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8월 2009

제 책이 출간됩니다. 실전 OSGi & SpringDM

작년에 OSGi 가이드인 “Getting started with OSGi : OSGi 시작하기” 를 번역한게 인연이 되어서
위키북스 출판사측과 연락이 되어 OSGi 책을 한권 쓰게 되었습니다.

책 이름은 위와 같이 “실전 OSGi & SpringDM” 입니다.
제가 OSGi 와 SpringDM 을 이용하여 약 3년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배운점들을 조금 더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실전 OSGi & SpringDM 서문

약 10년간 소수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어 온 OSGi 기술은 이클립스의 내부 플랫폼으로 활용되면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한 블로그에서는 2008년에 꼭 배워야 할 기술로 OSGi를 꼽기도 했다.

OSGi 는 언젠가는 Java 플랫폼 자체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 책 후반부에서 언급하고 있는 SpringDM은 OSGi와 완벽한 결합을 보여주고 있어, OSGi의 차기 버전인 R 4.2부터 Blueprint Service라는 이름으로 추가될 것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따라서 OSGi와 SpringDM은 이제 얼마 안 있어 자바 개발자라면 누구나 배우고 사용할 기술이 될 것이다.

하지만 OSGi와 SpringDM은 자바를 많이 사용했던 개발자에게도 다소 생소한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완벽한 레이어 구조와 번들이라는 형태를 사용한 모듈 개념 등은 다소 불친절한 OSGi 스펙문서만으로는 이해하고 접근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 책은 팀에 새로 배치된 개발자에게 OSGi를 가르친다는 마음으로 설명하고 있다. 대학을 갓 졸업했거나 OSGi 관련 프로젝트 경력이 없는 자바 개발자가 처음으로 OSGi를 접했을 때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 예상해보고 그에 대해서 가능한 자세히 설명한다.

곧 출시될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폰에도 OSGi가 탑재될 것이라고 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이제 휴대폰뿐만 아니라 넷북 등의 장비에도 적용될 것이라고 하니, OSGi를 익혀 두는 것은 분명 여러분의 미래를 대비한 확실한 투자가 될 것이다.

Yes 24 예약구매 바로가기 , 강컴 예약구매 바로가기

처음으로 책을 쓰고 자주가던 온라인 서점에 예약판매가 걸린걸 보니.. 혼자 너무 감격스럽더군요.
하지만, 정말 책쓰긴 힘든것 같습니다. 여러권씩 쓰신분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아.. 그리고 책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위해 구글그룹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http://groups.google.com/group/osgi-springdm

꼭 책을 보시지 않으셨더라도, OSGi 와 SpringDM 에 관해 문의해주시면 최대한 빨리 답변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