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구글 면접 시험 문제 풀어보기

인터넷을 검색(마이크로소프트 면접 시험 문제 , 구글 면접 시험 문제)해보면 무수하게 나오는 부분입니다만, 한글로 된것도 별로 없고 답변 정리된것도 없어서 심심할때 마다 하나씩 풀어보고 있습니다. (더 풀게 될때마다 추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물론 제가 그리 똑똑하지 못하기 때문에, 쉬운것만 풀기도 했고, 다양한 검색을 통해서 답을 얻기도 했습니다. ^^; 아마도, 면접자리에서 저 질문을 덜컥 받았다면 답변을 못했을것 같네요. 그리고 제가 심심해서 푸는 문제들은 주로 퀴즈형식인데, 구글은 전화인터뷰에서는 퀴즈같은걸 묻기도 하는데 실제 대면 인터뷰에서는 이런 문제를 묻는경우는 별로 없고 주로 기술적인것만 물어본다고 합니다.
하여튼 혹시라도 제가 푼게 틀린게 있거나 하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아마도 Google이든, Microsoft든 Interview 시의 모든 상황들에 대해 NDA(Non Disclosure Agreement)가 적용된다고 하기 때문에 실제 인터뷰시 받았던 문제들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문제는 없을거 같습니다.

  • How many cars are there in the USA? : 미국내에 차가 총 몇대가 있을까 ?
    처음에 듣고는 조금 황당했는데, 생각을 해보니 그냥 이런식으로 흘러가면 될듯 합니다.

    미국내의 인구가 약 3억이므로, 4명이 한가정이라고 한다면 7천5백만 가구가 있다. 자가용이 가정당 한대꼴이라면 미국내에는 약 7천5백만대의 승용차가 있다.
    위까지만 하면 될까 했지만, 차량이라고 했으니 승용차 말고, 트럭/택시/버스 등도 포함해야 하지 않을까? 그렇담 버스는 대당 35명정도가 타고, 버스이용율이 인당 일 0.3회 정도라고 하면.. 어쩌구저쩌구.. 아 복잡하다 ㅡ.ㅡ;

  • Why is a manhole cover round? : 맨홀 뚜껑은 왜 원형일까 ?
    이건 여러가지 답이 있을듯 합니다.

    1. 원형이어야 아래로 빠지지 않는다. 사각형일경우 대각선으로 돌아가면 아래로 빠져버린다.
    2. 원형이 사각형에 비해 하중을 잘 견딘다.
    3. 원형이면 사람이 굴려서 쉽게 운반할수 있다.
    4. 여름과 겨울에 팽창/수축할때 원형이어야 사방으로 고르게 팽창/수축이 일어나 틀어지지 않는다.
  • If you had an infinite supply of water and a 5L and 3L pail, how would you measure exactly 4L ?
    만약 무한정의 물이 있고, 5리터와 3리터 물통이 있다면, 어떻게 4리터를 잴수 있을까 ?

    이건 너무 쉬운데 이걸 물었을리가..

    1. 3리터 물통에 물을 채운후 5리터에 옮겨 붓는다. 3,0
    2. 다시 3리터 물통에 물을 채운후 5리터에 꽉차게 붓는다. 3+2,1
    3. 5리터 물통이 꽉차면 1리터가 3리터 물통에 남는다. 5 , 1
    4. 5리터 물통에 물을 비우고, 3리터 물통에 남은 1리터를 5리터에 담는다. 1, 0
    5. 다시 3리터 물통에 물을 채워, 5리터 물통에 붓는다. 4, 0
    6. 5리터 물통에 4리터가 남는다.
  • If a bear walks one mile south, turns left and walks one mile to the east and then turns left again and walks one mile north and arrives at its original position, what is the color of the bear.
    곰이 1마일 남쪽으로 걷고, 왼쪽으로 1마일 그리고 다시 북으로 1마일 걸었을때 처음위치에 왔다면, 곰의 색깔은 무엇 ?

    뭐 많이들 얘기된 문제로, 북극에 있다면 저렇게 되므로 북극곰이니까 흰색이겠죠. 근데 사실.. 곰이 만약 산꼭대기에 산다면 어떤 곰이든 다 그럴테니, 곰색깔은 상관없다가 답일수도 있을듯 합니다.
  • You’ve got someone working for you for seven days and a gold bar to pay them. The gold bar is segmented into seven connected pieces. You must give them a piece of gold at the end of every day. If you are only allowed to make two breaks in the gold bar, how do you pay your worker?
    당신이 누군가에게 일을 7일간 시키고 금덩이로 지급하기로 했다. 금덩이는 7개의 연결된 조각으로 되어있으며, 당신은 꼭 하루가 끝날때마다 한개의 조각을 주어야 한다. 만약 금덩이를 딱 2번 자를수 있다면 어떻게 금을 지급할것인가 ?

