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09년 2월월

Spotify : 최고의 무료 음악스트리밍 서비스

얼마전 애플이 모든 iTunes Store 음악에 DRM Free 를 선언했습니다. 또한 국내에도 이통사들이 DRM Free 상품을 출시하면서, 초기에 사용자를 옥죄려고만 했던 MP3에 기반한 디지털 음악시장에 확실히 변화가 생기고 있는듯 합니다. 또한, 음악을 MP3 등으로 다운받아 소유하지 않고 듣기만 하는 스트리밍 사이트 들도 꽤 많이 나와있어서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점점 더 편리한 세상이 되어가는것 같습니다.

최근 몇년간 시장을 주름잡았던 스트리밍 서비스들인 Pandora, Last.FM , Musicovery 에 이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potifyhttp://www.spotify.com/ 를 소개해드립니다. 영국,프랑스등 몇몇 국가의 IP 주소에서만 공짜로 사용이 가능하고, 초대장 기반이라 가입이 좀 까다롭기도 합니다만, 한번 사용해보면 다른 서비스로 돌아가고 싶지 않을정도로 좋습니다.

Spotify : 최고의 무료 +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potify Home

Spotify 는 무료 +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입니다. 모든 음원은 정식으로 EMI, Univesal , Sony BMG 등의 음반사와 계약을 맺은 정식음원들로 음질도 스트리밍 서비스치고는 매우 출륭합니다. 무료사용자도 음악듣는데는 제한이 없으며 음질이 떨어지는것도 아닙니다. 단지 약간의 광고만 보이지만 사용에 전혀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광고가 없는 Premium 서비스는 한달에 9.99 유로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국내에서 접속시 아직 Free 서비스는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나옵니다. 무료사용이 가능한 나라는 현재 영국,프랑스랑 몇 개 정도 되는데 영국 IP 로 가입해야 가장 노래가 많구요. IP Address 로 제한되어 있으니 Proxy 를 이용하여 영국IP 로 보이기만 하면 가입 및 음악청취가 가능합니다. 가입방법에 관해서는 뒤에서 소개합니다.

Spotify Logo
Spotify Login

Spotify 는 다른 음악스트리밍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조그만 실행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는 형태입니다. 윈도우즈와 맥을 동시에 지원합니다.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Spotify 시작화면

어라 어디서 많이본 화면같은데.. 라고 생각이 드시죠. iTunes 와 아주 흡사한 인터페이스입니다만, 비교가 안될정도로 빠릅니다. 아이튠즈도 이정도로만 빠르게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새로 발표된 앨범 8개와 내가 좋아할꺼라고 예상되는 6명의 가수를 추천해 줍니다.

Spotify Top Lists

What’s New 옆에 Top Lists 를 누르면 현재 최고 인기인 노래와 앨범을 보여줍니다.
왜 아직도 캐롤앨범이 일등을 하고 있길래 눌러봤더니, 수록곡 리스트가 정말 마음에 드네요.

Spotify Christmas 2005

자, 이제 첫화면은 끝났고 Spotify 의 장점들을 살펴보죠.

Spotify 검색결과

제가 가장 좋아하는 그룹인 U2 를 검색해 봅니다. 꽤 많은 곡들이 나오네요. 가수를 클릭해서 U2 의 정보를 봐 보도록 하죠.

Spotify Artist Info

U2 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비슷한 아티스트, 최고 히트곡 , 앨범들을 깔끔하게 보여줍니다. 이건 iTunes 에서 보이는 정보와 별로 다를바 없네요. 단 틀린게 있다면 모든 노래를 끝까지 다 무료로 들어볼수 있다는것. 제일 강력한 차이로군요. ^^;

Spotify Artist Biography

U2 의 Biography 를 눌러서 봅니다. 이건 All Music Guide에서 제공하는 내용이라 iTunes 의 U2 Biography 와 글자하나 안틀리고 완전히 똑같습니다. 다만 Spotify 쪽이 활자가 크고 디자인이 더 깔끔해서 보기가 더 좋네요. (윈도우에서 봤을때 입니다.)

