/러시아/미국 등 외국인력들도 약 6명 있었는데 무난하게 같이 즐길수 있더군요.

햐얀 코끼리 선물 교환 : White Elephant Gift Exchange

Wikipedia 에도 올라와있는 게임으로, 미국과 캐나다에서 주로 크리스마스 시즌에 하는 게임이라고 합니다.

White Elephant  from Wikipedia

하얀 코끼리 ( White Elephant )” 는 사실 우리말로 애물단지 와 비슷한 뜻인데요.
그것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보다도 값어치가 안나가는 물건 을 의미합니다.

유례를 살펴보니 태국/캄보디아 같은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하얀 코끼리는 신성시 되는 동물이라 이를 가지고 있으면 왕국이 평화롭고 풍요롭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얀코끼리는 그 의미 말고는 아무런 쓸데가 없죠. 신성한 동물인데 뭔가 일을 시킬수도 없고, 그렇다고 아프거나 하면 혹시 저주라도 내리는게 아닐까 생각이 들어서 계속 보살피고 잘 먹여야 하고, 어디다 팔지도 못하고.. 한 마디로 가지고 있자니 돈이 들고, 남주기도 뭣한 그런 물건이죠.

그래서 이 하얀 코끼리 선물 교환 게임 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건중에서 자신한테는 쓸모없어 보이지만, 남한테는 혹시 쓸모있을지도 모를.. 그럴 물건을 교환하는 게임이라고 보면 됩니다. 꼭 쓸모없다기 보다는, 우리가 예전에 해봤던 마니또 선물과 같이 작은 선물을 교환하는것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한다면, 받는 사람이나 주는 사람이나 준비하는 동안 즐거울수 있겠죠.

좀 더 재미나게 즐기기 위해서인지 조금은 복잡해 보이는 룰이 있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

  1. 모든 참가자는 한 개의 선물을 준비합니다.
    • 선물은 사는 것도 가능하지만, 비싸지 않은.. 집에서 가져온 물품 이나 뭔가 재미난 것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 자신이 안 읽는 책도 좋겠고 , 뭔가 특이한 기념품들도 좋구요. 너무 사소한 거다 싶으면 여러 개를 모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모든 선물은 포장되어야 하며, 누가 제출한 것 인지는 모르게 이름은 적지 않습니다.
    • 지정한 일자까지 회사에 가져오게 합니다. 연말이라면 크리스마스 트리를 회사에 만들고 그 밑에 쌓아두도록 하면 크리스마스 기분 2배!

  2. 오픈하는 날, 선물이 모두 모이면 모든 참가자가 모여서 번호표를 뽑아 랜덤으로 순서를 결정합니다.
  3. 가장 먼저 #1번을 뽑은 사람이 선물더미에서 한 개의 선물을 선택하고 열어서 모든 이에게 보여줍니다.
  4. 그 다음 번호 사람부터는 2가지의 옵션이 있습니다.
    1. 먼저 뽑은 사람의 선물들 중에서 자신의 마음에 드는 것을 가져옵니다. ( 이리 내놔!! )
    2. 그냥 선물더미에서 새 선물을 꺼내옵니다. ( 보물 찾는 느낌으로.. )

  5. 4-1의 경우에서 선물을 빼앗긴 사람은 다시 4번으로 돌아가서 4-1 번 또는 4-2 번의 옵션을 고를 수 있습니다.
    1. 이 경우 자기가 빼앗긴 것을 바로 다시 빼앗아 오진 못합니다. 마치 바둑의 그 것 처럼요.
    2. 4-2 를 선택한다면 원래의 번호순서대로 그 다음 번호사람이 4번을 진행합니다.