    1. 금조각을 1개 , 2개, 4개가 되도록 자른다.
    2. 첫날 1개를 준다
    3. 둘째날 2개짜리를 주고 1개짜리를 돌려받는다.
    4. 셋째날 1개짜리를 더 준다.
    5. 넷째날 4개짜리를 주고 2개와 1개짜리를 돌려받는다.
    6. 다섯째날 1개짜리를 더 준다.
    7. 여섯째날 2개짜리를 주고 1개짜리와 바꾼다.
    8. 일곱째날 1개짜리를 마저 준다.

여러분도 심심하실때 하나씩 풀어보세요 ^^/ [면접 문제 전체 링크]

Leave a comment ?

42 Comments.

  1. 저 문제는 우리나라 대기업 면접에서도 나오더라고요 ㅋㅋㅋ LG나 동부던가… 제가 4학년 때 학교에 저런걸로 스터디 하는 친구들 많이 봤어요. 암튼 언제나 어렵더군요… “우리나라에 구직자가 몇 명인가?” 에 대한 답은 저는 “4천 7백만 모든 국민들은 늘 자신의 커리어를 쌓기 위해 늘 모두가 예비 구직자들입니다.”라고 했다는… 맥킨지 출신의 어떤 분은 확률로 대충 풀던데… 그냥 센수로 한문장으로 대답하는게 좋더라고요…. 저같으면 첫문제의 답은….음…. 공장에서도 계속 지금도 나오니깐…무한급수로 대충 말할래요…ㅋㅋㅋ

  2. 물통 문제는 다이하드 3에 나왔던 문제네요 ㅎㅎ 못 풀면 폭탄이 터진다고 했었던 ㅎㅎ 다이하드에선 사무엘 잭슨과 브루스 윌리스가 안 돌아가는 짱구 굴려가면서 물통으로 아주 쇼를 합니다 ㅎㅎ 하지만 그 덕분에 저 문제는 까먹을 일이없요 ㅎㅎ

  3. 그리고 1번문제가 만약 자동차 세일즈맨을 뽑는 자리였다면, 저라면 이렇게 대답하겠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를 채용해주신다면 1가구 1차가 아니라 1인 1차 시대를 열테니, 미국 국민 수에 맞춘 3억대일꺼라고^^;; 조금 터무니 없나요 ㅋ

  4. 제 경험에도 그렇고 주변 경험자에 의하면 이런 질문은 이제 거의 안하는 분위기 인 것 같습니다.
    기술적인 질문만 많이 하더군요..

  5. 우와,… 좋은 정보 스크랩해갈께요 ^^;;;

  6. 아주 오래전 애플컴퓨터 시험 볼 때 생각이 나는군요.
    그 때 나온 문제 중 하나가 숫자 키패드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컴퓨터의 키패드는 아래쪽에서 0부터 9까지 배열되어있고, 전화기는 위쪽에서 1부터 0까지 배열되어있습니다. 이것의 차이점이 문제였습니다.
    16년 전 일인데도 아직 궁금합니다.
    하다못해 비즈니스 머쉰을 제일 많이 판매한 IBM 홍보실에 문의했는데, 뾰족한 답이 없더군요.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 지?

    • 제가 처음에 든 생각은 사람들의 타자속도를 느리기 위해 고안되었던 QWERTY 자판처럼 기존의 계산기(컴퓨터의 전신은 계산기죠) 형식의 반대로 만들어서 교환기가 전화의 Dialing 을 받을때 시간을 좀 벌어보기 위해서가 아닌가 였는데.. 조금 검색을 해보니 이건 사실이 아니라는군요.

      http://www.vcalc.net/Keyboard.htm

      위 링크에 왜 자판이 서로 반대인가에 대해서 많은 얘기가 있네요. ^^

  7. 3번, 5번은 수학이나 컴퓨터 쪽에서 훈련된 사람들에게는 간단한 문제이네요. ^^ 그런데 2번에서 원형 맨홀이어야 열팽창이 고르고 사각형은 그렇지 않은가요? 만약 원형 맨홀이 고르게 팽창한다면, 원형 맨홀 안에 내접하는 사각형 부분도 그렇다는 얘길텐데.. 궁금하네요 ^^

  8. 3리터, 5리터 문제는 두가지 해결책이 있습니다… 🙂

    5,0 / 2,3 / 0,2 / 5,2 / 4,3 식으로 가는 방법도 있지요. 이 문제를 받고 그 자리에서 두가지 방법을 모두 간파해낸 사람이라면 (거짓말 조금 보태서) 문제 해결 능력은 괜찮다고 봐줘야 할 것 같습니다^^;

  9. 곰 문제는 산꼭대기 사는 곰이란 답은 아닐 듯 한데요.
    남쪽으로 1마일 왼쪽으로 1마일 다시 북쪽으로 1마일이면 북극이 아니고는 삼각형이 이루어지지 않죠.
    산꼭대기에 사는 곰이라면 북쪽으로 이동할 때 정상을 벗어나게 됩니다.

  10. 재밌네요. 저도 함 풀어 봐야 겠습니다.