Spotify Artist Radio

자 그 옆의 Artist Radio 를 눌러봅니다. 제가 Spotify 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해당 Artist 와 비슷한 가수들을 주욱 보여주고, 그런 가수들의 노래만 틀어주는 라디오로 동작합니다. 비슷한 노래를 찾아줬던 Musicovery 나 Pandora 의 기능과도 유사하지만, 깔끔한 화면 및 다른 가수의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볼수 있다는게 너무 맘에 듭니다.

Spotify Radio

그다음엔 많은 사용자들이 칭찬해 마지않는 “Spotify Radio” 입니다. 왼쪽리스트에서 Home 바로 밑에 위치해 있습니다.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죠. 원하는 장르를 선택하고 년도를 기간으로 선택해주면 그 기간에 해당하는 장르의 곡들만 라디오로 흘러나옵니다. 듣다가 맘에 드는곡은 언제라도 끌어서 자신의 플레이리스트에 저장하면 되구요.

전체적으로 인터페이스가 너무 훌륭합니다. 모든 곡/앨범 링크는 다 끌어다 자신의 플레이리스트에 넣으면 바로 추가가 되구요.
이렇게 만들어진 플레이리스트는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수 있습니다. 플레이리스트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Playlist Menu

여기서 Copy HTTP Link 를 하면 http://open.spotify.com/user/guruguru/playlist/5TA07X4PlHNteA02qsMPXi 와 같은 주소가 복사되며 이것을 누르면 다른 사용자가 내 플레이리스트를 바로 추가해서 감상할수 있습니다.

또한 Collaborative Playlist 로 만들면 여러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편집할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직 사용자별로 허가하는 기능은 없기때문에 악의적으로 모든곡을 지워버릴지도 모르는 사람에게 링크를 전달해 주는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모든 곡 및 앨범에 대한 링크는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복사가 가능하므로, 해당곡에 대한 링크만을 보내서 공유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이 유용하게 쓰이는것이 바로 한국가요를 공유할때입니다. 가요가 전혀없을것 같지만 꽤 다양한 앨범이 있으며, 한글로 검색이 안되기 때문에 관련링크를 공유하면 한국내 사용자끼리 즐겁게 사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BitTalk 에 올라온 Spotify 한국가요 리스트를 정리해 봤습니다.

김범수
, 견 우
, 이소은
, 이승철 2008 – Reflection of Sound , 이승철 Sound of Double + Live
, 이지수
, 박혜경
, 김종국
, Hey
이승기 2집 , 이승기 3집
, 힙합옴니버스 앨범
, 신혜성
, 박효신
, 몽라
, The A.D
, Ash
, 손호영
, 길건
, yein
, 연애시대 OST
, 연애시대 싱글
괴물 OST
, 레인보우로망스 OST
, 임형주
, 조수미 2007 Baroque Journey , 조수미 – 크리스마스
, 타이푼
, 거북이
, 핑클
, DJ Buddy Summer Story 2006
Drive Man Polka – 이거 고속도로 테이프 수준의 트로트 메들리인데.. 외국 스트리밍 서비스로 들으니 색다른 느낌이 납니다.

Spotify 클라이언트를 설치하신후에 위의 링크들을 클릭하시면, Spotify Client 에서 해당곡/앨범/가수 페이지가 보이게됩니다.