  6. 선물을 남에게 빼앗길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이 끝나기 전까지는 각 선물은 자신의 것이 아닙니다. (선물이 음식일 경우 게임이 끝나기 전에 먹어버리면 큰 일 난다는 거죠!)
  7. 같은 선물이 계속 빼앗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선물의 빼앗기는 횟수는 4번으로 제한합니다. (저희는 사람이 많아서 4번으로 정했습니다. 보통은 3번정도로 합니다) – 한번 빼앗을 때마다 포스트 잇으로 숫자를 표시하고 4번째가 되면.. Safe! 라고 적고 자신이 가지게 됩니다.
  8. #1번의 경우 모든 선물 선택이 끝나고 자신이 원하는 것(Safe 아닌 것 중에서)을 하나를 가져올 수 있는 특권이 있습니다!

4번이라는 횟수 제한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선물이 나왔다면, 그걸 어찌 하면 차지할수 있을까 고민하는 것도 즐겁구요.
저희는 약 40명이 같이 했는데, 저는 제가 고른 선물이 계속 탐낼만한게 나온지라 계속 뺏기기만 해서 포장만 한 10개 제가 벗긴거 같네요.
사람이 40명 정도면 뒤쪽 사람들은 약간 지겨울수 있으니, 한 20-30명정도가 딱 즐기기 좋은듯 합니다.
책 같은 경우 포장을 너무 티나게 하면 재미 없으니, 라면 박스같은데다가 넣고 신문지로 채우고 구석에 책을 넣는등의 위장을 해야 더욱 재미있습니다.
아쉽게도 그날 제가 사회를 보면서 진행을 했는데, 사진이 한장도 남은게 없네요 🙂

“즐거운 회사 만들기” 시리즈는 계속 적어보려고 합니다. 아직은 아이템이 별로 없긴한데..
혹시 제 블로그 보시는 분들중 회사에서 하고 계신 좋은 아이템이 있다면 공유부탁드립니다.



오바마와 구글 AppEngine / Moderator / YouTube

미국 오바마 대통령은 IT 쪽에 관심이 많고 또한 잘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선에서 Twitter / Flickr 같은 SNS 및 웹 2.0 서비스들을 잘 활용했었고,
취임후에는 블랙베리 폰을 계속해서 쓰겠다고 발표해서 눈길을 끌었죠.

또한, 취임후에는 백악관내에 New-Media 팀을 구성했다고 발표했습니다.

http://www.whitehouse.gov/blog/change_has_come_to_whitehouse-gov/

백악관 블로그에 첫 포스팅을 하면서 소개했죠.
정부기관에서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라니.. 왠지 Cool 해 보이죠 ?

하여튼 New-Media 팀에는 구글 New Business Development Division 에 있던 Katie Stanton 이 포함되어있는데요. Mickey Kim 님의 예전 보스이셨다고 합니다 🙂 그녀는 Director of Citizen Participation 이라는 직책을 맡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OpenSocial, GoogleModerator 를 담당하고 있던 그녀가 백악관으로 자리를 옮기자.. 재미있는 일이 벌어집니다.

http://www.techcrunch.com/2009/03/24/white-house-using-google-moderator-for-town-hall-meeting/

바로 Google Moderator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고 있는 것이죠.

Google Moderator Logo

구글 모더레이터 ( http://moderator.appspot.com/ )는 여러 사람들이 만나는 미팅 , 컨퍼런스 , Q & A 같은 세션에서
각자가 하고 싶은 질문들을 올리고, 그 질문에 대해 참가자들이 투표해서 순위를 만들어 내는 툴입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질문에 먼저 답 할수 있도록 하는 민주주의적 시스템입니다.

실제로 구글 본사에서는 매주 금요일 오후에 전 직원이 모여서 Town Hall Meeting을 한다고 합니다.
사장 및 경영진과 전 직원이 모여서 대화를 가지는 시간인데요. 여기서 하고 싶은 질문들을 직접 직원들이
모더레이터에 등록하고 거기에 찬/반 투표를 해서 당면과제인 질문들부터 경영진으로부터 답변을 듣게 됩니다.