  11. 3리터 5리터 문제는 이렇게도 풀수 있습니다.
    물통을 대각선으로 기울여서 양쪽 모서리에 물이 차게 되면 정확히 절반 들어간것이빈다.
    3리터 대각선은 1.5리터
    5리터 개각선은 2.5리터지요
    합하면 끝

  12. 죄송 오타가 많군요 댓글 고치려니까 지우기를 못찾고 있어요..

  13. 재밌군요 ^^
    예전 마이크로소프트 관련 서적에서 봤던 듯한..

  14. 다시 왔는데 댓글 엄청 많네요… 참 저 물통문제는 수학콘서트란 책에 공식이 있어여 ㅋㅋㅋ 역시 구글관련 글 것도 채용관련 글이라 그런지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한참 올라오네요~ ^^ 구글과 채용이란 태그로 글 쓰면 저도 대박낼 수 있을까욥?ㅋㅋ

  15. 재밌겠는걸요.. 시간날때 저도 함 봐야겠습니다..

  16. 흠.. 약간 뒤늦은감이 있지만… 제가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직접 경험한 문제입니다.

    – 어느 병에 들어있는 구슬의 무게가 각각 1.1그램인가?
    병(jar)이 10개가 있고 각각의 병 안에는 구슬들이 가득 차있다.
    몇개의 구슬이 들어있는지는 모르고 여하튼 많이 들어있다.
    이중 9개의 병에 들어있는 각각 구슬의 무게는 1그램이고, 나머지 한병에 들어있는 구슬들의 무게만 1.1그램이다.
    당신에게는 디지털 저울(digital scale)이 하나 주어져 있고, 저울은 딱 한번 밖에 사용할수가 없다.
    어느병에 1.1그램의 구슬들이 들어있는가?

    이거.. 다행히 정답을 맞추고 다음 인터뷰로 넘어가긴 했는데, 결국엔 떨어졌습니다. -_-;

    • 음 그 문제.. 각 병에 1-9 번호를 붙이고, 각 번호의 병에서 번호개수만큼 빼서 재었을때 그램이 1.1 ~ 9.9 까지 나올수 있으니, 그렇게 하는거 맞나요 ? ㅎㅎ 대충 그렇게 생각만 하고 넘어갔던 문제인거 같습니다. ^^

  17. 와우.. 하나도 제대로 풀수가…근데 재미있겠어요^_^

  18. How many cars are there in the USA?
    우리나라에서는 car를 자동차라고 배워서 승용차+트럭+버스 의 개념처럼 생각하지만,
    사실 미국에서는 car는 주로 승용차를 가리킵니다.
    고속도로에 트럭차선이 따로 있는 경우 트럭은 이쪽 car는 저쪽 이라고 쓰여있죠.
    재밌는건 SUV는 car가 아니라 truck으로 포함됩니다.

  19. 리터 계산은 영화 ‘다이하드3’에서도 나온듯?!

  20. 오 대각선 해결법 저도 첨 듣는데… 오… 진짜 반이 들어갑니까? 만약 다이하드3에서라면 대각선법은 고사하고 알려진 두가지 방법으로도 도전 하실분 있으실라나….. ㅋㅋㅋㅋㅋㅋㅋ

    구글 사람뽑을때… 입사원서를… 홈페이지에 게시해두고…. 그 홈페이지를 나타내는 수를 수학공식으로 적은 종이를 고속도로 위에나 길에 두어서 그걸 풀어서 온사람을 본다는 말을 들은 기억이… ㅋㅋㅋㅋ 암튼 저 수학공식을 한번에 풀어내는 천재적임과 그걸 홈페이지에 적용한다는것… 그런걸 보면 참… 양키들 특이하긴 특이한듯… 기발한건 맞다만… ㅋ

  21. LiFiDeA by 김진영 - trackback on 2010년 2월 18일 at 12:25 오후
  22. turns left and walks one mile to the east

    산에서 내려오다가 왼쪽으로 간다고 해서 동쪽으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물통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각선에 대한 아이디어는 배워 갑니다.

    문제가 사냥군이 집에서 출발해서 똑같이 돌아서 집으로 돌아왔다라고 살짝 변형을 한다면 보다 창의적인 답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변형 문제에 대해 어떤 답을 하시겠습니까?

  23. 양동이 물량재기 문제 중 기울려서 반을 잰다는 건 애러입니다.
    양동이의 보편적 구조는 윗쪽은 넓고 아래쪽은 좁죠. 따라서 대각선으로 기울려 물을 빼내더라도 정확히 반은 나오지 않습니다.

    모든 문제는 문제를 가능케하는 상식의 세계가 있습니다. 암묵적인 전재죠!
    이 암묵적인 전재를 벗어나서보면 답의 세계는 활짝 열려있습니다.

Leave a Comment


NOTE - You can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Trackbacks and Pingbacks:

  • LiFiDeA by 김진영 - Trackback on 2010/02/18/ 12:25