가입방법

그럼 다 좋은데.. 손가락만 빨고 있어야 하나 ? 아닙니다. 이미 가입설명을 상세히 적어놓으신 분이 있습니다.
상세한 가입설명은 mindbusiness 님의 “프록시를 통한 Spotify 가입방법 을 참고하세요.
BitTalk 의 음악 포럼에서도 가입 및 관련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상세 설명은 위에서 보시고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Spotify 초대장을 얻는다.
  2. 영국프록시를 설정한후 http://www.spotify.com/en/ 으로 가서 가입합니다.
    영국프록시 검색하기 : http://www.xroxy.com/proxy-country-GB.htm : 영국 프록시리스트가 계속 갱신됩니다.
    Spotify 용 Proxy 갱신 : BitTalk 의 Jemini83 님이 항상 최신 작동가능한 프록시를 업데이트 중입니다.
    현재 작동 프록시 : 195.89.143.211:8090 / https
  3. Spotify 클라이언트를 받아 설치한다. ( Windows 용 / Mac 용 )
  4. 실행후 음악을 듣는다. ( 가끔 14일 경고가 나올때 해결방법 )

가입하고 나면 얼마 있다가부터 초대장이 나옵니다. 10개씩 나오는거 같은데, 제 계정에도 남은 몇개의 초대장이 있으니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대장없이 가입하는방법 : http://clien.career.co.kr/zboard/view.php?id=lecture&no=4697

클리앙에 지푸라기 님이 초대장없이 가입하는 방법을 적어주셨네요. 간단히 정리해보면..

1. 프록시로 눈속임하기
http://www.daveproxy.co.uk/ 에 접속해서
https://www.spotify.com/en/get-started/ 주소 입력후 Go 버튼을 누릅니다.

2. 회원가입하기

화면에 나오는 양식대로 가입을 하시고요
국가는 영국 고정입니다. Postal Code를 입력해야하는데 AB561SJ을 입력합니다.

3. 다운로드후 음악듣기

http://www.spotify.com/en/download/windows/

회원가입 완료가 되면 위 사이트로 가서 다운을 받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가입한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하면 끝입니다.^^



아이팟에서 TV 편성표 보기 – iTV : MBC,KBS2,KBS1,SBS,EBS

iPhone / iPod Touch 용 웹 시작페이지인 iPortal을 만들고 나서부터, 아이폰/아이팟 터치에서 깔끔하게 볼수 있는 사이트를 계속 만들고 있습니다. WiFi 되는 곳이면 어디든지 편하게 사용할수 있어서 좋네요.

상세환율보기 ( iFX )로또결과 페이지 ( iLotto )가 이미 추가되었구요.

이번엔 아이폰TV 프로그램 편성표 사이트iTV 를 만들어 봤습니다.

iTV 접속 주소 : https://xguru.net/m/tv.html

iTV - iPhone 에서 TV 편성표 보기

보시다 시피 상단에 3가지 기능 버튼이 있습니다.

  • 오늘 편성표 : 오늘날짜의 지상파 정규방송(MBC,KBS2,KBS1,SBS) 편성표. 현재시간 한시간전부터 오늘 끝방송까지만 보여줍니다.
    현재 방송중인 프로그램은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HD : HD 방송 , RE : 재방송 ,
    L : 생방송 , 5.1 : 5.1 채널 ,
    S : 스테레오

  • 내일 편성표 : 내일날짜의 지상파 정규방송(MBC,KBS2,KBS1,SBS) 편성표. 아침부터 저녁까지 모든 방송을 보여줍니다.
  • 3시간 지상파 : 지금부터 3시간 이후까지의 지상파 (MBC,KBS2,KBS1,SBS,EBS) 채널의 정보를 다른형식으로 보여줍니다.
    iTV - iPhone 에서 지상파 주요방송 3시간 TV 편성표 보기

이 페이지 역시 iPortal 에 아래처럼 도우미2 항목에 추가가 되었습니다.

https://xguru.net/m/

iPortal

사실 지상파뿐만 아니라, 케이블 및 SkyLife 까지 모든 채널을 볼수있게 작성은 되어있습니다만, 저작권 문제가 있을듯하여 지상파방송만 공개합니다.
추가하고 싶으신 기능이 있으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구글이 가정에 침투하다 – 전력미터 서비스 시작 : 구글과 전력소비

구글의 Mission 은 세계의 정보를 조직화해서, 모든 사람이 접근가능하고 유용하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Google’s mission is to organize the world’s information and make it universally accessible and useful.