구글 직원분한테 들으니, 단순히 듣는 것만이 아니라 해결할 수 있는 과제는 직접적으로 빠르게 해결을 해주어서
사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일례로, 이런 사례를 얘기해주었습니다.

구글에서는 직원이 결혼을 하면 선물을 주는 제도가 있는데, 네덜란드 구글 직원이 이런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네덜란드에서는 동성 결혼도 허용을 한다. 내가 지난주에 (동성)결혼을 했는데 난 선물을 받지 못했다. 차별이 있는 것 이냐 ?”
경영진에서는 “미국 내에서는 법률상 불가하지만, 네덜란드에서는 가능하므로 바로 처리해주겠다”고 답변해서
그 직원은 약 일주일 후에 바로 소급해서 적용을 받았다고 하더군요. ( 정확한 날짜랑 더 디테일한 스토리는 기억이 안나네요. )

하여튼, 백악관은 이런 Cloud Based Service를 자체 홈페이지에 도입합니다.

http://www.whitehouse.gov/OpenForQuestions/

Whitehouse Open for Questions

위 시스템은 Online Town Hall 시스템이라고 불리며,
백악관에 질문을 올리고 사람들이 각 질문에 좋다/싫다를 표현하면 그 순서에 따라 답변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현재 1위를 달리고 있는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As a student, who like so many others works full time and attends school full time, only to break even at the end of the month.
What is the government doing to make higher education more affordable for lower and middle class families?”

또한 이 백악관 페이지는, 단순히 텍스트 질문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지만, 구글 YouTube 를 이용하여
시민들이 자신의 질문하는 동영상을 찍어서 링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기사를 쓴 사람은 왜 오바마가 동영상에서 구글 티까지 입지 않았냐고 우스개로 얘기하더군요.
그만큼 구글이 알게 모르게 미국인 전체의 주목을 받게 되는 것이죠. 그 이면엔 또 다른 것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구글 모더레이터는 구글의 Cloud Computing Service 인 AppEngine 을 기반으로 작성된 Application 입니다.
월 500만 View 를 무료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AppEngine 의 Scalable한 성능이 바로 이 시스템으로 다시 한번 인정 받았다는 것입니다.
사이트를 오픈하자 마자 6,932명이 7,037개의 질문을 올렸고, 총 236,048표의 투표가 이루어져서
정치에 관심 있는 수 많은 미국인들이 몰려들어서 사용했는데도 성능상에 아무런 문제없이 훌륭하게 기능을 수행했으니까요.
아마존 EC2 에 비해 한발 늦었지만, Microsoft Azure 보다는 훨씬 앞서 나가는 듯 합니다.

IT 와 정치와의 결합, 이렇게 좋은 방향으로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실 예제였습니다.



트위터 / Twitter 하고 계신가요 ? : Tweet & Twitter

작년말에 Time 지가 선정한 “The Top 10 of Everything 2008” 중에서
Buzzword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Buzzword : 기술 분야에서 유래된 단어나 표현이 많이 쓰임으로 인해서 일반에 유행하게 된 것을 의미하는데, 여기선 그냥 유행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

  1. Change : 오바마의 선거캠페인에서
  2. Bailout : 경제불황과 구제금융
  3. Hockey Mom : Sarah Palin 의 연설문에서
  4. Fist Bump : 오바마 의 New High Five
  5. Nuke the fridge : 인디애나 존스 4탄의 그 장면
  6. Staycation : Stay + Vacation , 우리말로 방콕!
  7. Rickrolled : 가짜 링크를 통한 광고에서
  8. PUMA : 힐러리 서포터들 – Party unity my ass
  9. Tweet : 자신의 상태를 알리는 단문 메시지
  10. Topless meeting : 노트북/모바일없이 미팅

오늘의 주제는 바로 9번째 단어인 Tweet 입니다.

