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09년 9월월

Windows 7 에서 MS 마우스 스크롤 잘 안되는 오류 해결

제가 사용하는 마우스는 MS Ergonomic Desktop 7000 무선 키보드/마우스 세트 입니다.

Ergonomic Desktop

XP 에서 잘 사용중이었는데, Windows 7 을 설치하고 나니 특정 Application 에서 마우스 스크롤이 잘 동작이 안됩니다. 구형 MS 유선 마우스는 잘 되는데 이 신형 무선에서만 안되니 뭔가 이상하다 싶더군요. Windows7 용 Intellipoint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마찬가지구요.

특히, 가장 많이 사용하던 twhirl 에서 안되더군요. 확인해보니 Adobe AIR 로 된 모든 어플 Seesmic , TweetDeck 에서 모두 마찬가지 입니다.

요즘은 맥에서 Tweetie 를 써서 그냥 냅두고 며칠을 보다가, 도저히 안되겠어서 인터넷을 뒤져서 원인을 찾아냈습니다.

http://www.sevenforums.com/drivers/11562-microsoft-lazer-mice-scroll-wheel-problems-vista-w7.html

MS 가 마우스쪽에 고해상 스크롤 기능?을 지원하면서 추가한 동작이 몇몇 App 에서 잘 지원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Regedit 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HID\Vid_xxxx&Pid_yyyy\\Device Parameters

를 열어 자신의 마우스를 찾습니다. Intellipoint 가 안깔려 있다면 저와 같은 MS 7000 마우스는 HID 마우스로 등록됩니다. 그 Device Parameters 안에다가 아래와 같이 두개의 값을 생성후 DWORD 값으로 1 을 넣어 줍니다.

VScrollHighResolutionDisable = 1
HScrollHighResolutionDisable = 1

그리고 재부팅하면 Adobe AIR 제품군에서 스크롤이 잘 동작됩니다. 많은 Adobe 제품들 Photoshop , Lightroom 등에서도 그런것 같네요. 위 링크에 보면 이를 적용하더라도 Intellipoint 의 ipoint.exe 가 실행되면 무조건 안된다고 하더군요. 전 그냥 intellipoint 를 삭제하고 이 옵션을 적용하여 사용중입니다.

제 생각에 아마도 고해상스크롤이 Enable 되면 메시지가 조금 다르게 날라오는 듯 합니다. 예전이었다면 Spy32 띄워서 확인이라도 했을텐데.. 요즘은 윈도우 개발을 잘 안해서 ^^; 아.. 전 비스타를 안썼지만 비스타에서도 비슷하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