이 정보의 대부분은 웹/컴퓨터/네트웍을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전기를 소모하게 되겠죠. 따라서 구글은 전력소비에 관해 아주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우리가 한건의 구글 검색을 요청하면 약 0.0003kWh 의 전기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실제로 우리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를 통해 검색명령을 내릴때 사용하는 모니터+본체의 전력소모량보다도 적습니다. 그만큼 효율적인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죠.

Energy comparison of google server and typical server

또한 구글은 엄청난 전력을 소비하는 매우 큰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6-7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데이터센터의 위치는 구글 내에서도 극비라 극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있다고 하더군요.

이 구글의 데이터 센터는 수분증발(Evaporation)을 통한 냉각시스템으로 아주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Evaporation cooling system at google

이에 관련하여 Going Green 이라는 페이지를 운영하여, 자신들이 하고 있는 많은 노력을 알리고 있습니다.

http://www.google.com/corporate/green/index.html

또한 전력을 많이 소비함으로써 생기는 환경변화(지구온난화등)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있죠.
그래서인지 구글은 2007년에 Mountain View, CA 에 있는 본사에 9212개의 Solar Panel 을 설치했습니다.

Google Solar Panel Logo

Google HQ, Mountain View, Solar Panel

Google HQ, Mountain View, Solar Panel

2007년 당시에는 구글 본사 총전력의 30%를 태양열로 충당하였으며, 이번에 제가 구글 가서 들으니
본사 직원분이 말씀하시길.. 지금은 총전력의 약 50% 까지를 태양열로만 쓰고 있으며, 내년까지는 본사전력의 100%를 태양열로만
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자랑스럽게 얘기하더군요. “적어도 이 지구에 나쁜짓은 안하는 회사”가 되지 않겠냐고 웃으면서 말이죠..

직원이 전기자동차를 구입하면 회사에서 50% 금액을 지원하고, 전기자동차의 경우는 발레파킹까지 해줍니다.
전기자동차용 주차장에는 전원플러그가 나와있어서 자신들의 태양열로 만든 전기로 충전까지 무료로 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Electric Car Parking Lot at Google
Electric Car Plugin Recharging at Google

그리고 2004년부터 구글의 창업자 레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구글의 모든 수입/직원의 시간등 의 1%를 세계의 당면과제를 다루기 위해 사용하겠다고 발표합니다. 이것이 현실화된 것이 바로 Google.org 입니다.

Google Org Logo

여기서는 차세대 에너지나, CO2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전기자동차 기술의 개발을 위해 매우 많은 기부&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Google.org 에서는 재미난 발표를 했습니다.
가정에서의 전기소비를 측정하기 위한 Google PowerMeter 라는 서비스입니다.

http://www.google.org/powermeter/

Lord Kelvin 의 유명한 말인 “If you cannot measure it, you cannot improve it.” 을 인용한 이 서비스는
각 가정에서 자신이 소비하는 전력을 자세히 알게됨으로써, 전력소비를 효율적으로 할수 있도록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했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6Dx38hzRWDQ

중간에 한 장면을 캡쳐해 봤습니다. “You CAN measure it, You CAN improve it.”

You CAN measure it, You CAN improve it

가정에 설치된 Smart Meter 들로부터 정보를 읽어와서, 그 소비량을 보여주는 서비스로 자신의 전력소비량을 iGoogle 에서 항상 확인할 수 있게 위젯형태로 제공 됩니다. 처음에 스마트 미터기 설치에 돈은 조금 들겠지만, 그보다 훨씬 더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Home Electricity Use
Smart Meter - Google Demonstration Project
저희집 냉장고도 10년이 넘어가는데 바꿔야 하는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ㅡ.ㅡ;;

Smart Meter - Google Demonstration Project

불날것도 예방해 줬다고 하는데.. 이건 좀 너무 심한 오버인듯 합니다.. ㅡ.ㅡ;;

어쨋거나.. 궁극적으로는 각 가정의 전기소비를 줄여서 전 세계의 에너지소비량을 줄여보겠다는 시도가 참신해 보이네요.
저도 하나 집에 설치해 보고 싶습니다.


