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가정에 침투하다 – 전력미터 서비스 시작 : 구글과 전력소비

구글의 Mission 은 세계의 정보를 조직화해서, 모든 사람이 접근가능하고 유용하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Google’s mission is to organize the world’s information and make it universally accessible and useful.

이 정보의 대부분은 웹/컴퓨터/네트웍을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전기를 소모하게 되겠죠. 따라서 구글은 전력소비에 관해 아주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우리가 한건의 구글 검색을 요청하면 약 0.0003kWh 의 전기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실제로 우리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를 통해 검색명령을 내릴때 사용하는 모니터+본체의 전력소모량보다도 적습니다. 그만큼 효율적인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죠.

Energy comparison of google server and typical server

또한 구글은 엄청난 전력을 소비하는 매우 큰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6-7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데이터센터의 위치는 구글 내에서도 극비라 극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있다고 하더군요.

이 구글의 데이터 센터는 수분증발(Evaporation)을 통한 냉각시스템으로 아주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Evaporation cooling system at google

이에 관련하여 Going Green 이라는 페이지를 운영하여, 자신들이 하고 있는 많은 노력을 알리고 있습니다.

http://www.google.com/corporate/green/index.html

또한 전력을 많이 소비함으로써 생기는 환경변화(지구온난화등)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있죠.
그래서인지 구글은 2007년에 Mountain View, CA 에 있는 본사에 9212개의 Solar Panel 을 설치했습니다.

Google Solar Panel Logo

Google HQ, Mountain View, Solar Panel

Google HQ, Mountain View, Solar Panel

2007년 당시에는 구글 본사 총전력의 30%를 태양열로 충당하였으며, 이번에 제가 구글 가서 들으니
본사 직원분이 말씀하시길.. 지금은 총전력의 약 50% 까지를 태양열로만 쓰고 있으며, 내년까지는 본사전력의 100%를 태양열로만
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자랑스럽게 얘기하더군요. “적어도 이 지구에 나쁜짓은 안하는 회사”가 되지 않겠냐고 웃으면서 말이죠..

직원이 전기자동차를 구입하면 회사에서 50% 금액을 지원하고, 전기자동차의 경우는 발레파킹까지 해줍니다.
전기자동차용 주차장에는 전원플러그가 나와있어서 자신들의 태양열로 만든 전기로 충전까지 무료로 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Electric Car Parking Lot at Google
Electric Car Plugin Recharging at Google

그리고 2004년부터 구글의 창업자 레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구글의 모든 수입/직원의 시간등 의 1%를 세계의 당면과제를 다루기 위해 사용하겠다고 발표합니다. 이것이 현실화된 것이 바로 Google.org 입니다.

Google Org Logo

여기서는 차세대 에너지나, CO2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전기자동차 기술의 개발을 위해 매우 많은 기부&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Google.org 에서는 재미난 발표를 했습니다.
가정에서의 전기소비를 측정하기 위한 Google PowerMeter 라는 서비스입니다.

http://www.google.org/powermeter/

Lord Kelvin 의 유명한 말인 “If you cannot measure it, you cannot improve it.” 을 인용한 이 서비스는
각 가정에서 자신이 소비하는 전력을 자세히 알게됨으로써, 전력소비를 효율적으로 할수 있도록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했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6Dx38hzRWDQ

중간에 한 장면을 캡쳐해 봤습니다. “You CAN measure it, You CAN improve it.”

You CAN measure it, You CAN improve it

가정에 설치된 Smart Meter 들로부터 정보를 읽어와서, 그 소비량을 보여주는 서비스로 자신의 전력소비량을 iGoogle 에서 항상 확인할 수 있게 위젯형태로 제공 됩니다. 처음에 스마트 미터기 설치에 돈은 조금 들겠지만, 그보다 훨씬 더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Home Electricity Use
Smart Meter - Google Demonstration Project
저희집 냉장고도 10년이 넘어가는데 바꿔야 하는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ㅡ.ㅡ;;

Smart Meter - Google Demonstration Project

불날것도 예방해 줬다고 하는데.. 이건 좀 너무 심한 오버인듯 합니다.. ㅡ.ㅡ;;

어쨋거나.. 궁극적으로는 각 가정의 전기소비를 줄여서 전 세계의 에너지소비량을 줄여보겠다는 시도가 참신해 보이네요.
저도 하나 집에 설치해 보고 싶습니다.


  1. 한국에서는 전력측정이 불가능한가요? 100% 태양열이라니 대단합니다. 전기세도 안들고 자원도 아끼고 최고군요.

  2. 언제 갔다 오셨나요? 좀 이야기좀 해주세요..궁금하네.. 견학 이야기좀 풀어요 ㅎㅎ

  3. 저는 구글이 사고칠줄 알았습니다.

  4. 역시, 존경받는 기업이 되겠다고 눈에 보이는 일만 대충 대충 하고있는 국내 최대 규모인 모 기업과는 정말 다르군요. 존경받겠다고 떠들고 다니지 않아도, 존경이 저절로 가는 회사.. 부럽네요.

    • 뭐 많은 회사들이 내부에서는 이런저런 노력을 많이 하겠지만, 밖으로 드러나 보일때 그게 얼마나 쿨한가는 회사가 하는 일의 방식에 따라 조금씩 달라보일듯.. 너무 슬퍼하지 마시게 🙂

  5. 구글이 서버 전력 소모에 신경쓰는 것은 공익적 목적도 있겠지만 당장 생존이 걸린 문제겠죠.
    지메일의 용량과 유튜브의 동영상들을 보면…

  6. 태양광이 아닌 태양열이 맞는지요?
    제가 전기관련쪽 회사다니는데
    현재 저 시스템 개발하네마네하고있거든요.
    구글이 먼저했다니 대략 안습하네요. ㅠ.ㅠ;

Leave a Comment


NOTE - You can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