“Tweet” 이란 말은 이제 자신의 일상들을 알리는(업데이트하는) 작은 문자 메시지를 뜻한다고 합니다.
원래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 인 Twitter 에서 기록이 가능한 140자 이하의 문자열을 말하는 것 이었습니다만,
이제는 모바일 디바이스로 보내는 거의 모든 메시지를 뜻하는 단어로도 통용되고 있습니다.

Twitter 란 ? – http://twitter.com/

What is Twitter | 트위터란 무엇인가 ?

트위터 시작페이지에 있는 내용이 가장 알기가 쉽습니다. “지금 뭐하고 계신가요 ?”
즉, 자신이 지금 뭐 하는 지를 140자의 짧은 문자열로 남기는 서비스 입니다.
OpenAPI 를 지원하여, 데스크탑, 웹,모바일,브라우저 플러그인등 수많은 클라이언트들을 이용하여 쉽고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데스크탑용 Twitter App 인 DestroyTwitterTwhirl
둘다 AIR 기반이라 Mac,Win,Linux 에서 다 실행이 가능합니다.

DestroyTwitterTwhirl

Firefox 용 플러그인인 TwitterFox 와 iPod 용 TwitterFon , WindowsMobile 용 Tiny Twitter

TwitterFox
TwitterFon
Tiny Twitter

실리콘밸리에서는 이제 Twitter를 빼놓고는 대화를 할 수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Twitter에 다양한 얘기를 풀어놓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거의 모든 뉴스가 최신으로 전달됩니다.
아이폰 같은 단말을 가진 사람은 항상 트위터에 자신의 Status 를 업데이트 하고, 사람들과 대화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수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송하는 메신저라고 하는 표현이 맞을 듯 합니다.

미국 대통령 Barack Obama의 트위터는 Follower가 53만명입니다. http://twitter.com/BarackObama
유명 비디오 블로거였던 로버트 스코블(Robert Scoble) 은 요즘 자신의 블로그 ( http://scobleizer.com/ ) 보다 트위터에 글을 더 많이 남기고 있으며 현재 약 7만명의 Follower 가 있습니다. http://twitter.com/scobleizer

Follow 는 트위터 에서 사용하는 개념으로 Follower라고 하면 그 사람의 메시지를 듣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반대로는 내가 Following 한다고 하죠.
상호 Agree 를 해야 추가되는 메신저와는 다르게, 상대방의 동의없이 Follow만 하면 그 사람이 하는 얘기를 바로바로 듣는게 가능합니다. 마치 블로그의 RSS 구독과 비슷하죠. 물론 구독하지 않고도 그냥 사이트에 가서도 볼수는 있습니다.
이렇기에 마이크로 블로그 라고도 부르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테크허브 격이신 네오위즈 인터넷의 CEO 허진호님 ( http://twitter.com/hur ) , 요즘 iPhone 에 매진중이신 드림위즈 & Connect.kr 의 이찬진님 ( http://twitter.com/chanjin ) , 다음 연구소의 Firefox 전도사 이자 한국 모질라 커뮤니티 리더이신 윤석찬님 ( http://twitter.com/channyun ) 등이 활발하게 트위터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Twitter 의 성장세

트위터는 며칠전 ( 3월 21일 ) 로 3번째 생일을 맞았습니다. image from – http://thenextweb.com/2009/03/21/happy-3rd-birthday-twitter/

Twitter Papertyping

요렇게 시작했던 Twitter 가 현재 아래처럼 되었답니다.

Twitter 1382% 성장Twitter 방문자수

지난 1년간 트위터는 1382% 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급성장한 서비스는 예전에도 없었던듯 합니다.
물론 아직 Facebook 의 Volume 에는 못미치지만, 최근 Facebook 의 UI 업데이트가 트위터를 따라한 것만 봐도 트위터의 성장이 어느정도인지는 예상이 됩니다.