컴퓨터 시계가 1234567890이 되는날

내일은 솔로들이 싫어하는 “발렌타인데이” 입니다만..
컴퓨터 앞에서 하루를 보내는 우리들에게는 꽤(?) 중요한 날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Unix timestamp 값 은 1970년 1월 1일부터 카운팅을 시작해서
1초씩 증가가 되는 값으로 메일을 보내는 현재는 1234478997 정도의 값입니다.

앞서 일어났던 재미난 숫자들을 보면..

0 -> Thu 1970-01-01 09:00:00 KST
100000000 -> Sat 1973-03-03 18:46:40 KST
1000000000 -> Sun 2001-09-09 10:46:40 KST
1111111111 -> Fri 2005-03-18 10:58:31 KST ( Decimal 1 Day )

같은게 있구요.

이 값이 2009년 2월 14일 오전 8시 31분 30초 가 되면 정확히 1234567890 이 됩니다.
GMT 기준으로는 ’13일의 금요일’ 23:31:30이고, 우리나라는 GMT+9 이니 8시31분이 되겠죠.

이를 기념하기 위해 국내에도 홈페이지도 하나가 만들어졌습니다.
http://labs.smle.net/valentine2009

대한민국 개발자를 위한 발렌타인데이 이벤트

해당시각이 되면 화면이 아름답게? 바뀐다고 하니.. 한번 들어가 보시길..

아예 외국에선 도메인이름으로 만들어지기도 했네요.

http://timestamp1234567890.com/

timestamp1234567890.com

또한 iPod 용 App 중에서도 이를 기념하기 위해 무료로 배포중인 Unix Clock 이란 App 도 있습니다.

Unix Clock

뭘 이런걸 다! 라고 생각하시지 말고 그냥 즐기는 겁니다 🙂



JavaScript , jQuery , AJAX 강의 모음

AJAX 가 웹 기술의 대세로 떠오르면서, Javascript 언어에 대해 새로운 접근들이 시도되고
다양한 AJAX 및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들이 출시되었습니다.
많이 쓰이니까 쉽게 쓸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이 나오는 건 당연하겠죠.

Script.aculo.us, Prototype.js , MooTools , jQuery, YUI ( Yahoo UI Library ) 등등..

수 많은 Javascript 라이브러리중 최근의 대세jQueryhttp://jquery.com/ 입니다.

Google Trends를 통해서 위의 Script 라이브러리들을 비교해보면 이렇습니다.

http://google.com/trends?q=jquery+%2C+script.aculo.us+%2C+prototype.js+%2C+yui+%2C+mootools&ctab=0&geo=all&date=all&sort=0

자바스크립트 비교
그래프만 봐도 딱 보이시죠. 이렇게 jQuery 가 인기를 끌어가는데.. Microsoft 가 강펀치를 하나 날려줍니다.
위에 E 부분에 보면.. Microsoft 가 jQuery 를 Visual Studio 에 내장하겠다고 발표한게 보이실겁니다.
이제 ASP.NET 의 AJAX 프레임워크에서 jQuery 를 기본으로 내장하고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 Microsoft to ship jQuery with Visual Studio

또한 Nokia 역시, 그들이 만들고 있는 Web Kit 기반의 Web-Runtime에서 jQuery를 사용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http://jquery.com/blog/2008/09/28/jquery-microsoft-nokia/

Javascript 와 jQuery 공부하기

이제 Javascript 를 이용한 AJAX개발은 모든 웹 기반 개발의 기본기술이 되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되는건 물론이구요.
한번 Javascript, AJAX와 jQuery 를 익혀보지 않으시겠습니까 ?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될만한 강의 문서들을 링크해 드립니다.

다소 좀 때늦은 포스팅이긴 하지만, 사내 메일링리스트에 보내느라 정리해둔게 있어서 늦게나마 기록차원에서 올려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