제가 Following 하는 estima7 ( http://twitter.com/estima7 )님의 Tweet 중에서 의미심장한 Tweet 하나.. ( 무단 인용합니다. estima7 님 저 혼내지 말아주세요 ^^; )

닷컴붕괴를 딛고 구글이 나왔다. 더 이상의 혁신이 있을까 했다.

그런데 유튜브가 나왔다. 페이스북이 나왔다. 또 있을까 했는데 이번엔 트위터다.

우리는 정말 실리콘밸리를 연구해야 한다. 어떻게 한 지역에서 이렇게 혁신이 거듭될 수 있나.”

한번 Twitter 해보시지 않으시렵니까 ?

http://twitter.com/

세월의 뒤편으로 물러나 주저 앉지 마세요. “뭘 이런걸 다..” 라고 느끼시는 순간 여러분이 시대의 변화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 겁니다.
저도 “뭘 그런걸 다..” 라고 하다가 느즈막하게 시작했습니다. ^_^;

참고로.. 제 트위터는 http://twitter.com/xguru 입니다. 아직은 많이 떠드는 편은 아니고, 주로 듣기만 합니다만 🙂

사족. 국내서비스인 me2day 하고는 미묘하게 느낌이 다른듯합니다. 전 me2day 에는 친해지지 못했거든요. 그리고 트위터에서는 제가 관심있어 하는 OSGi/Java 관련 외국 블로거들의 최근 동태? 도 바로 알수있다는게 저한테는 참 매력적입니다.

추가적으로 볼만한 트위터 관련글들



빅뱅이론에 나온 Smoot 를 아시나요 ? : 1 스무트 = 170 cm

미국드라마 “빅뱅이론 (The Big Bang Theory)” 보시나요 ?

Big Bang Theory Logo

빅뱅이론은 미국 CBS 에서 방송한 시트콤으로 두 명의 천재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2007-2008년에 시즌1이 17편으로 종영되고, 현재 시즌 2 가 방영중입니다.

실험물리학자인 레너드(Leonard) 와 이론물리학자인 쉘든(Sheldon) , 그리고 그들의 Geeky 한 친구 하워드(Howard)라제쉬(Rajesh) 이렇게 4명의 괴짜 공학도와 앞집에 사는 페니(Penny) 라는 금발의 미인여성이 주축인데요.

Big Bang Theory Actors
왼쪽부터 하워드 , 쉘든 , 레너드 , 페니 , 라제쉬

컴퓨터,게임,물리학,전자,기계공학 등을 넘나드는 주제로 다소 어려울 것 같지만 누구나 쉽게, 즐겁게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방영시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으며, 국내에서도 IT 커뮤니티에서는 필수감상 드라마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 인기덕에.. 시즌2의 17화에서는 “George Smoot” 라는 사람이 출연합니다.

이 사람은 스토리상 노벨상을 받은 과학자로 나오는데, “The George Smoot” 라고 부를 정도로 유명한 사람으로 출연하죠.
George Smoot는 바로 COBE 위성을 사용하여 “빅뱅이론” 을 증명하는데 큰 공헌을 한 실제 노벨상 수상자 입니다.

그런 조지 스무트가 직접 제작진에게 컨택해서 시트콤에 출연하고 싶다고 해서 출연하게 됩니다.
그만큼 공학도들에게 인기가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할까요 ?

Sheldon & George Smoot Big Bang with George Smoot

그런데.. 이 Smoot 라는 이름은 사실 다른 사람이 더 유명합니다.
조지 스무트의 사촌형인 “Oliver Smoot” 때문인데요.
올리버 스무트ANSI 의 의장 이였고, ISO 의 회장직을 지낸 매우 유명한 과학자입니다.

올리버 스무트는 MIT 재학시절인 1958년 10월의 어느날 밤 친구들과 함께,
보스턴 시내와 캠브리지 지역을 연결하는 하버드 다리 위에서 다리의 전체 길이를 재게 됩니다.
적절한 측정기 대신, 키가 가장 작았던 올리버 스무트 ( 5피트 7인치, 170 cm ) 가 누웠다 일어났다 하면서
자신의 몸을 이용해서 전체 다리 길이를 측정합니다. 마치 아래처럼요.

Smoot Experience

스무트(Smoot) 라는게 하나의 단위처럼 사용이 된거죠.

그렇게 해서 측정한 다리의 전체길이는 364.4 Smoot 와 ‘귀 하나(one ear)’ ( 620.1 m ) 였습니다.
그들은 10미터 마다 하나씩 표시를 하였고, 특별한 숫자에는 조금 위치를 바꾸거나 특이한 마킹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처럼 70번째 스무트 마크는 69에 이 숫자를 기리면서 표시하게 되면서 빠지게 되고 ( 네.. 야한 숫자 그거 맞습니다 ㅡ.ㅡ; ),
가운데 지점인 182.2 스무트는 “Halfway to Hell” 이라는 글자와 함께 MIT 쪽을 가르키는 화살표가 추가됩니다.

100 Smoot Mark

그렇게 표시한 값들은 매년 MIT 후배들에 의해 계속 덧칠되면서 MIT 문화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또한 일반 시민들에게도 익숙한 숫자가 되면서, 다리위에서 사고같은게 났을 때 어디인지를 알려주기 위해 “50스무트 근처에서 사고가 났어요” 라는 식으로 쓰이게 됩니다. 때문에 캠브리지 경찰국에서는 80년대 말에 보스턴시가 다리 보수공사를 하던 시점에, 이 표시를 남겨주기를 강력히 요청했고, 보스턴시는 다리위에 모든 스무트 표시를 보존함은 물론, 다리의 보도폭을 1 스무트(5.7피트) 로 아예 변경했습니다. (기존 보도폭은 6피트 입니다. )

MIT 에서는 2008년 10월에 올리버 스무트를 초청하여 Smoot 50주년 기념식을 하였구요, 또한 Google Earth 에서는 이를 기념하여 Smoot 를 측정단위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의 장난이 또 하나의 신기한 아이콘으로 바뀌는 것, 참 즐거운 발상인 듯 합니다.

* 추가 클리앙 까탈리스트님이 정보를 주셨는데, 올해부터 이화여대 석좌교수로 초빙되셔서 5년간 매 한학기씩 강의하신다고 합니다.
다음주 27일에 공개강의가 있다고 하니 한번 참석해보세요.



노래가사&앨범커버 자동 입력기 TagGuru 1.2.8 업그레이드

TagGuru ( 태그구루 ) 가 버전 1.2.8 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TagGuru ( 태그구루 )는 iTunes 와 연계해서 MP3 의 가사와 앨범커버를 자동으로 찾아서 Tag 정보에 입력하여 주는 유틸리티입니다. iTunes 와 직접연결하여 곡에 대한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에 iTunes 에 연결되어 있는 iPod 내부에 저장되어 있는 MP3 에도 바로 가사및 커버입력이 가능합니다.

상세정보는 이전글인 “앨범커버 와 노래가사 자동입력프로그램 TagGuru 1.0 – iTunes Lyrics & Album Cover Importer” 을 참고하세요.

TagGuru (태그구루) 1.2.0

생각했던것 만큼 많은 기능은 넣지 못했네요. 아래는 업데이트 내역입니다.

  • 가사검색엔진 엠넷 ( http://mnet.com ) 추가 – 곡수도 많고, 검색속도가 빠릅니다. 저도 가사집과 엠넷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 가사 처음에 노래/가수 명 추가기능 옵션 – 가사의 맨 앞에 노래제목 및 가수를 자동으로 입력합니다.
  • 가사내 멀티라인 줄바꿈 삭제 – 줄당 엔터가 많은경우 자동으로 삭제해서 붙입니다.
  • 가사 검색시 곡목 검색 인식 범위 확대 – 노래제목에 정렬을 위해서 다양한 정보가 붙은 노래의 경우도 알아서 검색합니다.
    • 가수-노래제목 , 가수_노래제목 ==> 예) 혜성-윤하 , 혜성_윤하 , 윤하-혜성, 윤하_혜성
    • 번호 – 곡목 , 번호 곡목 => 01 – 슈퍼맨 , 03 연극
    • 1집 , 2.5집 등의 앨범정보 삭제후 검색
    • []{}()<>등으로 묶인 문자열 제거후 검색시도
    • 가수명에 “누구,누구” , “누구&누구” 같이 되어있을경우 분리하여 둘중 하나의 이름이라도 있는지 검색

    위의 항목들은 복합적으로 처리되므로, 이런 형태도 모두 잘 검색됩니다.

    Artist: “노라조” | 노래제목 : “노라조 3집 – 01 슈퍼맨”
    Artist: “노라조” | 노래제목 : “01 – 슈퍼맨 [노라조 3집]”
    Artist: “이문세,고은희” | 노래제목 : “이문세 4집 – 05 이별이야기”

  • CCMPia 개편결과 반영 – 1.2.2
  • MP3 파일에 태그없을때 멈추는 오류 해결 – 1.2.3

기존 1.1.9 버전을 사용하시던 분들은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TagGuru1.2.0-20090314.exe 다운로드 하기

* 1.2.1 – 1.2.0의 Lyricwiki 오류를 수정한 버전입니다.

TagGuru1.2.1-20090318.exe 다운로드 하기

* 태그구루 1.2.2 – 20090318
– * MNet 검색시 결과값이 1곡일때 가사가 입력이 안되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myb0517 님 제보 고맙습니다 )
– * CCMPia 개편 결과 적용 – 가사 & 앨범커버 ( ojongchul 님 제보 고맙습니다 )

TagGuru1.2.2-20090329.exe 다운로드 하기

* 태그구루 1.2.3 – 20090410
– * MP3에 태그 오류시 ( 가수명 없거나, 이상한 문자가 있을시 ) 멈추던 오류 수정
= (biosbios 님 메일 제보 고맙습니다. 에러가 나는 MP3를 보내주셔서 확인이 쉬웠습니다.)

TagGuru1.2.3-20090410.exe 다운로드 하기

* 태그구루 1.2.4 – 20090501
– * MNet 가사검색 수정

TagGuru1.2.4-20090501.exe 다운로드 하기

* 태그구루 1.2.5 – 20090510
– * 앨범커버검색시에도 1집 – 등의 정보삭제후 검색
– * 전체 가수이름이 [],<>,{},() 로 둘러쌓여 있을때도 해당 문자열 삭제

TagGuru1.2.5-20090510.exe 다운로드 하기

* 태그구루 1.2.6 – 20090701
– * MNet 검색 페이지 개편으로 가사 검색안되던 오류 수정

https://xguru.net/wp-content/uploads/2013/08/TagGuru_1.2.6-200907011.exe 다운로드 하기

* 태그구루 1.2.7 – 20090809
– * LyricWiki 가사 검색시 링크만 삽입되던 부분 수정

https://xguru.net/wp-content/uploads/2013/08/TagGuru_1.2.7-200908091.exe 다운로드 하기

* 태그구루 1.2.8 – 20090910
– * iTunes 9.0 에서 동작안되는 오류수정. ( 이로 인해 혹시 8.0에서 오류가 발생할수도 있으니 가능하면 9.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바랍니다.)
– * LyricWiki 의 서버이관으로 인해 API 동작 중지. 현재는 지웠습니다. 팝송가사엔진은 다른것으로 교체예정입니다.

https://xguru.net/wp-content/uploads/2013/08/TagGuru_1.2.8-200909101.exe 다운로드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